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寄附文化 캠페인]學問發展 위한 `아름다운 寄附 2題`|東亞日報

[寄附文化 캠페인]學問發展 위한 '아름다운 寄附 2題'

  • 入力 2001年 5月 21日 18時 26分


農村마을 住民 170餘名이 市價 100億원 相當의 住民 共同所有 林野 20萬坪을 大學新設 敷地로 寄贈키로 해 눈길을 끌고 있다.

蔚山 北區 中山洞 藥水마을 住民모임인 동산會(會長 李鍾赫·79)는 14日 열린 總會에서 住民 共同所有인 北區 中山洞 山 3의3 一帶 65萬973㎡(19萬7000坪)를 大學新設 敷地로 내놓기로 決意하고 公證을 마쳤다.

동산會는 다음달 初 北區廳을 訪問해 조승수(趙承洙) 北區廳長과 ‘大學誘致 條件附 寄贈協約서’ 調印式을 가진 뒤 所有權 移轉節次를 밟을 豫定이다.

住民들이 寄贈하기로 한 땅은 6·25戰爭 以前인 1940年代에 이 마을에 居住했던 70餘名의 住民이 共同墓地로 쓰거나 땔감用 나무 伐採를 위해 共同으로 買入했던 것으로 동산會는 이 땅을 물려받은 後孫 170餘名이 會員이다.

이 땅의 市價는 坪當 平均 5萬餘원으로 總 100億원을 呼價한다.

동산會 會員들은 지난해 末부터 이 땅의 處理를 놓고 數 次例 會議를 했으며 一部 會員들은 早晩間 마을 뒤로 道路가 開設될 豫定이어서 이 땅의 財産 價値가 높다며 땅을 나눠 갖자고 主張하기도 했다.

그러나 大多數 會員들이 땅을 個個人이 나눠 갖기보다는 뜻 깊은데 쓰자는 意見을 내놓았고 結局 이 땅을 大學誘致 敷地로 내놓기로 最終 決定했다.

李 會長은 “마을의 共同 發展과 大學이 不足한 蔚山에 大學을 誘致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이 땅을 寄贈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울산〓정재락기자>jrjung@donga.com

▼70代 할머니 20億臺 땅 連帶에 寄贈▼

70代 할머니가 20億원臺의 땅을 遺言을 통해 연세대에 寄贈했다.

21日 午前 11時半 서울 서대문구 신촌동 연세대 總長室. 延世大 應用統計學科 69學番인 이명수(李明洙·50·동진産業株式會社 代表理事)氏가 京畿 구리시에 있는 25億원 相當의 垈地(250坪)를 寄贈하며 “어머니의 뜻”이라고 밝혔다.

李氏가 이날 寄贈한 땅은 지난해 숨진 어머니 이연희(李蓮姬·當時 75歲)氏 所有였다.

어머니 李氏는 肝癌으로 숨지기 한달前인 昨年 3月 家族들을 불러모아 “社會를 통해 번 돈을 社會를 위해 쓰고 싶다”며 “長男이 나온 연세대를 위해 써달라”고 遺言했다. 李氏의 6男妹인 子女들도 모두 어머니의 뜻에 따르기로 意見을 모았다.

咸鏡南道 北靑 出身인 어머니 李氏는 6·25戰爭때 男便 이동욱(李東郁·前 동진産業株式會社 會長)氏와 빈손으로 越南, 男便이 建設業을 하면서 財産을 모으는 동안 平生 專業主婦로 內助를 해왔다.

아들 李氏는 “어머니는 休紙를 쓸 때도 半쪽으로 잘라 使用할 程度로 儉素했다”고 말했다.

어머니의 뜻에 따라 아들 李氏는 昨年 10月 어머니 所有 땅을 연세대에 寄贈하겠다는 뜻을 밝혔고 그동안 根抵當이 設定됐던 땅을 연세대에서 자유롭게 處分할 수 있도록 根抵當을 解除한 뒤 이날 寄贈했다.

<박민혁기자>mhpar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