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이재 敎授의 指導 읽어주는 女子]未知의 南太平洋 開拓… 大英帝國 建設 ‘基礎’ 닦아|동아일보

[김이재 敎授의 指導 읽어주는 女子]未知의 南太平洋 開拓… 大英帝國 建設 ‘基礎’ 닦아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8月 6日 03時 00分


코멘트

<24> 제임스 쿡 船長의 挑戰

제임스 쿡 선장이 이름을 붙인 뉴칼레도니아. 빼어난 풍광으로 유명해 ‘남태평양의 작은 니스’로 불린다. 동아일보DB
제임스 쿡 船長이 이름을 붙인 뉴칼레도니아. 빼어난 風光으로 有名해 ‘南太平洋의 작은 니스’로 불린다. 東亞日報DB
김이재 지리학자·경인교대 교수
김이재 地理學者·京仁敎大 敎授
제임스 쿡(1728∼1779)은 1768年 플리머스港에서 英國의 運命을 바꿀 航海를 始作했다. ‘쿡 船長(캡틴 쿡)’으로 推仰받는 그는 英國 北部 요크셔에서 가난한 勞動者의 아들로 태어났다. 初等學校를 겨우 마친 少年은 造船 産業이 發達한 휫비에서 成長했다. 18歲 때부터 石炭運搬船의 見習工으로 일하며 航海術을 배우고 指導製作法을 獨學했다. 27歲 때 海軍에 自願해 地形測量술을 익히고 酷毒한 訓鍊을 견디며 高速 昇進했다.

英國軍은 쿡이 校定한 正確한 海岸 地圖를 活用해 캐나다 퀘벡을 占領하며 7年間 繼續된 프랑스와의 戰爭에서 勝利했다. 쿡은 1767年 海軍 大尉로 昇進했다. 海軍 指揮官은 上流層이 獨占했는데 쿡은 專門家가 不足한 地圖學에서 實力을 인정받아 身分의 壁을 뛰어넘은 것. 쿡은 이듬해 金星을 觀測할 太平洋 探査團의 船長으로 拔擢됐다. 天文學 植物學 動物學 科學者들을 태운 ‘努力號’는 大西洋을 건너 南美 最南端 케이프 魂을 지나 太平洋으로 向했다. 소시에테諸島에 到着한 이들은 타히티섬에서 3個月間 머물며 科學 實驗을 完遂했다.

뉴질랜드에서는 6個月間 400餘 種의 植物을 採集하고 指導化한 後 濠洲 東部 海岸을 따라 北上했다. 돌고래가 많은 넬슨 만에 上陸한 쿡은 補佐官 필립 스티븐스를 기려 이 地域을 ‘포트스티븐스’로, 故鄕 요크셔의 有利 鎔鑛爐를 닮은 內陸 火山 地域은 ‘글라스하우스마운틴’이라 명명했다. 17世紀 네덜란드 探險家 아벌 타스만이 먼저 다녀가 ‘뉴홀랜드’로 불리던 濠洲에 英國式 指名을 붙이고 最新 地圖를 製作한 건 後날 大英帝國 建設의 基礎가 됐다.

1772年 出帆한 2次 探險船의 任務는 未知의 南方大陸을 發見해 指導化하는 것이었다. ‘決心號’와 ‘冒險號’에 最新 科學 裝備와 各 分野 專門家 200名을 태웠다. 1772年 南緯 60度에 이르렀지만 巨大한 流氷 때문에 뉴질랜드로 後退했다. 南極 探査에 再挑戰한 쿡은 1774年 只今의 아문센海 附近인 南緯 71度 10分까지 到達했다. 火가 윌리엄 호지스가 그린 巨大한 氷山은 風景畫의 새 地平을 열었고 極地方에 對한 關心을 높였다.

艦隊는 巨石 ‘모아이’가 神祕로운 이스터섬, 통가섬, 타히티섬 等 폴리네시아 一帶를 探險하고 1775年 歸還했다. 單 한 名의 壞血病 死亡者도 내지 않고 3年間 7萬 마일을 航海한 것은 奇跡이었다. 쿡은 1776年 王立地理學會 正會員이 됐고 最高 榮譽인 코플리 메달까지 받았다. 1776年 3次 探險을 떠난 쿡은 알래스카를 거쳐 하와이에 上陸했지만 原住民의 奇襲 攻擊으로 숨졌다.

쿡의 探險으로 太平洋 섬들의 正確한 位置가 標示된 世界地圖가 거의 다 完成됐다. 그의 挑戰精神은 冒險을 奬勵하는 英國의 傳統으로 이어졌다. 最近 洞窟에 갇힌 泰國 少年들의 位置를 처음 確認한 건 英國에서 急派된 洞窟探査 專門家들이었다. 少年들의 健康 狀態를 確認하고 救助作業에 크게 寄與한 痲醉科 醫師 리처드 해리스는 濠洲 브리즈번의 제임스쿡臺를 卒業한 베테랑 潛水夫였다.
 
김이재 地理學者·京仁敎大 敎授
#제임스 쿡 #쿡 船長 #뉴칼레도니아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