•  


베스트셀러-參考書-駐車場… 甚至於 1層에도 없는 게 더 많은, 그래서 더욱 사랑받는 冊房|東亞日報

베스트셀러-參考書-駐車場… 甚至於 1層에도 없는 게 더 많은, 그래서 더욱 사랑받는 冊房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12月 12日 03時 00分


코멘트

[洞네 冊房의 陳列臺] <7> 獨立出版物 專門 書店 서울 연희동 ‘유어마인드’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의 독립출판물 전문 서점 ‘유어마인드’ 내부. 유어마인드 제공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의 獨立出版物 專門 書店 ‘유어마인드’ 內部. 유어마인드 提供
延禧洞으로 冊房을 移轉한 뒤 이곳에 무엇이 없는지 자주 떠올립니다. ‘어떤 要素가 있는지’로 定義되는 書店도 있지만, 近來의 작은 冊房들은 主로 ‘무엇이 없는지’로 定義된다고 생각합니다.

2009年부터 作家들이 直接 만든 獨立出版物을 主로 販賣해 왔습니다. 來年이면 10年 茶가 되는 書店이라 冊이 많이 쌓였을 것 같지만 如前히 없는 것투성이입니다. 古典이 없고, 文學賞을 받은 冊이 없고, 大型 出版社 冊이 없고, 參考書가 없고, 베스트셀러가 없고, 辭典이 없고, 電子冊이 없고, 實用書가 없습니다. 充分한 在庫도 駐車場도 없고, 1層에도 없네요.

‘유어마인드’가 世上에서 아름다운 書店으로 꼽히거나 죽기 前에 가봐야 하는 冊房에 꼽힐 일은 없을 겁니다. 이곳은 찾는 사람 누구나 만족시키는, 훌륭한 書店이 아닙니다.

販賣하는 冊 亦是 마찬가지입니다. 發刊 卽時 數十 個 言語로 飜譯되는 베스트셀러라든가 100年째 읽히는 傑作을 잘 紹介하고 販賣할 書店은 많습니다. 그보단 個人들이 만든, 虛點이 많지만 그래서 뾰족한 이야기에 集中합니다. 울퉁불퉁한 이야기라 모두와 담을 쌓을 것 같지만 도리어 그렇기 때문에 몇몇 讀者에겐 무엇과도 代替할 수 없는 冊이 됩니다. 아이가 그린 삐뚤삐뚤한 꽃 그림을 엮은 ‘지柳꽃圖鑑’(토끼풀), 한여름 포르투갈 風景을 그림과 寫眞으로 直接 製本한 ‘Sea of Portugal’(英敏), 뭇사람이 가진 職業에 關한 視角을 個人的인 語調로 푼 ‘저 淸掃일 하는데요?’(코피루왁) 같은 冊을 보며 늘 感歎합니다.

近來에는 主人丈이 좋아하는 冊이라도 이 작고 적은 冊들이 보여주는 脈絡과 엇나간다면 들여놓지 않습니다. 스스로 할 수 있는 이야기를 하는 方法, 卽興의 發想, 少數의 感覺, 視覺的인 表現들이 서로 힘을 주고받기 위해 위에서 列擧한 ‘없는 要素들’은 앞으로도 없을 豫定입니다. 넓은 空間의 코너 하나를 채울까 말까 한 藏書量이지만 그렇기 때문에 巨大한 存在의 具色 갖추기 用途가 아니라 이 얼마 안 되는 冊들이 이곳의 核心이 됩니다.

媒體에서 작은 書店을 特輯으로 다루며 取材할 때면 “2018年의 冊房이 希望인지 絶望인지 只今 빨리 答하라”는 風의 質問을 자주 합니다. 하지만 空間을 運營하는 日에는 하루에도 希望이 여섯, 絶望이 여섯, 合해서 每日 열두 가지 感情이 뒤섞여 對答이 쉽지 않습니다. 診斷과 豫測은 專門家에게 맡기고 于先 새로 들어온 冊 박스를 뜯으며 이 안에 든 이야기가 우리를 어떻게 간질이거나 찌를지 期待하는 時間에 集中하겠습니다.

○ ‘유어마인드’(서울 서대문구 演戱로)는

2009年부터 國內 小型 出版社와 個人 아티스트가 製作한 獨立出版物, 아트북을 爲主로 輸入 書籍, 音盤, 굿즈를 함께 販賣하고 있다.
 
이로 ‘유어마인드’ 代表
#유어마인드 #連喜洞 #冊房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