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市場 正確히 豫測… 債券의 未來價値에 投資하라”|동아일보

“市場 正確히 豫測… 債券의 未來價値에 投資하라”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9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投資 鼓手의 한 수]서준식 新韓BNP파리바資産運用 CIO

채권펀드매니저 출신으로 올해 3월부터 국내 주식 운용도 총괄하게 된 서준식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부사장은 “고객이 평생 보유하고 싶은 펀드를 만드는 게 꿈”이라고 말했다.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債券펀드매니저 出身으로 올해 3月부터 國內 株式 運用도 總括하게 된 서준식 新韓BNP파리바資産運用 副社長은 “顧客이 平生 保有하고 싶은 펀드를 만드는 게 꿈”이라고 말했다. 안철민 記者 acm08@donga.com
人生이 달콤하기만 할 줄 알았다. 高麗大 經營學科를 나와 美國 템플대에서 經營學 碩士 學位를 받고 1994年 삼성생명에 入社하면서 乘勝長驅했기 때문이다. 그가 投資한 種目마다 株價는 올랐다. 大舶이 눈에 보이는 듯하자 會社에서 低金利 貸出을 받아 個人 投資에도 나섰다. 하지만 거기까지였다. 1997年 外換危機로 株價가 暴落하며 빚더미에 올라앉으면서 瞬息間에 天堂에서 地獄으로 떨어졌다. 그의 人生 最大 試鍊期였다.

서준식 新韓BNP파리바資産運用 國內運用部門 CIO(最高運用責任者·副社長·49)의 얘기다. 그는 “初期에 株式 投資에서 재미를 본 건 市場이 좋았기 때문이었는데도 내가 잘해서인 줄 알고 氣高萬丈했다”고 말했다. 이어 “當時 債券 金利는 14%로, 5年이 되면 元金의 두 倍가 되는 水準이었는데 大박에 눈이 멀어 보지 못하고 바보짓을 했다”고 告白했다.

서 副社長을 수렁에서 求한 것은 債券 펀드매니저로의 變身이었다. 빚에 시달리던 그는 年俸을 더 받기로 하고 1998年 子會社인 삼성투신운용(現 三星資産運用)으로 옮겨 債券 運用을 始作했다. 債券 運用은 株式보다 힘들다는 것을 알았지만 選擇의 餘地가 없었다.

이때 個人 次元에서 하던 株式 投資도 끊었다. 資産運用社 職員들은 上場 株式의 個人 投資를 禁止한 規定 탓이기도 했지만 投資 失敗의 敎訓이었다. 以後 期待하지 않았던 成果가 나타나기 始作했다. 時間이 갈수록 幾何級數的으로 돈이 불어나는 債券의 福利 效果에 눈을 뜬 것이다. 以後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會長이 主唱하는 價値投資의 意味를 제대로 理解하게 됐고, 2000年代 初盤부터는 이를 債券 運用에 積極 適用했다. 以後 그는 成功한 債券 펀드매니저이자 價値投資 傳道師로 業界에 이름을 알리기 始作했다.

그의 債券 價値投資 原理는 單純하다. 一般的으로 金利 引上이 豫想되는 境遇 市場 흐름을 豫測해 投資하는 모멘텀 投資者들은 滿期가 짧은 債券을 選好한다. 金利가 오르면 債券 價格이 下落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는 債券의 價値를 評價해 期待收益率이 낮은 債券은 팔고, 期待收益率이 높은 債券은 買入하는 方式을 固執한다.

어느 程度 자리를 잡은 뒤엔 法的으로 投資 可能한 非上場 株式 中 債券型 株式을 發掘해 投資하는 方式으로 外換危機 때 입었던 損失도 復舊했다. 서 副社長은 “債券은 未來價値가 正確히 確定된 反面 株式은 未來價値를 알 수 없다”면서 “未來價値를 推定할 수 있는 企業은 있게 마련이고 그런 株式이 債券型 株式”이라고 說明했다.

2000年代 初 그가 債券型 株式으로 發掘해 現在도 保有 中인 種目이 한국증권금융㈜. 이 會社는 自己資本利益率(ROE)을 7∼11%臺로 維持하는 데다 株價가 淸算價値에 미치지 못한다는 點이 높은 點數를 받았다. 株當 500원 안팎의 配當도 魅力的이었다.

2008年 初 出版된 그의 著書 ‘왜 債券쟁이들이 株式으로 돈을 잘 벌까’는 이때의 經驗을 바탕으로 쓴 冊이다. 過去 自身과 같은 投資 失敗를 되풀이하지 말라는 뜻을 담았다. 그는 이 冊의 改訂版을 10月에 낼 豫定이다.

그는 올해 3月 國內運用部門 CIO로 昇進했다. 國內 株式型 및 債券型, 混合型펀드를 總括하는 자리다. 總 運用 資産은 35兆 원. 債券運用本部長이 株式까지 總括하는 CIO로 昇進한 것은 이 會社에서 처음 있는 일이다. 그는 “實際 顧客 資産을 運用하는 펀드매니저들의 投資 原則과 룰을 尊重하되 이를 흔들림 없이 지켜 가는지 點檢하는 자리”라고 說明했다.

그는 債券型 株式과 債券을 함께 담아 인컴을 極大化한 混合型 펀드를 準備하고 있다. 어떤 狀況에서든 꾸준하게 收益을 내는 絶對收益 追求가 目標다. 그는 “投資者들이 負擔하는 販賣 手數料를 最少化하기 위해 온라인 販賣를 優先視할 豫定”이라면서 “最近 國內 株式이 歷史的으로 低評價된 狀況인데도 公募型 펀드 市場은 萎縮되고 있는데 펀드 市場에 새바람을 불어넣고 싶다”고 抱負를 밝혔다.


▼ 最近 成果만 執着하면 스스로 錯視에 빠진 것 ▼

서준식 副社長이 해주는 助言은 實際 經驗에서 우러나왔기에 理論을 넘어서는 情報와 信賴가 담겨 있다. 特히 過去 自身과 같은 失敗를 反復하지 않으려면 반드시 銘心해야 할 內容이라며 그가 들려준 內容들은 一般投資者라면 金科玉條처럼 여길 必要가 있어 보였다.


○ 投資 哲學을 가져야 한다

그는 貪慾과 恐怖에 휩쓸리기 쉬운 人間의 本性은 絶對 市場을 이길 수 없다고 强調했다. 投資에 成功하려면 結局 自己 나름의 投資 原則과 룰을 먼저 定立하고 이를 지켜야 한다는 意味다. 펀드 投資에서도 運用 哲學이 確實한 펀드를 골라야 한다고 했다. 運用 哲學이란 ‘나는 이렇게 돈을 벌겠다’는 內容을 確實하게 얘기해주는 것이기 때문이란다. 두루뭉술하게 ‘長期 投資를 해서 收益을 내겠다’란 式으로 얘기하는 펀드에 投資해서는 困難하다는 意味로 들렸다.

○ 哲學을 實踐하는 뚝심이 必要하다

서 副社長은 “當然한 얘기지만 아무리 投資 哲學과 原則이 훌륭해도 市場 變動에 흔들리면 아무런 意味가 없다”면서 “이를 一貫되게 밀고 나가는 뚝심이 重要한 理由다”라고 말했다. 이어 “投資 哲學과 原則이 흔들리면 市場을 뒤따라가기 바쁘고, 結局은 큰 損失을 보게 된다”고 警告했다. 마찬가지로 펀드 投資에서도 運用 哲學과 다른 方式으로 運用하는 펀드는 警戒하라고 거듭 强調했다.

○ 偏向을 避하라

그는 “人間에겐 過去 事件이나 觀察 結果보다 最近 것을 훨씬 두드러지게 記憶해내는 ‘최근성 偏向’이 있다”면서 “펀드 投資에서도 最近性 偏向에 빠질 憂慮가 있다”고 警告했다. 最近 成果가 좋은 펀드는 앞으로도 좋을 것이라고 錯覺하기 쉬운데, 이를 避해야 한다는 意味다. 그는 또 “特히 그동안 좋지 않았던 成果가 最近 들어 갑자기 좋아진 펀드는 반드시 避하고, 代身 꾸준히 좋은 收益率을 내오다 最近 들어 不振에 빠진 펀드는 오히려 買收해 볼 만하다”고 귀띔했다.

윤영호 記者 yyoungho@donga.com
#資産運用 #債券 #債券投資 #債券펀드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