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注目! 2018 文化界 샛별]뉴욕 홀린 ‘그게 아니야’… 그게 통했다|동아일보

[注目! 2018 文化界 샛별]뉴욕 홀린 ‘그게 아니야’… 그게 통했다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1月 8日 03時 00分


코멘트

BBC가 뽑은 ‘올해의 소리’, 뉴욕서 活動 DJ·歌手 예지

DJ 예지가 4일 서울 종로구 동아미디어센터에 있는 동아일보 창간호 앞에 섰다. “처음 가사에 한국어를 넣기 시작한 건 미국인 친구들에게 제 사적인 감정을 숨기기 위해서였어요. 쓰다 보니 질감이 예쁘고 느낌이 좋아서 한국말을 악기처럼 사용하게 됐죠.” 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DJ 叡智가 4日 서울 鍾路區 동아미디어센터에 있는 동아일보 創刊號 앞에 섰다. “처음 歌詞에 韓國語를 넣기 始作한 건 美國人 親舊들에게 제 私的인 感情을 숨기기 위해서였어요. 쓰다 보니 質感이 예쁘고 느낌이 좋아서 韓國말을 樂器처럼 使用하게 됐죠.” 최혁중 記者 sajinman@donga.com
5日 서울 龍山區 녹사평역 앞. 午後 8時부터 댄스 클럽 ‘케이크샵’ 앞이 人山人海였다. 한 放送局 PD는 “科長 좀 보태면 ‘뉴 키즈 온 더 블록’ 來韓 以後 이런 光景은 처음”이라고 記者에게 文字메시지를 보냈다. 6時間 뒤 始作하는 새벽 公演을 보기 위한 待機 줄이었다.

美國 뉴욕에서 活動하는 韓國人 DJ 兼 프로듀서 兼 歌手 예지(Yaeji·이예지·25)를 보려는 人波였다. 最近 英國 BBC는 ‘2018年의 소리(Sound of 2018)’ 目錄에 叡智를 올렸다. ‘…年의 소리’는 앞서 아델, 샘 스미스의 成功을 豫見한 次世代 期待株 豫測 리스트. 美國 有名 音樂 批評 사이트 ‘피치포크’는 2017年의 앨범 50線에 叡智를 包含시켰다. 왜 모두가 叡智를 따르는 것일까. 暫時 韓國에 들른 叡智를 서울 鍾路區 동아미디어센터에서 만났다.

○ 20代에 作曲 始作, 24歲에 世界 注目


叡智가 作曲을 始作한 것은 大學 3學年이 돼서다. “어려서 父母님 勸誘로 피아노, 플루트를 배우긴 했지만 즐겁지는 않았어요. 제 노래를 제가 만들면서 音樂이 즐거워졌죠.”

뉴욕에서 태어난 叡智는 앤디 워홀이 卒業한 카네기멜런代에서 槪念 美術을 專攻했다. 大學 放送局에서 디제잉과 作·編曲 프로그램을 接했다. “소프트웨어의 1個月 無料 體驗 期間이 끝나는 게 아까워서 曲을 하나 만들어본 게 처음이었어요.”

卒業 後 뉴욕의 디자인 會社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就職했다. 브루클린의 出退勤 地下鐵 안에서 携帶電話를 利用해 主로 노래를 만들었다. “職場生活 하면서도 週 4回는 밤 時間에 하우스뮤직 公演을 봤는데, 새로운 걸 試圖하는 DJ가 생각보다 없었어요. 그 事實이 제겐 挑戰으로 다가왔죠.”

‘Drink I'm Sippin On’ 뮤직비디오 링크.
‘Drink I'm Sippin On’ 뮤직비디오 링크.
朦朧한 華城과 리듬 사이로 韓國語와 英語를 섞은 家事, 이를테면 ‘그게 아니야, 그게 아니야’(‘Drink I‘m Sippin On’)를 30番쯤 反復하는 呪術的인 노래들, 獨特한 패션 感覺이 입所聞을 타고 뉴욕 클럽街로 퍼졌다. 피치포크부터 ‘보그’까지 叡智를 따라붙기 始作했다. 黑人들도 韓國語 ‘그게 아니야’를 따라 부르는 珍風景이 이어졌다.

예지의 대표곡 ‘Raingurl’ 뮤직비디오 촬영 장면. 예지 제공
叡智의 代表曲 ‘Raingurl’ 뮤직비디오 撮影 場面. 예지 提供


○ 예지 패션, 예지 音樂의 源泉은 외로움과 DIY(Do It Yourself)

“韓國語는 소리가 아름다워 樂器처럼 使用해요. 말에 角이 져 있어서 딱딱 끊어질 때마다 귀에 닿는 느낌이 좋거든요. 조용히 속삭일 때 그런 效果가 극대화되죠.”

叡智는 3月부터 첫 世界 巡廻公演에 突入한다. 北美 最大 大衆音樂 祝祭인 ‘코첼라 페스티벌’ 出演을 筆頭로 유럽, 오세아니아, 아시아를 돈다. 1日 새벽에는 日本 도쿄 시부야의 새해맞이 파티에 첫 DJ로 나섰다. 클럽을 메운 日本人들의 韓國語 齊唱이 뒤따랐다.

叡智는 韓國, 美國, 日本, 中國을 오가며 살며 異邦人처럼 외로웠다고 했다. 같은 有色人種인 黑人 親舊들과 자주 어울리며 힙합 文化를 體得했다.

“힙합에 많이 나오는 ‘돈비가 내려라’는 式의 메시지가 실린 ‘Raingurl’에서 그랬듯 앞으로도 音樂부터 뮤직비디오 演出까지 제가 責任지는 DIY 方式을 이어가고 싶어요.”

펑퍼짐한 옷을 主로 입는 ‘예지 패션’에 對해 그는 “서울에 올 때마다 東大門, 망원동, 仁寺洞에서 사가는 低廉한 옷들”이나 “엄마의 1980年代 패션에서 靈感을 받았다”고 말했다.

디자인 會社 職員에서 世界 힙스터들의 로망이 된 그는 아직도 어리둥절한 눈치다. “(數百萬 件의) 유튜브 뮤직비디오 照會 數를 볼 때마다 아직도 語塞해요. 저는 그냥 繼續 제가 願하는 새로운 音樂을 저의 方式대로 해 나가고 싶어요.”

 
임희윤 記者 imi@donga.com
#bbc 올해의 소리 #dj 예지 #drink i‘m sippin on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