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獨 政府-企業 合作 ‘停年延長 軟着陸’|東亞日報

獨 政府-企業 合作 ‘停年延長 軟着陸’

  • 東亞日報
  • 入力 2013年 12月 17日 03時 00分


코멘트

[100歲 時代… 더 오래 일하는 大韓民國] <9ㆍ끝>壯年雇傭의 社會的 合意

獨逸 바이에른 州의 小都市 에를랑겐. 人口 10萬 名 남짓한 이곳 中心部에 ‘하이테크(HEITEC)’ 本社가 자리하고 있다. 하이테크는 原子力發電 設備나 尖端 醫療機器의 電子部品을 設計하고 生産하는 企業.

이 會社 勤勞者 約 950名 가운데 55歲 以上 勤勞者는 40餘 名. 이들은 自身이 願하면 모두 停年(藥 66歲)까지 일할 수 있다. 勿論 ‘生産性이 크게 떨어지지 않아야 한다’는 條件이 붙는다. 하이테크는 이들을 위해 每年 一定 期間 能力 開發 프로그램을 運營한다. 專門 敎育機關에 委託해 點檢과 敎育을 進行하는 것. 會社는 敎育費 全額과 給與까지 支給한다.

하이테크는 오랜 期間 生産 現場에서 일한 勤勞者가 新入社員에게 技術을 가르칠 수 있는 協業 시스템도 運營 中이다. 미하엘 켐니츠 人事擔當 理事는 “停年 延長은 基本的으로 法을 따르지만 勤勞者 人事에 對한 모든 方案은 勞使協議會에서 協議한다”며 “體系的인 硏究를 바탕으로 會社 內 不必要한 業務를 줄이면 費用 負擔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現在 獨逸에서 하이테크 같은 事例는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不過 10餘 年 前만 해도 獨逸 勤勞者들은 55歲 前後에 職場을 그만두는 걸 當然하게 받아들였다. 1980, 90年代 獨逸에서는 製造業을 中心으로 機械化가 擴散됐고 이것이 壯年 勤勞者의 退職으로 이어졌다. 그러나 2000年 以後 高齡化에 對한 社會的 認識이 커지면서 壯年層 雇傭政策度 轉換點을 맞았다. 2006年 11月 獨逸 聯邦 勞動社會部는 法廷 停年을 65歲에서 67歲로 延長하기로 決定했다. 2012年부터 始作돼 1年에 1個月씩, 2024年부터 2029年까지는 每年 2個月씩 늘리는 方案이다. 高齡者를 雇用하면 補助金을 주고 能力 開發 支援 規模도 大幅 늘렸다.

이에 힘입어 獨逸의 全體 雇傭率(15∼64歲)은 2003年 64.2%에서 2008年 70.2%, 2011年에는 72.6%로 올랐다. 壯年層 雇傭率 亦是 停年 延長을 決定했던 2006年 45%에서 2011年 59.9%로 繼續 높아지고 있다.

그럼에도 獨逸 內部에서는 아직도 ‘停年 延長’ 論爭이 熾烈하다. 勞使 間 意見 差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停年 延長은 그만큼 年金 受領 時期가 늦어지는 것을 意味한다. 루디 루츠 獨逸 金屬勞組 뉘른베르크支部 副支部長은 “停年을 늘려 더 일하기를 要求하는 것은 結局 政府가 年金을 아끼기 위한 措置”라고 主張했다. 하지만 勞動界는 高齡化에 따른 停年 延長의 不可避性을 認定하는 代身 現實的인 對策을 要求하고 있다. 그는 “年長者라고 반드시 生産性이 減少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無條件 賃金을 削減해서는 안 된다”며 “企業들이 長年層을 위한 勤勞 環境을 만들어야 한다”고 指摘했다.

獨逸 聯邦奴僮廳 傘下 雇傭硏究所(IAB)의 루츠 벨만 博士는 “韓國의 境遇 企業은 勿論 勤勞者 自身도 高齡化에 對한 準備를 제대로 못 했을 것으로 보인다”며 “勞使가 政府 政策에만 依存하지 말고 高齡化에 맞는 企業을 만들기 위해 뜻을 모아야 한다”고 助言했다.

뉘른베르크·에를랑겐=이성호 記者 starsky@donga.com
#壯年雇傭 #停年延長 #企業 再敎育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