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江北 vs 汝矣島 vs 江南… 市內免稅店 立地戰爭|東亞日報

江北 vs 汝矣島 vs 江南… 市內免稅店 立地戰爭

  • 東亞日報
  • 入力 2015年 5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新世界 本店 名品館, 候補地로

지난해 서울 中區 소공동 롯데백화점 本店(營業面積 11個 層)의 賣出은 1兆7800億 원이었다. 그런데 이 百貨店 建物의 3個 層을 쓰는 롯데免稅店의 지난해 賣出은 1兆9000億 원이었다. 國內 主要 流通 企業들이 追加 서울 市內免稅店 入札에 死活을 걸고 뛰어드는 理由다.

서울 市內免稅店의 核心 選定 基準으로 꼽히는 ‘立地 戰爭’의 輪廓이 드러나고 있다. 關稅廳 審査 點數表상으로는 立地(觀光인프라)의 比重은 15%에 그치나 結局 立地가 決定的인 役割을 할 것으로 보인다. 關稅廳은 7, 8月 中에 大企業 中 2곳, 中小·中堅企業 中 1곳을 市內免稅店 事業者로 選定할 計劃이다.

江北에는 國內 最大 免稅店인 롯데면세점 소공店이 버티고 있다. 그런데 라이벌 新世界는 14日 鳴動 신세계백화점 本店 名品館을 免稅店 候補地로 定해 發表했다.

新世界 關係者는 “免稅店은 20年 宿願事業인 만큼, ‘업(業)의 母胎’인 國內 最初의 百貨店 建物(本店 本館)을 免稅店으로 轉換해 世界的 ‘랜드마크’ 觀光地로 育成할 것”이라고 强調했다.

熾烈한 犯(汎)明洞 商圈 外에 용산과 東大門도 강북의 免稅店 候補地로 角逐을 벌이고 있다.

현대산업개발과 호텔新羅가 손을 잡은 HDC新羅免稅店은 일찍부터 용산 아이파크몰(용산구 漢江大路)을 敷地로 定했다. 旣存 市內免稅店이 觀光客이 많이 찾는 中區와 江南圈 一部에 몰려 있는 點을 避해 서울의 中間地點인 용산구를 擇한 것. 용산역은 KTX 湖南線과 地下鐵 1號線, 京義·中央線과 連結돼 있어 交通이 便利하고, 鳴動이나 光化門보다 觀光버스 駐車가 유리하다는 게 호텔新羅 側의 說明이다.

워커힐免稅店을 運營하고 있는 SK네트웍스는 서울 東大門에 있는 複合쇼핑몰 케레스打를 擇했다. 隣近 東大門 衣類 쇼핑몰에 對한 海外 觀光客들의 選好度가 높고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等 다양한 觀光産業 인프라를 갖췄다고 判斷했기 때문이다.

아직 候補 敷地를 밝히지 않은 롯데면세점이 ‘東大門 롯데피트인’을 擇할 境遇 SK네트웍스와 正面對決을 할 것으로 展望된다.

大企業群의 한화갤러리아와 中堅企業君의 유진이 汝矣島를 免稅店 候補地로 定했다. 汝矣島는 ‘다크호스’級 立地로 通한다. 多少 주춤한 서울 西南圈 地域의 觀光을 中興시킬 수 있다는 點에서 名分이 서기 때문이다.

한화갤러리아는 “63빌딩은 서울의 오랜 象徵物이자 水族館과 展望臺 等 觀光 施設을 保有하고 있다”며 “周邊 觀光 인프라를 살려 아시아를 代表하는 ‘文化 쇼핑 免稅店’이 될 것”이라고 强調했다. 漢江을 내려다볼 수 있는 展望臺 等 이미 外國人이 좋아하는 觀光施設을 갖춘 데다 漢江과 汝矣島라는 서울의 觀光資源을 基盤으로 한 點이 特徵이다.

中小·中堅企業에 내어줄 市內免稅店 特許權을 노리는 유진기업은 汝矣島 옛 MBC 社屋을 活用해 韓流(韓流) 콘텐츠를 主題로 ‘韓流 免稅店’을 만들겠다는 構想이다.

현대백화점그룹의 免稅店 合作法人 現代DF는 大企業群에서 唯一하게 江南地域으로 免稅店 敷地를 定했다. 現代百貨店 貿易센터店은 貿易센터 團地 內에 位置해 호텔, 카지노, 컨벤션센터 等과 가까이에 位置해 있다. 또 都心空港터미널과도 隣接해 最適의 觀光 인프라를 갖췄다는 判斷이다. 서울 地下鐵 2·9號線을 끼고 있는 데다 向後 KTX가 連結되면 仁川空港에서 觀光客 接近性이 더욱 높아진다는 게 현대百貨店 側의 說明이다. 여기에 SM타운의 韓流 콘텐츠, 向後 한전 敷地 開發 可能性 等을 더해 世界的인 觀光地가 될 潛在力이 높은 便이다.

中小·中堅企業 市內免稅店 入札에 參與하는 良才 하이브랜드는 瑞草 나들목(IC)과 良才 나들목을 끼고 있어 交通이 便利한 郊外型 免稅店을 目標로 한다. 仁川空港에서 50分이면 닿을 수 있는 距離에 있고, 複雜한 都心과 떨어져 있어 觀光버스 50代의 同時 駐車가 可能한 點도 長點으로 꼽는다.

김현수 kimhs@donga.com·最高야 記者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