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換率戰爭] <2> 3가지 시나리오로 본 原稿-엔底|東亞日報 </2>

[글로벌 換率戰爭] <2> 3가지 시나리오로 본 原稿-엔底

  • 東亞日報
  • 入力 2013年 3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原稿-엔底때 製造業 收益 年23兆 減少… 車營業利益 半토막

1月 25日 三星電子 實績 發表場. 이명진 삼성전자 IR팀長은 “올해 원貨 强勢로 인한 營業利益 減少分이 3兆 원을 넘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三星電子가 換率 變動으로 본 損害는 지난해 3分期(7∼9月) 5700億 원, 4分期(10∼12月) 3600億 원이었다.

三星電子보다 하루 먼저 열린 현대自動車 實績 콘퍼런스콜에서도 換率 이야기가 나왔다. 이원희 現代車 財經本部長은 “올해 下半期(7∼12月)로 갈수록 원貨가 더 强勢를 보일 것으로 豫想한다”며 “換率 被害를 줄이려고 努力 中이지만 强勢가 繼續되면 收益性 惡化는 不可避하다”고 說明했다.

韓國의 代表 輸出企業人 삼성전자와 現代車가 實績 發表場에서 換率에 따른 利益減少 規模를 公開的으로 밝힌 것을 보면, 올해 換率 리스크가 얼마나 큰지 알 수 있다. 換率 變動 威脅에는 中小企業이 훨씬 더 크게 露出돼 있지만 大企業 亦是 ‘換率 恐怖’에서 벗어날 수는 없다.

원貨 强勢와 엔貨 弱勢 現象이 持續되면 올해 韓國 製造業 全體의 營業利益은 無慮 23兆2000億∼40兆3000億 원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 “올해 韓國經濟 不安의 最大 雷管”

國內 및 海外 大型 造船業體에 部品을 納品하는 A企業은 年初부터 損害를 甘受하며 輸出하고 있다. 올해 들어 원-달러 換率이 한때 1050∼1060원 水準으로 떨어져 收益性이 크게 惡化된 것이다.

이 企業 關係者는 “業況이 좋을 때는 換差損만큼 納品 單價를 올려 被害를 줄이곤 했는데 요즘엔 업황도 안 좋아 單價 引上 얘기는 꺼낼 수도 없다”며 “一部 去來處는 韓國 部品의 價格이 오르면 中國으로 去來處를 옮기겠다고 ‘脅迫’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東亞日報와 우리금융경영연구소는 原稿(高)·엔底(低)가 追加로 進行되는 시나리오를 세 가지로 나눠 韓國 製造業에 미치는 影響을 分析했다.

세 가지 시나리오는 △시나리오1(怨-달러 1000원·엔-달러 100엔) △시나리오2(怨-달러 950원·엔-달러 110엔) △시나리오3(怨-달러 900원·엔-달러 120엔) 等이다.

시나리오1에서는 올해 韓國 製造業의 營業利益이 23兆2000億 원 減少하는 것으로 分析됐다. 原稿·엔底가 深化되는 시나리오2와 시나리오3에서는 各各 31兆9000億 원, 40兆3000億 원의 營業利益이 蒸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特히 원貨 强勢와 엔貨 弱勢 現象이 持續될 境遇 朝鮮과 自動車産業의 營業利益率이 눈에 띄게 떨어지는 것으로 分析됐다. 朝鮮은 시나리오1 狀況에서 現在 5.9%인 營業利益率이 ―2.8%까지 下落해 赤字로 돌아선다. 約 7兆3000億 원의 營業利益이 換率 때문에 사라지는 셈이다.

自動車는 赤字로 바뀌지는 않지만 營業利益率이 7.8%에서 折半 以下인 3.7%로 떨어진다. 最惡의 狀況인 시나리오3에서 自動車 業種의 營業利益率은 0.7% 水準까지 주저앉는다. 電氣 및 電子機器 産業도 시나리오1에서 營業利益率이 3.4%포인트 떨어지는 것으로 分析됐다. 約 15兆 원의 營業利益이 줄어드는 것이다.

우리금융경영연구소 김진성 巨視分析室長은 “글로벌 需要가 本格的으로 回復되지 못한 가운데 原稿·엔底 趨勢가 深化되면 이는 올해 韓國 經濟 不安의 最大 雷管이 될 可能性이 크다”고 말했다.

○ 年初부터 뒤바뀐 韓日 企業 喜悲

換率 變動에 따른 企業의 恐怖가 가장 먼저 느껴지는 곳은 株式市場이다. 原稿·엔底의 打擊을 가장 많이 받을 것으로 꼽히는 自動車業界는 年初부터 엔底의 直擊彈을 고스란히 맞고 있다.

實際로 올해 1分期(1∼3月) 世界 主要 完成車業體 中 現代車와 기아차의 株價가 가장 不振했다. 年初 以後 現代車 株價는 25日 終價 基準으로 1.4%, 起亞車는 1.6% 下落했다. 反面 같은 期間 日本 도요타자동차는 22.8%, 혼다자동차는 16.9%나 올랐다.

企業 現場에서도 엔貨 弱勢의 惡影響에 對한 憂慮가 커지고 있다. 最近 한국무역협회가 輸出企業 789곳을 對象으로 한 設問調査에서 應答 企業의 17.4%는 ‘엔貨 弱勢로 인해 輸出競爭力이 惡化된다’라고 答했고 23.6%는 ‘元來 日本 企業과 競爭이 적었지만 엔貨 弱勢로 새로운 競爭構圖가 생길 것을 憂慮한다’고 했다.

專門家들은 韓日 間 輸出競合度가 過去보다 높아진 狀況을 考慮할 때 엔貨 價値의 急激한 下落은 輸出 企業의 收益性 惡化로 이어질 수 있다고 指摘했다. 原稿·엔底 現象이 同時에 나타났던 2005∼2007年 當時, 該當 期間 月平均 輸出 增加率은 13.5%로 매우 높았지만 製造業 輸出 企業의 營業利益 增加率은 2005, 2006年 2年 連續 마이너스를 記錄했다.

高麗大 오정근 敎授는 “엔底 現象이 持續되면 日本과 輸出 品目이 많이 겹치는 一部 産業은 輸出競爭力이 크게 弱化돼 實績이 不振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換率 變動의 深刻性을 잘 알고 있는 政府도 最近 換率 狀況을 銳意注視하며 産業界의 被害를 줄이려고 努力하고 있다. 이달 初 KOTRA는 ‘엔底非常綜合對策’을 樹立해 엔底에 따른 輸出 企業의 競爭力 低下를 막겠다고 밝혔다. KOTRA의 최현필 先進市場팀長은 “日本 現地에 共同物流센터를 設立하는 等 韓國 企業의 價格競爭力을 높이는 여러 方案을 摸索 中”이라고 말했다.

신수정·한우신 記者 crystal@donga.com
#換率 #原稿 #엔底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