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기가 未來다]LCD핵심 光學필름 業界 ‘샛별’ 創業 첫해부터 100萬달러 輸出|東亞日報

[중기가 未來다]LCD핵심 光學필름 業界 ‘샛별’ 創業 첫해부터 100萬달러 輸出

  • 東亞日報
  • 入力 2016年 6月 14日 03時 00分


코멘트

안준원 케이에이피에스 代表

안준원 ㈜케이에이피에스 대표이사는 13일 “창업 2년 차에 청년창업사관학교에서 각 분야 전문가들에게 일대일 컨설팅을 받고 개발 자금을 지원받은 것이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중소기업진흥공단 제공
안준원 ㈜케이에이피에스 代表理事는 13日 “創業 2年 次에 靑年創業士官學校에서 各 分野 專門家들에게 一對一 컨설팅을 받고 開發 資金을 支援받은 것이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中小企業振興公團 提供
“제가 가진 技術이 市場에서 통할 거라는 自身은 있었습니다. 하지만 經營에 對해서는 아는 게 거의 없었죠.”

안준원 ㈜케이에이피에스 代表理事(44)는 光學 分野 博士學位를 받고 10餘 年間 大企業에서 液晶標示裝置(LCD) 核心 部品인 光學필름 等을 開發하며 專門性을 쌓았다. 特히 3年間 中國 企業에서 硏究所長을 하면서 글로벌 市場에 눈뜨게 됐다. 自身이 가진 技術力으로 中國 市場에 맞는 製品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으로 그는 2013年 光學機器 開發·製造業體를 創業했다.

檢證된 技術力을 保有한 만큼 自體 開發한 디스플레이用 光學필름과 産業用 保護필름으로 創業 첫해 中國 市場에 100萬 달러어치 以上의 製品을 輸出했다. 大企業 爲主로 짜여진 光學필름 市場에서 거둔 成果였기에 더 값졌다.

하지만 順調로운 實績과 달리 企業 經營은 생각보다 어려웠다. 安 代表는 “創業 後 財務와 經營에 어려움을 겪었고 製品 開發 資金도 不足해 늘 허덕였다”며 “製品을 끊임없이 업그레이드하지 않으면 한瞬間에 市場에서 淘汰되고 만다는 걸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기에 안타까움이 더했다”고 말했다.

限界를 切感하던 創業 2年 車 安 代表에게 ‘가뭄의 단비’가 된 건 靑年創業士官學校. 처음엔 開發 資金 1億 원을 支援받을 생각만으로 門을 두드렸지만 安 代表에게 더 큰 도움이 된 건 ‘네트워크’와 ‘컨설팅’이었다. 安 代表는 “事業體를 運營하며 授業을 듣는 게 쉽지 않았지만 다양한 分野의 人的 네트워크를 만들고 貿易 金融이나 稅務 分野 專門家들에게 直接 컨설팅을 받은 게 큰 資産이 됐다”고 말했다.

中小企業廳과 中小企業振興公團이 運營하는 靑年創業士官學校는 젊고 革新的인 靑年 創業人을 養成하기 위한 創業 支援 프로그램이다. 支援 對象은 滿 39歲 以下의 豫備 創業者나 創業 後 3年 以下인 創業 初期 企業 代表. 이들에게는 總 事業費의 70% 以內에서 1年間 最大 1億 원의 事業 資金을 支援한다. 安 代表는 2014年 施行된 ‘글로벌 進出 支援事業 對象 企業’ 經營者에 該當돼 例外的으로 나이 制限을 벗어났다.

靑年創業士官學校는 事業 計劃 樹立부터 事業化까지 創業의 모든 過程을 一括 支援하는 것이 特徵이다. 支援對象으로 選定되면 專門 人力이 一帶一路 配置되고 製品 設計와 試製品 製作에 必要한 技術과 裝備까지 支援받는다.

2011年 以後 輩出된 靑年 創業家는 1215名. 이렇게 育成된 創業企業은 總 3800億 원의 賣出을 올리고 5000餘 名의 靑年 일자리를 새롭게 創出했다. 올해도 330餘 名이 創業士官學校에서 支援을 받는다. 特히 올해는 技術經歷 保有者에 한해 萬 49歲로 申請 資格을 擴大했다.

靑年創業士官學校의 도움을 받은 케이에이피에스는 지난해 45億 원의 賣出을 올린 데 이어 올해는 賣出額 60億 원을 目標로 하고 있다. 安 代表는 올해를 會社의 本格的인 成長期로 보고 있다. 創業을 準備하는 이들에게 安 代表는 “創業 準備 段階는 勿論이고 創業 後에도 끊임없이 技術開發과 經營 能力 向上에 힘써야 失敗 確率이 적다”고 助言했다.

정민지 記者 jmj@donga.com
#lcd #光學필름 #케이에이피에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