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超小型 AR렌즈 우리가 만들자”… 就業 代身 創業 나선 高校 同窓生|東亞日報

“超小型 AR렌즈 우리가 만들자”… 就業 代身 創業 나선 高校 同窓生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11月 13日 03時 00分


코멘트

[나의 스타트업 創業機] <1> 大學生, 創業첫발 내딛다

최근 서울 성동구 한양대 융합교육관에서 만난 김재혁 레티널 대표(왼쪽)와 하정훈 최고기술책임자가 광학용 측정 도구를 들어 보이고 있다. 두 사람은 고교 1학년 때부터 과학 이야기를 하며 지낸 ‘절친’이다. 박영대 기자 sannae@donga.com
最近 서울 城東區 漢陽大 融合敎育館에서 만난 김재혁 레티널 代表(왼쪽)와 하정훈 最高技術責任者가 光學用 測定 道具를 들어 보이고 있다. 두 사람은 高校 1學年 때부터 科學 이야기를 하며 지낸 ‘切親’이다. 박영대 記者 sannae@donga.com
스타트업 創業. 가슴을 뛰게 하는 말이지만, 막상 直接 挑戰하는 靑年들이 부딪히는 現實的인 어려움은 많다. 우리나라 靑年 스타트업은 어떻게 만들어져 어떤 어려움을 겪으며 커나가고 있을까. 工大生 2名이 스타트업을 만들어 가는 過程을 連載해 靑年 創業의 具體的인 어려움을 살펴본다.

“정훈님은…”, “재혁님이…”.

11年 知己인 나(김재혁·28)와 정훈이(하정훈·28)가 서로를 이렇게 부르게 될 줄은 몰랐다. 그래도 이게 룰이다. 이젠 그냥 親舊가 아니라 스타트업을 創業하고 키워 나가는 同業者니까.

우리는 高校 同窓이다. 科學을 좋아한다는 共通點으로 親해졌다. 卒業 後 나는 한양대 産業工學科에, 정훈이는 弘益大 新素材工學科에 進學했는데 그 後에도 繼續 連絡하고 지냈다. 만날 때마다 늘 科學 얘기만 했다. 정훈이가 아이디어들을 이야기하면 나는 브레인스토밍을 해주곤 했다.

2015年 1月 어느 날, 정훈이는 “HMD(Head Mounted Display·眼鏡처럼 着用하는 形態의 映像裝備)에 活用할 수 있는 超小型 렌즈를 만들고 있다”고 했다. 겉으로 보기엔 작은 렌즈지만 이를 통해 옆에 있는 컴퓨터 모니터 畵面을 마치 눈앞에 있는 것처럼 반사시켜 볼 수 있는 製品이다. 막힌 壁에 뚫린 작은 구멍을 통해 한便의 모습이 反對便에 鮮明한 上으로 맺히는 ‘핀홀 效果’를 利用한 것이라고 했다.

當時 나는 大學 硏究室 學部 硏究員으로 일하면서 增强現實(AR)을 자주 接해왔던 터라 이 렌즈에 關心이 갔다. 2012年 구글이 ‘구글 글라스’를 선보인 뒤 市場에 HMD가 쏟아져 나왔지만 大部分 두껍고 무거웠다. 焦點이 제대로 맞지 않는 것도 있었다. 정훈이가 가져온 렌즈를 보면서 나는 ‘技術을 제대로 具現한다면 가벼우면서도 焦點이 또렷한 超小型 AR用 렌즈를 만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는 팀을 이뤄 제대로 된 製品을 만들어 보기로 했다. 一旦 學校 다니는 틈틈이 製品을 準備하며 創業 可能性을 打診해 보기로 했다. 當場 解決해야 할 問題는 資金이었다. 정훈이가 構想한 렌즈는 그때까지만 해도 아이디어 水準의 ‘工作品’에 가까웠다. 제대로 된 試製品을 만들기 위해서는 돈이 必要했지만 學生인 우리 手中에는 數十萬 원뿐이었다.

우리는 公募展이나 創業 關聯 競進大會에 支援해 賞金으로 種子돈을 마련하기로 했다. 一旦 役割을 나눴다. 정훈이는 開發에 專念하고, 내가 大會를 알아보고 資金 調達을 맡기로 했다. 막상 大會를 準備하려다 보니 情報를 求하는 日부터 쉽지 않았다. 언제 어떤 大會가 열리는지, 어떤 性格인지 體系的으로 情報를 提供해주는 곳을 찾기 쉽지 않았다. 結局 無作定 檢索을 하고 公共機關 홈페이지를 一一이 뒤지거나 大學 캠퍼스에 붙어 있는 포스터를 찾아다녔다.

10個月 동안 數次例 公募展과 大會에 挑戰하고 떨어지기를 反復하다 2015年 末, 當時 未來創造科學部가 進行한 對國民 硏究課題 公募 ‘X 프로젝트’에 硏究팀 中 하나로 選定됐다. 이때 받은 3700萬 원으로 우리는 光學製造業體에 依賴해 마침내 제대로 된 렌즈 試製品을 만들 수 있었다. 精密한 試製品이 나오자 以後 參加한 大會에서는 제법 큰 賞을 타기도 했고 이런 經歷은 몇 年 뒤 投資를 받는 데도 도움이 됐다.

眞짜 苦悶은 進路 問題였다. 막상 試製品까지 나오자 繼續 이 일에 매달려 創業까지 갈 것인지 決定을 해야 했다. 當時 나는 3學年, 정훈이는 4學年이었다. 1學年 때부터 學部 硏究院 일을 했던 나는 元來 大學院에 進學하거나 大企業에 就業할 생각이었다. 정훈이度 敎職 履修를 해둬서 敎師의 길을 갈 수도 있었다. 무엇보다 創業이라는 不確實性에 對한 不安함이 있었다.

그러나 우리는 때를 놓치고 싶지 않았다. 保障된 것은 아무것도 없었지만, 우리가 開發한 超小型 AR用 光學렌즈가 언젠가 世界的인 製品에 들어가는 꿈을 抛棄하기는 싫었다. “只今 아니면 언제 우리가 스타트업을 해보겠어?”라는 호기로운 마음도 들었다. 서로에 對한 믿음과 製品에 對한 確信으로 우리는 앞으로 가보기로 했다.
 

▼初期 創業家 위한 포털 ‘K스타트업’▼

創業準備 Tip

스타트업 創業 關聯 情報를 얻을 수 있는 代表的인 사이트는 中小벤처企業部가 運營하는 創業 포털사이트 ‘K스타트업’이다. 創業 資金을 마련하려 創業競進大會나 公募展을 두드리는 이들을 위해 政府 傘下機關 및 各 大學, 企業이 主催하는 大會 情報를 모아놓았다. 이화종 創業振興院 情報管理部長은 “公募展은 主로 上半期에 많은 便”이라며 “特히 賞金이 많은 大規模 行事는 4, 5月頃 支援을 받아 下半期까지 豫選과 本選을 거쳐 進行된다”고 말했다. 公募展 情報뿐 아니라 事務室이 必要한 스타트업을 위해 入住 業體를 募集하는 地方自治團體의 創業支援센터나 民間會社度 紹介한다. 入住 業體는 入住費를 全額 또는 一部 減免받을 수 있다.

整理=권기범 記者 kaki@donga.com
#스타트업 #創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