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經濟의 눈]‘殺蟲劑 鷄卵’ 衝擊 克服하려면…|동아일보

[經濟의 눈]‘殺蟲劑 鷄卵’ 衝擊 克服하려면…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1月 8日 03時 00分


코멘트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김영록 農林畜産食品部 長官
늦더위를 식히는 비가 내리던 昨年 8月, 國民들은 세찬 빗줄기보다 더 가슴을 서늘하게 하는 消息을 接했다. 바로 國産 鷄卵에서도 殺蟲劑가 檢出된 것이다. 이미 유럽을 한次例 휩쓴 殺蟲劑 鷄卵 波動으로 먹거리에 對한 消費者들의 不安感이 擴散되던 中 發生한 事件이었다. 그中 相當數가 親環境 鷄卵에서 殺蟲劑가 檢出되었다는 消息에 國民들의 衝擊은 더욱 컸다. 그동안 親環境 農食品을 安心 먹거리로 믿고 購買하던 消費者들에게는 그야말로 ‘親環境의 背信’이었다.

結局 殺蟲劑 成分이 檢出된 不適合 農場의 鷄卵을 全量 回收하여 廢棄하는 等 卽刻的인 措置에도 不拘하고 한番 돌아선 消費者의 마음을 되돌리기는 쉽지 않았다. 이에 政府는 消費者의 信賴 回復을 最優先으로 하고, 問題點을 하나하나 分析하며 實效性 있는 對策을 마련하기 위해 苦心했다. 그 結果 마련된 對策이 지난 年末 關係部處 合同으로 發表한 ‘食品安全 改善 綜合對策’이다. 여기에는 親環境 認證基準 再整備, 認證機關과 農家에 對한 管理 强化와 함께 消費者의 信賴를 回復하기 위한 努力이 담겨 있다.

먼저, 親環境 認證基準을 大幅 强化했다. 親環境 認證製品의 安全性 檢査를 늘리고, 認證基準에 衛生·安全 管理 基準도 追加하여 安全性을 提高할 豫定이다. 또한, 高의 또는 重大한 過失로 農藥을 使用하여 殘留許容基準을 超過하는 農家는 卽時 退出하고, 認證機關 評價 結果 3回 連續 最下位 等級을 받는 境遇 指定을 取消하는 等의 措置도 包含됐다.

아울러 善意의 親環境 農業人들이 强化된 認證制度로 不利益을 받지 않도록 制度改善에 對한 弘報와 敎育도 해 나갈 것이다. 마지막으로 認證情報를 實時間으로 確認할 수 있는 ‘親環境農産物 履歷第’를 電擊 導入하고, 認證管理 過程에 消費者가 參與할 수 있는 通路도 確保해 信賴를 回復할 것이다.

지난해 親環境農業이 4年 만에 어렵게 回復勢를 보였다. 信念과 意志를 갖고 親環境農業을 實踐하고 있는 農業人들이 內實 있는 成長을 하도록 支援하는 方案도 함께 講究할 것이다.

特히 親環境 農業人의 가장 큰 어려움인 適正 所得 保全을 위해 올해부터 親環境農業 直拂金이 品目別로 ha當 10萬∼20萬 원 引上된다.

또 有機持續直拂金 支給期限 3年 制限 規定을 廢止하고, 繼續 支給한다. 親環境 農業人의 또 다른 苦悶거리인 販路 問題를 解決하기 위해서도 다양한 試圖를 하고 있다. 지난해 竣工된 全南 羅州의 湖南圈 親環境農産物 物流센터와 道別 廣域單位 山地 流通組織을 통해 親環境 公共給食을 擴大하고, 自助金을 活用하여 直去來 場터 開設, 홈쇼핑 론칭 支援 等을 늘려나간다. 消費者들도 이를 通해 全國 5400餘 個의 親環境農食品 販賣帳을 비롯해 다양한 消費處에서 親環境農食品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오랫동안 믿고 지낸 사람일수록 信義를 저버렸을 때의 失望과 衝擊이 더 큰 法이다. 安全하고 健康하다고 믿었던 親環境이었기에 殺蟲劑 鷄卵은 國民들에게 더 뼈아프게 다가왔을 것이다.

親環境 農業은 이러한 아픔을 딛고 再跳躍을 위한 첫걸음을 막 떼었을 뿐이다. 親環境 農業은 國民의 信賴를 根幹으로 한다. 戊戌年 새해에는 國民에게 사랑받는 親環境 農業으로 거듭날 수 있길 期待한다.
 
김영록 農林畜産食品部 長官
#殺蟲劑 #鷄卵 #김영록 #農林畜産食品部 #長官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