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規制부터 풀자” 10年前 選擇, 坡州-火星을 춤추게 했다|동아일보

“規制부터 풀자” 10年前 選擇, 坡州-火星을 춤추게 했다

  • 東亞日報
  • 入力 2013年 5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韓國 企業에 다시 날개를] <3·끝>經濟도 地方도 살린 規制緩和

[韓國 企業에 다시 날개를] 經濟도 地方도 살린 規制緩和
盧武鉉 前 大統領의 當選人 時節이던 2003年 2月, 財界는 살얼음板 위를 걷는 듯했다. 進步 性向의 少壯派 敎授 爲主로 꾸려진 大統領職引受委員會는 ‘財閥 改革’을 외쳤다. 會議 때마다 “集團訴訟制를 段階的으로 導入해 施行한다” “財閥 系列社 間 相互出資, 不當 內部去來, 循環出資를 强力 規制한다”며 大企業을 겨냥한 規制 案을 쏟아냈다.

그러나 노무현 政府는 出帆 直後 方向을 180度 旋回했다. 그해 經濟成長率 展望値가 2%臺로 떨어지고 內需競技가 急激하게 沈滯되자 ‘現實主義 路線’을 擇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이어졌기 때문이다.

○ 規制 緩和 10年, 坡州와 火星

政府는 果敢하게 規制를 緩和했다. 2003年 3月 ‘새 政府의 經濟運用方向’을 發表하고 企業投資 活性化 措置를 施行했다. 對內外 經濟 不確實性 增加로 萎縮된 企業들의 投資心理를 회복시키기 위해 首都圈 內 工場 新·增設 等 施設投資를 許容했다.

限껏 움츠렸던 企業들은 꽁꽁 묶어뒀던 投資 褓따리를 풀었다. LG그룹은 2003年 7月 京畿 파주시에 LG필립스LCD(現 LG디스플레이) 7世代 工場을 짓기로 했다. 只今까지 ‘LG디스플레이 클러스터’에 總 18兆 원을 投資했다. 工場 增設 限度 規制에 발목이 묶였던 삼성전자는 京畿 鬐興·華城事業場의 生産라인을 增設했다. 火星은 最尖端 ‘세미콘-클러스터半導體 複合團地’로 거듭났다.

當時 企業들의 投資 隘路事項을 모아 政府에 建議하는 實務者였던 정봉호 全國經濟人聯合會 아시아팀長은 “大統領이 美國과 日本을 訪問한 뒤 ‘企業 規制를 풀어야 投資가 늘고 結局 經濟도 산다’는 데에 共感했다. 그 뒤 政府와 財界가 ‘經濟 살리기’라는 한 배에 올라탔다”고 回顧했다.

그로부터 10年이 지난 只今 坡州와 火星은 어떻게 變했을까. 10年 前 40餘 家口가 모여 살던 작은 마을이었던 파주시 월롱면은 2006年 4月 LG디스플레이 工場이 들어선 뒤 ‘桑田碧海(桑田碧海)’를 經驗했다.

파주시에 따르면 LG와 關聯된 일자리는 2006年 4580名에서 지난해 2萬2961名으로 늘었다. 40餘 個 協力業體에서 생긴 일자리가 相當數다. 지난해에는 臺灣의 半導體業體 ASE코리아, 日本 液晶標示裝置(LCD)業體 EGkr 等 5個 外國 企業에서 總 1兆8670億 원의 投資를 誘致했다.

地域 自營業者들도 落水(落水)效果를 누리고 있다. 택시運轉士 金炫奭 氏(60)는 “工場 勤務 交代時間마다 택시가 줄을 선다”며 “손님 한 名 찾기 힘들었던 허허벌판이 이제 우리의 主要 事業場이 됐다”고 말했다. 農事를 짓다가 지난해 이곳에 김밥가게를 연 李某 氏(48)는 “사위도 LG디스플레이 工場에 就職해 온 家族이 LG 德分에 먹고산다”고 했다.

10年 前 規制 緩和로 大規模 投資가 이뤄진 火星과 파주는 2006年 以後 5年間 京畿 31個 市郡 가운데 人口增加率에서 各各 1位, 3位를 차지했다. 2010年부터 最近 3年間 雇用增加率은 2位, 4位에 올랐다. 地域內寵生産(GRDP)은 京畿道內에서 坡州가 1位, 火星이 2位다.

財界가 10年 前처럼 破格的인 措置가 있어야 올해도 企業 投資가 되살아나고 經濟活性化로 이어지는 線循環 고리가 살아날 것이라고 말하는 理由다.

○ 果敢한 政策으로 企業 움직여야

얼어붙은 投資, 經濟成長率 墜落, 大企業에 對한 反對 情緖 等이 겹친 現 狀況은 2003年 當時와 비슷하다고 보는 視角이 많다.

朴槿惠 大統領은 規制 緩和로 企業의 投資를 끌어내 經濟活性化를 이끌겠다고 했지만 10大 그룹 밖의 企業들은 이렇다 할 反應을 보이지 않는다. ‘國家代表 2陣’ 格인 11∼30大 그룹은 大部分 投資 擴大를 檢討조차 하지 않고 있다. 오히려 投資 時點을 늦추려는 雰圍氣다.

▶本報 20日子 A1面 低成長 터널서 ‘投資 恐怖症’ 빠진 大企業들
▶本報 20日子 A2面 11∼30大 그룹 深層 設問調査

追加更正豫算 編成, 金利引下 等 各種 對策에도 株式市場 亦是 別 反應이 없다. 企業들은 다른 한便에서 經濟民主化를 외치는 政治權의 움직임과 一部 政府 部處의 속내만 銳意注視하는 게 現實이다.

專門家들은 仁川經濟自由區域 等 首都圈에 國內 企業의 投資를 果敢히 許容하고, 서비스産業 分野의 規制를 푸는 等의 可視的인 規制緩和 措置가 있어야 市場이 反應할 것이라는 意見을 내놓았다. 複雜하게 꼬인 停年延長 義務化 後續措置와 通商賃金 問題 等 勞使 懸案에서도 政府의 리더십이 必要하다는 見解가 적지 않다.

오정근 고려대 經濟學科 敎授는 “政府가 一部 規制를 없앤다고 해도 한便으로 또 만들어낼 것이라는 不信이 市場에 남아 있다”며 “李 같은 不信을 解消할 수 있는 破格的인 規制 緩和와 經濟活性化 對策을 내놓아야 한다”고 말했다.

온기운 숭실대 經濟學科 敎授는 “坡州와 火星의 例에서 보듯 規制가 풀려 投資가 이뤄지면 地域 全體가 살아난다”며 “낡은 規制를 확 없애는 게 政府가 해야 할 일이다. 그게 結局 福祉이고 地域 不均衡, 貧富 隔差를 解消하는 方法”이라고 强調했다.

김지현·김용석 記者, 坡州=정지영 記者 jhk85@donga.com
#規制緩和 #坡州 #火星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