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鐵道運行 最適化… 最小 燃料로 速度 20% 높여|동아일보

鐵道運行 最適化… 最小 燃料로 速度 20% 높여

  • 東亞日報
  • 入力 2014年 10月 27日 03時 00分


코멘트

[GE의 革新 노트] <2>産業 인터넷 솔루션

북미와 호주, 브라질 등에서 많은 철도운영회사들이 GE가 제공하는 ‘운행 최적화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이 시스템을 통해 
철도회사들은 열차의 정시 운행을 유지하면서 연료 절감,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 등의 효과도 보고 있다. GE 제공
北美와 濠洲, 브라질 等에서 많은 鐵道運營會社들이 GE가 提供하는 ‘運行 最適化 시스템’을 導入하고 있다. 이 시스템을 통해 鐵道會社들은 列車의 定時 運行을 維持하면서 燃料 節減, 溫室가스 排出量 低減 等의 效果도 보고 있다. GE 提供
“우리는 機關車가 지나는 線路 周邊에 자라고 있는 나무가 무엇인지도 알고 있다.”(데버러 버틀러 노퍽 서던 最高情報管理責任者)

노퍽 서던은 美國 東部地域 最大 鐵道運營會社다. 이 會社는 제너럴일렉트릭(GE)의 ‘運行 最適化 시스템(Trip Optimizer)’으로 機關車와 列車 運行에 必要한 모든 情報를 蒐集해 分析하고 있다. 이 分析은 會社의 利益 極大化와 直結된다.

‘運行 最適化 시스템’은 機械와 컴퓨터, 사람을 連結하는 GE의 次世代 技術인 ‘産業 인터넷 솔루션’ 가운데 하나다. 機關車 狀態, 運行 狀況 等 機關車의 運轉條件을 實時間으로 모니터링해 列車의 制動 回數를 最少化한다. 이를 통해 機關車의 燃料 消耗 最少化 및 貨物 運送費用 節減을 誘導한다. 노퍽 서던은 이 시스템을 導入하기 前보다 燃料 使用을 約 6.3% 줄이는 한便 列車 運行 速度를 10∼20%假量 높일 수 있었다. 빅데이터를 活用한 鐵道 業界의 ‘스마트 運行’을 보여주는 端的인 例다.

GE는 鐵道運營會社에 機關車와 運行 關聯 시스템을 100年 以上 供給해온 會社다. GE는 鐵道運營會社들의 運行 效率化 要求에 副應하기 위해 다양한 産業 인터넷 솔루션을 내놓았다. 2009年에 첫선을 보인 GE ‘運行 最適化 시스템’은 機關車에 設置된 高性能 컴퓨터와 센서, 衛星位置確認시스템(GPS)으로 機關車와 列車의 길이 및 列車 重量, 線路 勾配, 軌道 狀態, 氣象 狀況, 機關車 性能 等의 情報를 實時間으로 分析한다. 機關車 運行모드를 實時間으로 最適化하는 根據가 된다. 燃料 消耗를 最少化하면서도 定時 運行을 可能하게 하는 것도 이 시스템 德分이다.

GE ‘運行 最適化 시스템’은 北美, 濠洲, 브라질 等에서 運行되고 있는 2500臺 以上의 機關車에서 活用되고 있다. 이 시스템이 適用된 機關車들은 ‘1億 마일’ 異常을 運行했다. 1億 마일은 地球에서 太陽까지의 距離다. 이 運行 期間에 機關車가 切感한 燃料는 約 2500萬 갤런. 170代의 大型 제트機가 뉴욕에서 로스앤젤레스(LA)까지 往復 25回 運航할 수 있는 燃料量이다. 또 ‘運行 最適化 시스템’을 適用한 機關車는 臺當 年間 約 3萬2000갤런(北美 基準)의 燃料를 節約해 溫室가스 排出量을 臺當 365t씩 줄이고 있다.

鐵道 시스템을 最適化하는 産業 인터넷 솔루션은 이 外에도 다양하다. GE ‘레일커넥트 360 모니터링 및 診斷 시스템’은 機關車 運行 中 情報를 蒐集하고 分析해 自動으로 事前 整備 日程을 決定하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이 分析한 機關車 狀態 情報는 向後 列車 製作에 活用되기도 한다.

다른 솔루션인 ‘시퍼커넥트 鐵道部品 供給網 最適化 솔루션’은 클라우드 基盤 소프트웨어 技術을 利用해 鐵道 運營社 및 部品 製造業體 等이 維持 補修 部品과 費用을 便利하게 管理할 수 있도록 支援한다.

GE는 이달 9日 美國 뉴욕에서 열린 ‘마인즈+머신(Minds+Machines) 2014 콘퍼런스’에서 産業 인터넷 솔루션 出市 以後 成果를 發表했다. GE는 “産業 인터넷 솔루션은 産業 全般에 年間 200億 달러의 費用 節減 效果를 내고 있다”며 “지난해 産業 인터넷 솔루션 事業을 통해 10億 달러의 賣出을 올렸다”고 밝혔다.

주성원 記者 swon@donga.com
#鐵道運行 #GE #機關車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