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 活用 遺傳子檢査로 未來에 걸릴 수 있는 稀貴病 5000種 豫測|東亞日報

AI 活用 遺傳子檢査로 未來에 걸릴 수 있는 稀貴病 5000種 豫測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5月 10日 03時 00分


코멘트

[다함께 꿈꾸는 革新成長] <16> 바이오 스타트업 ‘쓰리빌리언’

게놈(유전체) 기반 희귀질환 유전자 검사 서비스를 선보인 쓰리빌리언(3Billion)의 금창원 대표가 보유한 기술을 설명하고 있다. 김경제 기자 kjk5873@donga.com
게놈(誘電體) 基盤 稀貴疾患 遺傳子 檢査 서비스를 선보인 쓰리빌리언(3Billion)의 금창원 代表가 保有한 技術을 說明하고 있다. 김경제 記者 kjk5873@donga.com
單 한 番의 遺傳子 分析으로 未來에 어떤 稀貴病에 걸릴 可能性이 높은지를 알 수 있다면 發病을 豫防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런 꿈같은 想像을 現實로 만들어 나가는 國內 스타트업이 있다. 2016年 11月 國內 誘電體 分析企業人 ‘마크로젠’에서 噴射해 誕生한 ‘쓰리빌리언(3Billion)’ 얘기다. 쓰리빌리언은 人工知能(AI)을 活用해 遺傳子 檢査로 얻은 데이터를 分析해 稀貴疾患 聯關性을 豫測하는 서비스를 開發했다.

最近 서울 瑞草區 事務室에서 만난 금창원 쓰리빌리언 代表(37)는 “암, 糖尿病 等과 달리 稀貴疾患은 遺傳子 影響이 커서 發病 可能性 豫測이 可能하다”고 말했다. 쓰리빌리언이 선보인 서비스는 플라스틱 容器에 침을 뱉어 보내면 8週 後 稀貴疾患과 關聯한 分析 結果를 알려주는 方式이다. 總 5000種의 稀貴疾患을 診斷할 수 있다. 이 檢査에 들어가는 費用은 100萬 원. 大學 病院 等에서 할 境遇엔 檢査費로 적게는 數百萬 원, 많게는 1500萬 원이나 든다.

쓰리빌리언의 技術이 稀貴疾患을 診斷할 수 있는 건 사람마다 다른 遺傳子의 變異를 解釋할 수 있기 때문이다. 琴 代表는 “人間 細胞 1個에는 30億 個의 遺傳子가 있는데 標準 遺傳子 地圖와 比較하면 0.1%의 變異가 存在한다. 이 變異가 어떤 疾病과 聯關性이 있는지 AI를 基盤으로 豫測하는 게 우리가 가진 技術”이라고 말했다. 쓰리빌리언은 30億 個의 遺傳子를 蒐集·分析한다는 뜻에서 定해졌다. 쓰리빌리언은 設立 2年이 채 안됐지만 이미 優秀한 技術力을 인정받았다. 美國의 稀貴疾患 患者 100餘 名에게 베타테스트를 進行한 結果 65%의 患者에게서 症狀을 誘發하는 遺傳 變異를 發見했다. 이는 旣存 25∼40% 水準의 稀貴疾患 診斷 成功率에 비해 높은 水準이다. 現在 韓國과 美國 等 國內外 病院 17곳 以上을 硏究 파트너로 두고 있다.

쓰리빌리언의 成長에는 마크로젠의 支援이 한몫을 했다. 마크로젠은 鹽基序列 分析 서비스 等을 提供하는 國內 1世代 바이오 벤처企業이다. 總 4名의 職員 中 琴 代表를 비롯한 3名이 마크로젠 出身이다. 마크로젠 臨床診斷事業部 部署長이던 琴 代表는 4가지 診斷 製品을 出市한 經驗이 있다. 製品 하나에만 集中해 成功하고 싶다는 생각으로 噴射를 擇했다.

쓰리빌리언은 게놈(誘電體)을 解讀하는 過程을 마크로젠에 委託하고 있다. 琴 代表는 “게놈 解毒 實驗 裝備와 人力을 다 갖추고 始作하려면 追加로 年間 20億 원이 든다”라며 “마크로젠의 도움으로 우리는 소프트웨어 開發에만 集中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現在 쓰리빌리언의 持分 約 18%를 마크로젠이 保有하고 있다.

쓰리빌리언은 6月 中에 中東 市場에서 企業 間 去來(B2B)用 製品을 선보일 豫定이다. 下半期(7∼12月)에는 企業과 消費者 間 去來(B2C)用 製品도 글로벌 市場에 내놓을 計劃이다.

琴 代表의 窮極的인 꿈은 쓰리빌리언을 稀貴疾患 治療 新藥을 開發하는 플랫폼으로 성장시키는 것이다. 10萬 件의 稀貴疾患 게놈을 確保하면 疾患을 治療하는 新藥 候補物質의 發掘로 이어질 수 있다. 琴 代表는 “本格的으로 서비스를 始作하면 國內外에서 많은 데이터를 모을 수 있고, 이는 서비스 正確度를 높일 수 있게 될 것”이라며 “2022年 企業公開(IPO)를 目標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은서 記者 clue@donga.com
#쓰리빌리언 #스타트업 #바이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