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都市型 生活住宅 A to Z] <4>住宅 建設資金 調達|東亞日報 </4>

[都市型 生活住宅 A to Z] <4>住宅 建設資金 調達

  • 東亞日報
  • 入力 2011年 10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올 12月初까지 事業 承認땐 ‘年 2%’ 住宅基金 貸出 惠澤

서울 동작구 상도동 도시형생활주택 건축 전후 모습. 총 사업비 7억 원 중 1억9000만 원을 국민주택기금을 통해 대출받았다. 수목건축 제공
서울 동작구 上島洞 都市型生活住宅 建築 前後 모습. 總 事業費 7億 원 中 1億9000萬 원을 國民住宅基金을 통해 貸出받았다. 樹木建築 提供
Q. 자투리땅에 都市型生活住宅을 지으려고 합니다. 그런데 資金이 不足해 金融圈 貸出을 받아야 할 處地입니다. 조금이라도 負擔을 줄이면서 資金을 마련할 方法이 있을까요?

A. 政府가 마련한 支援策을 活用하는 게 좋다. 政府는 小型住宅 供給을 늘리기 위해 올해 2月부터 年末까지 施行되는 國民住宅基金 建設資金 特別支援策을 내놓았다. 이에 따라 都市型生活住宅을 지으면 年利 3∼5%였던 建設資金 貸出金利가 2%만 適用되고 있다. 더불어 貸出 資格要件을 緩和하고 複雜했던 節次도 大幅 簡素化했다. 그 德分에 2010年 單 2件, 總 25億 원에 不過했던 小型住宅 建設資金 貸出은 올해 上半期에만 545件, 總 1576億 원臺로 急增했다. 이 中 折半에 가까운 268件(49%)이 都市型生活住宅 關聯 貸出이었다.

貸出限度도 住宅類型別로 조금씩 다르다. 12∼30m² 크기의 원룸型 都市型生活住宅을 짓는다면 m²黨 80萬 원을 3年 据置 17年 償還 條件으로 支援받을 수 있다. 예컨대 專用面積 18m²의 都市型生活住宅 25채를 짓는다면 約 3億6000萬 원까지 支援받을 수 있다.

올해 4月 서울 동작구 上島洞 中央大 附近에서 大學生 對象 都市型生活住宅 賃貸業을 始作한 金某 氏도 國民住宅基金 貸出을 活用해 相對的으로 費用을 줄일 수 있었다. 金 氏는 約 200m² 規模의 자투리땅에 4層 높이의 都市型生活住宅을 지었다. 4個 層 가운데 3個 層에 專用面積 20m² 원룸 12채를 지었고, 自身과 아내가 머물 꼭대기 層은 50m² 規模로 만들었다. 金 氏는 工事費로 땅값을 除外하고도 7億 원 程度가 追加로 必要했다. 事業을 위해 모아둔 株式 等 一部 流動資金과 年金貯蓄 貸出 等을 통해 5億1000萬 원을 마련했고, 나머지는 年利 2% 條件으로 國民住宅基金 建設資金 1億9000萬 원을 받았다. 金 氏는 現在 保證金 1億2000萬 원에 月 750萬 원의 收入을 올리고 있고, 貸出利子로 月 150萬 원을 支拂하고 있다. 땅값을 除外하면 約 30%臺의 높은 收益率을 올리는 셈이다.

國民住宅基金 建設資金 貸出은 受託銀行人 우리銀行에서만 取扱한다. 現在 우리은행에서는 本店과 全國 各 地域 30個 地點에 專擔 營業店을 設置해 相談·貸出을 實施하고 있다. 貸出을 받기 위해선 地方自治團體의 住宅建設事業計劃承認書(또는 建築許可書), 土地登記簿謄本, 法人登記簿謄本, 事業者登錄證明願, 賃貸計劃서, 自己資金 調達計劃書 等이 必要하다.

注意할 點은 國民住宅基金 建設資金을 年 2% 金利로 貸出받을 수 있는 住宅은 올해 안에 地自體의 着工 承認을 받은 것으로 制限된다는 點이다. 來年부터는 從前대로 金利가 年 3∼5%로 다시 오른다. 地自體에서 事業計劃承認이나 建築許可를 獲得하고, 着工屆를 提出해 着工承認을 받기까지 普通 一週日에서 열흘 程度 걸리기 때문에 적어도 2011年 12月 初까지는 事業計劃承認이 完了돼야 한다.

都市型生活住宅 專門業體인 수목건축 서용식 代表는 “年 2%의 國民住宅基金 金利 惠澤을 받을 境遇 나중에 建物을 팔 때도 같은 條件으로 承繼할 수 있기 때문에 유리하다”면서 “現在 都市型生活住宅을 計劃하고 있다면 國民住宅基金 建設資金 特別支援 惠澤을 活用할 수 있도록 日程을 檢討하는 게 좋다”고 助言했다.

國民住宅基金 都市型生活住宅 建設資金 貸出의 限度는 通常的으로 建築費의 30∼35% 水準이다. 더 많은 資金이 必要하다면 먼저 國民住宅基金을 支援받고 나머지 不足한 資金은 銀行 等 第1金融圈 貸出로 充當할 수 있다. 一部에선 資金이 不足하다 보니 施工社에 工事費 代身 傳貰保證金을 가져가도록 하는 俗稱 외상工事를 하기도 한다. 그러나 專門家들은 이 같은 方法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指摘한다. 徐 代表는 “事業 進行을 建設社에 依支해야 하기 때문에 契約 後 甲과 乙이 바뀔 수 있고, 외상工事로 品質이 低下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說明했다.

구가인 記者 comedy9@donga.com

<5>回에는 設計, 空間 活用과 디자인 差別化 戰略을 集中 紹介합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