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詩論/최석원]한발 더 나아간 宇宙 强國의 꿈|東亞日報

[詩論/최석원]한발 더 나아간 宇宙 强國의 꿈

  • 東亞日報
  • 入力 2015年 3月 30日 03時 00分


코멘트
최석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다목적실용위성 3A호 사업단장
최석원 韓國航空宇宙硏究院 多目的實用衛星 3A號 事業團長
多目的實用衛星(아리랑) 3A號가 無事히 宇宙에 올랐다. 開發에 本格的으로 着手한 지 5年餘 만이다. 軌道에 오른 아리랑 3A號는 아무 頉 없이 作動하고 있다고 信號를 보내왔다. 졸이던 마음이 한瞬間 풀어졌다. 앞으로 6個月 程度 補正 期間을 거쳐 本格的인 任務를 遂行할 것이다.

우리나라 衛星技術은 飛躍的으로 成長했다. 1999年과 2006年, 2012年에 7年과 6年 間隔으로 發射한 아리랑 1號와 2號, 3號의 解像度는 各各 6.6m, 1m, 0.7m로 急速히 發展했다. 解像度는 제곱에 比例하기 때문에 아리랑 3A湖의 解像度는 아리랑 1號보다 約 150倍 좋아진 것이다.

아리랑 1號와 2號 開發 過程에서는 願하는 카메라 性能에 비해 國內 技術이 不足한 탓에 外國으로부터 技術 移轉을 받거나 海外 産業體와 共同開發을 해야 했다. 하지만 아리랑 3號의 카메라 一部 部品 製作을 除外하고 設計부터 精密組立, 整列, 試驗뿐 아니라 宇宙環境에서 最終 檢證試驗까지 모든 開發過程을 國內에서 進行했다.

2013年 發射된 아리랑 5號는 國內 첫 映像레이더 觀測 時代를 열었다. 映像레이더는 晝夜間이나 氣象狀態에 相關없이 地球 觀測이 可能하다. 이番에 發射된 아리랑 3A號는 아리랑 3號의 姊妹 格. 光學觀測 映像의 解像度 向上은 勿論이고 赤外線 觀測도 可能하다. 赤外線 센서는 사람이 볼 수 없는 赤外線 代役을 探知하기 때문에 火災나 火山活動, 熱섬 現象 等과 같은 高溫現象을 分析하거나 夜間 觀測에도 有用하게 쓸 수 있다.

이로써 우리나라의 地球觀測 力量은 高解像度 光學카메라, 映像레이더, 赤外線 센서까지 3拍子를 모두 갖추게 됐다. 이 程度면 世界 市場에서 競爭力을 가질 수 있다. 實際로 우리의 衛星 技術水準은 世界에서 손꼽힐 程度가 됐다.

地球觀測 力量의 向上은 經濟價値 創出에도 寄與할 수 있다. 專門 調査機關에 따르면 世界 地球觀測 衛星映像 市場規模는 2013年 基準으로 約 14億9300萬 달러(約 1兆6572億 원)인데 向後 5年 以內 25億6000달러 規模까지 成長할 것으로 展望된다.

아리랑 3A號는 國內 公共衛星으로는 最初로 民間企業이 衛星의 本體 開發을 主管한 衛星이다. 우리나라는 그동안 韓國航空宇宙硏究院 中心의 國家 主導로 公共衛星 開發을 推進해 왔다. 어느덧 相當한 衛星技術을 確保했고 이제는 民間으로 擴散시켜 産業化할 수 있는 段階에 進入한 것이다. 그 첫 단추가 바로 아리랑 3A號다.

앞으로 우리는 衛星 開發 技術의 自立化 水準을 높이고 더 높은 附加價値를 創出하는 쪽으로 나아갈 것이다. 開發이 豫定된 多目的實用衛星 시리즈와 次世代重刑衛星, 次世代小型衛星, 靜止軌道複合衛星 開發 計劃 亦是 이런 方向 線上에 있다.

世界에서 우리나라의 衛星技術은 6, 7位圈으로 評價받는다. 發展하고는 있지만 아직 傳統의 宇宙 强國인 美國이나 유럽과의 技術 隔差가 적지 않다. 하지만 最近 들어 우리 技術에 對한 國際的 評價가 上向 調整되고 있다. 한 例가 事故에 對備한 衛星 保險이다. 國際 保險社가 우리 衛星에 賦課하는 保險料率이 最近 宇宙 技術 强國인 이스라엘의 비슷한 衛星보다 낮게 策定됐다. 衛星 保險料率은 衛星 技術에 對한 信賴가 反映되는 尺度라는 點에서 意味가 있다. 衛星 開發을 始作한 지 20餘 年 만에 우리도 衛星 强國에 進入했음을 冷靜하기 이를 데 없는 國際金融業界가 認定한 셈이다.

아리랑 3A號 開發로 宇宙 强國을 向한 우리의 발걸음은 한발 더 나아갔다. 앞으로 韓國型發射體, 달 探査 事業처럼 宇宙 技術 自立을 위한 國家的 大型 課題도 推進된다. 아리랑 3A號 發射 成功이 宇宙 强國을 向한 大韓民國의 힘찬 跳躍이 되기를 期待해 본다.

최석원 韓國航空宇宙硏究院 多目的實用衛星 3A號 事業團長
#宇宙 强國 #꿈 #多目的實用衛星 #아리랑 #3A號 #競爭力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