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金融 CEO 새해 構想]“保險 件數보다 旣存 顧客 서비스 强化 主力”|東亞日報

[金融 CEO 새해 構想]“保險 件數보다 旣存 顧客 서비스 强化 主力”

  • Array
  • 入力 2011年 1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신창재 敎保生命 會長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은 “내겐 꿈이 하나 있다. 훗날 세상을 떠나 아버지를 만나게 될 때 ‘잘했다’는 칭찬을 받는 일이다” 라고 말했다. 김경제 기자 kjk5873@donga.com
신창재 敎保生命 會長은 “내겐 꿈이 하나 있다. 後날 世上을 떠나 아버지를 만나게 될 때 ‘잘했다’는 稱讚을 받는 일이다” 라고 말했다. 김경제 記者 kjk5873@donga.com
“제가 世上을 떠나더라도 교보생명은 繼續 存在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大株主 最高經營者(CEO)에게는 無限 責任 意識이 있죠. 單純히 保險契約 件數를 늘리기보다 旣存 顧客에게 더 좋은 서비스를 提供하려는 理由이기도 합니다.”

大型 生命保險業界에서 唯一한 오너 經營人인 신창재 敎保生命 會長의 發言은 참 ‘正直하다.’ 適當히 얼버무려도 되는 事案을 親切하게 끝까지 答한다. 목소리의 톤도 크게 바뀌지 않는다. 나지막하게, 그리고 천천히 이야기한다. ‘顧客’이라는 單語가 唯獨 많이 登場한다.

24日 서울 鍾路區 鍾路1街 교보생명 社屋 會長 接見室에서 進行된 東亞日報와의 인터뷰에서도 그랬다. 한 時間餘 인터뷰에서 顧客이란 單語를 40番 넘게 使用했다. 韓國 保險 産業의 課題, 교보생명의 實績 祕訣 等 다른 質問에서도 어김없이 顧客을 이야기했다.

―2008年 글로벌 金融危機가 한창일 때 교보생명의 實績이 좋았습니다.

“1997年 外換危機로 亡하다시피 한 會社를 살리기 위해 經營革新을 持續했습니다. 그 結果 任職員들이 顧客 中心的 思考를 하게 됐죠. 아직도 여러 生保業體가 市場占有率을 늘리는 게 成長이라고 ‘錯覺’하지만 顧客에게 가장 잘하는 게 收益性을 높이는 길이라고 確信합니다. 리스크管理 能力도 큰 몫을 했습니다. 不動産 프로젝트파이낸싱(PF) 貸出이 問題가 되지만 교보생명의 PF 不實 貸出은 한 件도 없습니다.” 교보생명은 2008會計年度(2008年 4月∼2009年 3月)에 2916億 원의 純利益을 올려 生保業界 1位, 2009會計年度는 5252億 원으로 2位를 차지했다. 2010會計年度에도 實績이 高空 行進을 할 것으로 豫想되고 있다.

―生報市場은 飽和 狀態라고 합니다. 새로운 成長 動力은 무엇인가요.

“衰退하는 會社는 있어도 衰退하는 産業은 없다고 합니다. 基本的으로 顧客들이 앞으로 더 잘살 것이라고 봅니다. 國父(國富)가 커지면 1人當 國民所得도 늘어납니다. 追加로 保險에 加入할 餘地가 늘게 되죠. 아직 加入者 數가 그렇게 많지 않은 終身保險, 年金保險, 退職年金 等도 새로운 成長의 源泉이 될 겁니다.”

―올해 經營의 主眼點은 무엇인가요.

“顧客 滿足度를 높이는 겁니다. 새로 保險契約을 맺은 뒤 長期間 維持할 수 있도록 保障維持 서비스를 强化할 생각입니다. 優秀한 保險設計士는 旣存에 加入한 顧客을 熱心히 만나면서 追加 契約을 이끌어 냅니다. 그러나 經驗이 日淺한 新入 保險設計士들은 新規 契約만 貪을 내다가 旣存 顧客까지 잃어버립니다.” 保險契約을 맺은 뒤 1年 以上 維持된 契約의 比率인 ‘13回次 保險契約 乳脂率’은 生保業界에서 顧客 滿足度를 보여주는 가장 重要한 指標다. 교보생명은 現在 80% 前後인 이 比率을 85∼90% 段階的으로 끌어올릴 計劃이다.

―교보생명의 引受合倂(M&A) 戰略, 證市 上場 時期에 對한 關心이 높습니다.

“只今까진 自生的 成長만 追求했지만 M&A의 可能性도 열어두고 있습니다. 좋은 賣物이 있으면 언제든 생각해볼 수 있죠. 喪葬의 境遇 나중에 正말 큰 投資를 할 計劃이 있으면 모르겠지만 現在로서는 計劃이 없습니다.

―서울대병원 産婦人科 醫師 가운을 벗고 교보생명에 들어온 지 15年째입니다. 오너 經營人으로서 所懷가 있다면….

“15年 會社 生活 하면서 저도 苦生했지만 任職員도 고통스러운 過程을 견뎠습니다. 先親(신용호 敎保生命 創業者)李 물려준 會社를 살리기 위해 最善을 다했습니다. 괴테의 小說 ‘파우스트’ 이야기처럼 惡魔에게 靈魂이라도 팔아야 할 만큼 切迫한 心情이었죠. 사람들은 제가 타는 自動車의 排氣量과 財産이 얼마인지에만 關心이 있지 會社를 살리기 위해 犧牲한 것에는 關心이 없습니다. 저는 家庭生活 等 個人의 安樂한 生活을 모두 내던져야 했습니다.”

―非營利 公益財團을 만들어 人材를 育成하겠다는 構想을 가진 걸로 알고 있습니다.

“곧 (日本의 私設 敎育機關이면서 人材의 搖籃으로 評價받는) 마쓰시타정경숙(松下政經塾)을 둘러볼 計劃입니다. 저는 ‘靜肅(政塾)’이 아닌 ‘敬肅(經塾)’에만 關心이 있습니다. 未來의 經濟 리더를 키우는 데 힘을 보태고 싶어요.”

인터뷰=임규진 經濟部長

整理=차지완 記者 ch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