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商品供給 8곳 價格比較… 購入費 10% 節減|東亞日報

商品供給 8곳 價格比較… 購入費 10% 節減

  • 東亞日報
  • 入力 2015年 8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골목商圈 살리는 나들가게] <3>最低價 購買 돕는 시스템

나들가게 ‘모델샵’으로 선정돼 시설 개선 작업을 진행한 서울 관악구 ‘알뜰홈마트’의 상품 진열대 모습. 위쪽이 개선 전, 아래쪽이 개선 후의 모습.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나들가게 ‘모델샵’으로 選定돼 施設 改善 作業을 進行한 서울 관악구 ‘알뜰홈마트’의 商品 陳列臺 모습. 위쪽이 改善 前, 아래쪽이 改善 後의 모습. 小商工人市場振興公團
蔚山 蔚州郡 온양읍에 있는 나들가게 ‘미도파 마트’의 김혜정 代表는 最近 ‘나들가게 活力支援團 컨설팅’을 받았다. 2010年 開店할 當時에도 컨설팅을 받긴 했지만, 當時에는 한 名이 ‘이래라저래라’ 式으로 알려만 주는 式이었다. 하지만 이番에는 釜山 地域 優秀 點主人 정동호 店主와 컨설턴트 2名까지 總 3名이 팀을 이뤄 컨설팅이 進行됐다.

金 代表는 “세 名이 같이 가게를 보더니 問題點이 무엇인지 바로 알고 고쳐줬다”며 “힘을 합쳐 陳列 및 構造 變更에 도움을 많이 줬다”며 고마워했다. 또 그는 “다른 店主의 經驗을 통해 物件을 어디서 싸게 購入할 수 있는지 알게 된 것이 特히 도움이 됐다”며 “그間 다른 가게들은 營業을 어떻게 하는지 알고 싶어도 그럴 機會가 없었는데, 이番에 속 시원히 알게 됐다”고 말했다.

金 代表처럼 小商工人市場振興公團의 支援事業으로 가게를 한 段階 ‘업그레이드’하는 나들가게 店主들이 늘고 있다. 旣存 컨설팅이 專門家 爲主였다면, 이番에는 다른 優秀店鋪 店主가 參與해 實效性을 높인 것이다. 公團은 經營에 어려움을 겪는 가게 中 25곳을 選拔해 올해 支援事業을 펼치고 있다.

나들가게 商品供給사도 安定的인 商品供給과 供給單價 引下를 통해 나들가게의 賣出 上昇을 이끌고 있다. 公告를 통해 選定된 8個 商品供給史를 포스(POS·販賣時點情報管理)와 連結해 나들가게 店主가 포스에서 商品供給社와 商品을 選擇해 注文하면 商品供給社에서 商品을 點砲로 拜送해 주도록 돼 있다. 8個 商品供給사는 ‘나들커뮤니케이션’ ‘나들리테일’ ‘아신’ ‘더이음’ ‘나들쇼핑’ ‘코레일流通’ ‘水協中央會’ ‘aT 사이버去來所’ 等으로, 政府와 地方自治團體가 參與하는 中小流通物流센터와 民間 都賣業體가 섞여 있어 價格 競爭이 이뤄지고 있다.

店主는 販賣商品의 價格을 比較해 볼 수 있기 때문에 最低價로 購買가 可能하고, 포스를 통해 簡便하게 注文하고 商品을 받아 볼 수 있다. 地域 代理店이나 中小流通物流센터와 距離가 멀어 商品 供給을 받기 곤란한 山間僻地, 疏外地域의 店鋪들까지 利用할 수 있는 것도 長點이다.

京畿 驪州市 가남邑의 나들가게 ‘太陽마트’ 허규은 代表는 “菜蔬와 과일類를 除外한 80∼90%의 商品을 나들가게 商品供給社를 통해 購買하고 있다”며 “價格 比較가 可能해 旣存에 利用해 왔던 代理店이나 都賣處 等 競爭力 없는 去來處를 整理해 利益率이 前보다 10% 程度는 좋아진 것 같다”고 說明했다.

또 다른 支援事業인 ‘나들가게 모델샵’은 마치 本보기집(모델하우스)처럼 다른 店鋪들에 좋은 參考가 되고 있다. 모델샵은 少數 店鋪에 施設 改善을 集中 支援해 다른 店主들이 보고 배울 수 있는 學習長이자 벤치마킹의 標本으로 活用하도록 한 것이다. 模範事例를 통해 店主가 政府 支援뿐만 아니라 스스로 施設 改善 等을 통해 革新할 수 있도록 誘導하려는 戰略이다.

지난해 12個 나들가게를 選定해 總 工事費用의 80%(最大 1000萬 원)까지 支援하며 天障과 發光다이오드(LED) 電燈, 바닥타일, 商品陳列臺 等을 交替하고 外部的으로는 LED 看板과 外部 天幕, 自動 出入門 等을 바꿨다. 公團은 追加로 올해 30個 모델샵을 開設할 豫定이다.

모델샵 支援을 받은 서울 관악구 조원동의 나들가게 ‘알뜰홈마트’를 運營하는 최경희 代表는 “賣出이 50% 가까이 오른 것도 勿論 기쁘지만, 가게를 찾는 손님들의 反應이 더 즐겁다”며 “다른 가게들도 支援 事業을 받아 한 段階 더 發展했으면 좋겠다”고 强調했다.

김성규 記者 sunggyu@donga.com
#商品供給 #最低價 #購入費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