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시그마-린 經營 等 企業의 革新과 變化 産室|東亞日報

6시그마-린 經營 等 企業의 革新과 變化 産室

  • 東亞日報
  • 入力 2014年 11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GE의 革新노트] <4·끝>글로벌 人材士官學校 이끄는 ‘크로톤빌 硏修院’

제너럴일렉트릭(GE)의 사내 대학인 크로톤빌 연수원은 GE의 경영 혁신이 시작되는 곳이다. GE 크로톤빌 연수원 강의 모습. GE 제공
제너럴일렉트릭(GE)의 사내 大學인 크로톤빌 硏修院은 GE의 經營 革新이 始作되는 곳이다. GE 크로톤빌 硏修院 江의 모습. GE 提供
1956年 美國 뉴욕 州에 門을 연 제너럴일렉트릭(GE) 크로톤빌 硏修院은 世界 最初의 企業大學이다. 이곳은 오늘날 GE가 글로벌 人材士官學校라는 名聲을 얻게 한 곳이기도 하다.

GE 크로톤빌 硏修院은 GE가 傳播하는 革新 經營 技法과 리더십의 産室이다. 워크아웃, 식스시그마, 린 經營 等 全 世界 수많은 企業에 傳播된 經營 技法이 誕生한 곳도 바로 이곳이다. GE 最高經營陣이 分期別로 實施하는 定例會議人 CEC(Corporate Executive Council)를 비롯해 最高位 經營陣의 會議도 여기에서 열린다.

GE 크로톤빌 硏修院의 役割에 힘입어 GE는 最近 에이온휴잇이 選定한 ‘2014 리더를 위한 最高의 職場’ 1位에 選定됐다. GE는 敎育訓鍊 프로그램에 每年 10億 달러를 投資해 名聲을 維持하고 있다.

GE 크로톤빌 硏修院長이자 GE 最高敎育責任者(CLO)인 라구 크리슈나무르티 副社長은 “사내 敎育 機關은 職員 個人과 組織 모두가 質的 成長을 하고 變化를 主導하는 브레인 役割을 해야 한다”며 “GE 크로톤빌 硏修院은 企業의 核心 戰略과 비전을 共有하고 革新과 變化를 始作하는 據點”이라고 說明했다. 또 “企業大學은 差別化 要素가 必要하다”고 强調하고 있다. 그는 最近 美國 하버드대 經營大學院이 發刊하는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를 통해 成功的인 企業大學에 對한 인사이트를 共有했다.

▽企業의 비전과 戰略 反映= 企業大學은 企業 文化와 變化를 主導하는 中心機能을 해야 한다. 但只 知識과 技術을 가르치는 것을 넘어 全 任職員이 企業의 價値와 戰略을 理解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脈絡에서 GE 크로톤빌 硏修院은 核心 價値, 리더십 原則 等을 開發 및 實行하고 傳播하기 위한 手段으로 活用돼 왔다. 또 GE 內部뿐 아니라 外部 顧客과 敎育 프로그램을 共有하며 顧客關係 强化를 위한 手段으로 活用한다. 사내 敎育 機關이 事業에도 可視的인 寄與를 하는 것이다.

▽리더들의 直接的인 參與가 重要= 實際 리더십을 보여줄 수 있는 사람은 바로 리더들이다. GE 크로톤빌 硏修院의 特徵 中 하나는 內部 講師陣이 GE 最高 人材들로 構成된다는 點이다. 最高에게 배워야 最高가 될 수 있다. 實際로 重要한 役割을 맡고 있는 任員들이 職員 敎育에 參加할 때 비로소 企業의 價値와 비전을 職員들에게 統一되게 傳播할 수 있다. 高位 經營陣이 保有하고 蓄積한 經驗과 識見을 活用해 實戰에서 要求하는 리더를 育成한다. 제프리 이멜트 GE 會長이 가장 많은 時間을 보내는 곳 中 하나가 크로톤빌인 理由도 여기에 있다.

▽敎育은 上下關係의 問題가 아니라 ‘實力 培養’의 問題= 敎育을 받는 동안에는 열린 環境을 造成해야 한다. 모든 參與者를 同等한 學生으로 바라보며 合宿 時에는 職責과 無關하게 宿泊施設이 配定된다. 參與者들에게 다양한 經驗을 提供하기 爲해서다. GE 크로톤빌 硏修院은 參與者가 情緖的, 知識的, 物理的으로 다양한 經驗을 할 수 있는 環境을 提供한다.

주성원 記者 swon@donga.com
#글로벌 人材士官學校 #크로톤빌 硏修院 #GE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