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이재 敎授의 指導 읽어주는 女子]아들 곰人形 ‘푸’가 地球村 스타 ‘곰돌이 푸’로|東亞日報

[김이재 敎授의 指導 읽어주는 女子]아들 곰人形 ‘푸’가 地球村 스타 ‘곰돌이 푸’로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7月 16日 03時 00分


코멘트

<22> 英 童話 캐릭터 童話같은 誕生

김이재 지리학자·경인교대 교수
김이재 地理學者·京仁敎大 敎授
‘每日 幸福하다’는 肯定의 아이콘, ‘곰돌이 푸’는 詩人 앨런 알렉산더 밀른(1882∼1956)李 創造한 캐릭터다. 밀른 夫婦는 런던 해러즈百貨店에서 곰 人形을 사서 5歲 외아들 크리스토퍼 로빈에게 膳物했다. 아이는 곰 人形을 ‘위니 더 푸’라고 부르며 어디든 데리고 갔다. ‘위니’는 캐나다 위니펙에서 服務하던 軍人이 歸還하며 런던 動物園에 寄贈해 스타가 된 곰이었다. 밀른은 이스트서식스 시골 마을 하트필드의 코치퍼드 別莊에서 家族과 休息을 取하곤 했다. 애시다운 숲에서 곰 人形과 함께 노는 어린 아들의 귀여운 모습을 지켜보던 아버지는 童話冊을 쓰기 始作했다. 揷畵가 어니스트 하워드 셰퍼드度 하트필드를 자주 訪問해 ‘魔法에 걸린 場所’ ‘푸 막대기 다리’ ‘올빼미의 나무’ 等 童話 속 祕密 空間을 正確하게 具現하고 마을 地圖까지 그리며 精誠을 다했다.

푸 童話冊은 1926年 出刊 卽時 旋風的인 人氣를 끌었다. 밀른의 母校인 케임브리지大 펨브로크 칼리지에 ‘곰돌이 푸’ 클럽이 생기고 女王도 加入할 程度로 有名해졌다. 디즈니 漫畫映畫로도 製作된 푸는 미키마우스에 이어 世界에서 두 番째로 비싼 캐릭터가 됐다. 하지만 不動産 價格 暴騰으로 하트필드의 鬱蒼한 森林은 急速히 破壞돼 푸와 親舊들이 놀던 나무, 다리 等 一部 痕跡만 남았다.

푸의 都市型 버전은 패딩턴이다. 1956年 크리스마스이브, 런던 패딩턴 驛에서 아내에게 膳物할 테디 베어 人形을 고르던 마이클 본드(1926∼2017)는 童話의 素材를 떠올렸다. 마멀레이드 잼을 바른 토스트를 좋아해 帽子 속에 넣고 다니는 패딩턴은 따뜻한 마음씨를 지녀 親舊가 많다. 好奇心 가득한 패딩턴은 事故뭉치지만 親舊들의 도움으로 危機를 멋지게 넘긴다. 最近 出演한 映畫가 世界的으로 히트를 치자 더 바빠진 패딩턴은 런던 弘報大使로 猛活躍 中이다.

피터 래빗度 英國의 有名 캐릭터다. 19世紀 런던의 富者집 딸로 태어나 科學과 그림에 才能을 보였던 비어트릭스 포터(1866∼1943)는 女性에 對한 差別로 苦痛받았다. 마흔 살 무렵, 幸福한 어린 時節 追憶이 많은 北部 湖水地方(레이크 디스트릭트)으로 移徙 가 農事를 지으며 토끼, 오리, 개구리가 主人公인 童話冊을 繼續 냈다. 冊이 잘 팔려 莫大한 印稅 收入이 생기자 隣近 不動産을 몽땅 사들여 亂開發을 막는다. 그女가 全 財産으로 지켜낸 絶景을 보러 오는 이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童話冊과 캐릭터 商品도 잘 팔리니 ‘피터 래빗’의 나비效果는 現在 進行形이다.

幼兒 프로그램 ‘텔레토비’는 잉글랜드 中部 워릭셔의 牧草地에서 撮影돼 全 世界 아기들의 사랑을 받았다. 하지만 텔레토비 親舊들이 토끼와 뛰놀던 동산은 洪水 때 汎濫해 蓮못으로 變해버렸다. ‘텔레토비’ 製作社 래그돌 프로덕션은 心理學者 융의 말을 引用해 社訓을 定했다. “童心의 世界에 接續해야 創意的인 作品이 나온다.”
 
김이재 地理學者·京仁敎大 敎授
#童話 캐릭터 #곰돌이 푸 #피터 래빗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