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골프치지 않는 者의 골프 이야기]<3>골프 마케팅 效果, 함부로 부풀리지 말라|동아일보

[골프치지 않는 者의 골프 이야기]<3>골프 마케팅 效果, 함부로 부풀리지 말라

  • 東亞日報
  • 入力 2017年 8月 17日 10時 21分


코멘트
올해 열린 LPGA 4大 메이저 大會에서 3名의 韓國人 選手와 1名의 韓國系 選手가 優勝을 차지했다. 유소연이 ANA를, 在美僑胞 대니얼 江이 KPMG 위민스 PGA 챔피언십을, 박성현이 US 女子오픈을, 김인경이 브리티시 오픈을 各各 거머쥐었다. 다음달 14~17日 프랑스에서 열리는 마지막 메이저 大會 에비앙 챔피언십마저 韓國 選手가 優勝하면 5大 메이저를 싹쓸이하는 셈이 된다.

이젠 韓國 選手가 主要 大會에서 優勝을 못 하는 게 異常한 뉴스처럼 들린다. 그러나 어느 分野에서나 그렇듯 過去와 只今은 狀況이 많이 달라졌다.

잘 알려진 대로 韓國人 最初의 골프 메이저 大會 優勝者는 박세리다. 그의 ‘맨발 鬪魂’으로 有名한 1998年 7月 7日 US 女子오픈 決勝戰. 國際通貨基金(IMF) 事態로 失意에 處한 國民들은 延長 18番 홀에서 신발과 洋襪을 벗고 물속에 들어가 샷을 하는 박세리를 보며 熱狂한 바 있다.


美國 東部보다 하루가 빠른 韓國 날짜로 따지면 박세리는 7月 8日 優勝한 셈이다. 當時 삼성경제연구소는 優勝 消息이 傳해지자마자 발 빠르게 ‘박세리 優勝과 스포츠 마케팅’이란 <CEO리포트>를 發表했다. 그 리포트에 이런 內容이 나온다.

-全體 廣告 效果는 맥도널드 優勝 市의 1億5000萬 달러에 追加 效果 2000萬 달러를 包含, 約 1億7000萬 달러에 이를 展望.

-박세리가 메이저 大會에서 最初 優勝한 맥도널드 大會와 같은 暴發的 效果는 多少 減少했으나 US 오픈 認知度가 맥도널드 大會보다 높은 點, 延長戰에서 持續的으로 媒體에 露出된 點이 2000萬 달러의 追加 效果로 作用.

當時 박세리의 스폰서 企業은 三星이었다. 박세리의 優勝 可能性이 높아지면서 제일기획 內 몇몇 팀이 바빠지기 始作했다. 스포츠마케팅 擔當 팀을 中心으로 報道資料를 準備하라는 指示가 떨어졌다. 누구 指示인지는 모르지만 優勝 效果를 數字로 計算해서 널리 配布해야 한다는 얘기도 나왔다.

이 業務는 제일기획 브랜드 마케팅 硏究소 所屬이던 筆者와 同僚들에게 떨어졌다. 急한 指示를 받고 廣告 效果를 어떻게 計算할 지에 關해 論議하다 三星 로고의 TV 露出 時間을 TV 廣告 單價에 1:1로 맞춰 計算하기로 했다.

이렇게 한 理由는 “廣告 效果를 推算할 때 最大限 높은 金額을 算出하라”는 暗默的 雰圍氣 때문이었다. 위에서 最大限 높은 金額을 發表하기를 願했기에 로고 露出 外에도 寫眞이나 中繼陣 멘트에 三星이 言及된 部分까지 計算에 包含할 수밖에 없었다. 그리하여 나온 數字가 1億7000萬 달러(藥 1910億 원)다.
동아일보 DB
東亞日報 DB

計算은 제일기획에서 했지만 資料의 信賴度와 公信力을 높이자는 理由로 發表는 삼성경제연구소가 擔當했다. 反響은 엄청났다. 當時 거의 모든 言論이 이 資料를 大書特筆했다. 골프를 좋아하는 筆者의 同僚들도 이 數字를 심심찮게 言及했다. 이 資料는 以後 韓國 스포츠 選手들이 宣傳을 할 때마다 經濟 效果를 推算할 때 一種의 基準 資料로 기능했다. 當然히 金額은 最初의 1億7000萬 달러보다 幾何級數的으로 높아졌다.

하지만 골프를 치지 않는 筆者는 ‘李 1億7000萬 달러가 適正하게 算定된 것인지’ 疑問이 들었다. 무엇보다 競技 場面의 小品 役割을 하는 衣裳, 帽子 部分의 브랜드 露出을 特定 브랜드가 主人公으로 登場하는 廣告와 1:1로 比較하는 것이 語不成說이 아닌가 싶었다. 하지만 더 높은 金額을 써야 言論에 더 크게 다뤄질 것이라는 윗線의 期待가 “可能한 限 最大限 높은 金額을 算出하라”는 暗默的 指示로 나타났고 組織員들은 이에 副應할 수밖에 없었다.

勿論 20年이 지난 只今도 種種 ‘박세리의 맨발 鬪魂’李 言及되니 話題性으로만 따지면 이미 1億7000萬 달러 以上의 效果를 거뒀을지 모른다. 다만 廣告 效果를 지나치게 부풀리는 것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곤 한다.

왜 이런 現象이 나타났을까. 가장 큰 理由는 ‘廣告主의 要求’다. 所謂 投資資本收益率(ROI·Return On Invest) 推算이 普遍化하면서 거의 모든 廣告主가 廣告나 스폰서 投資를 始作하기도 前에 廣告 效果부터 推算해달라는 要求를 한다. 닭이 먼저인지 달걀이 먼저인지는 모르나 이제 代行社 側에서 廣告主가 要求하기도 前에 “投資額 對備 數百 倍, 數千 倍의 廣告 效果를 올렸다”는 資料를 내기도 한다. 廣告主를 오래 붙들어두기 爲해서다.

또 무엇이든 돈과 數字로 換算해야만 한다는 現代의 時代相을 빼놓을 수 없다. 그래야 顧客과 言論이 반색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무엇이든 지나치면 困難하다.

‘於此彼 數字로 表記해야 하니 多多益善이라고 數字를 最大限 높게 하는 것이 좋겠다’는 心情은 理解하지만 逆效果도 考慮해야 한다. 첫 番째 金額 算出 時 數値를 지나치게 높게 해 두면, 그 金額이 다음 契約에서의 基準으로 作用하기 때문이다. 卽 後援 金額 自體가 大幅 上昇할 수밖에 없다는 點도 잊어서는 안 된다.

아마 筆者가 골프狂이었다면 애初에 이런 생각을 가지지도 않거나 1億7000萬 달러도 過小評價된 金額이라고 했을지 모른다. 골프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하다.

박재항 하바스코리아 戰略部門 代表 parkjaehang@gmail.com

:: 筆者는? 제일기획 브랜드마케팅硏究所長, 이노션 마케팅本部長, 現代車그룹 글로벌經營硏究所 未來硏究室長, 起亞車 마케팅戰略室長 等을 歷任한 브랜드·커뮤니케이션 專門家다. 現在 프랑스系 多國籍 마케팅企業 하바스코리아의 戰略部門 代表를 歷任하고 있다. 著書로 ‘모든 것은 브랜드로 通한다’ ‘브랜드마인드’ 等이 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