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남수의 富者不動産]住宅市場 豫測? 認許可-着工-竣工實績 모두 確認하세요|동아일보

[이남수의 富者不動産]住宅市場 豫測? 認許可-着工-竣工實績 모두 確認하세요

  • Array
  • 入力 2011年 5月 2日 03時 00分


코멘트
이남수 신한은행 부동산팀장
이남수 新韓銀行 不動産팀長
會社員 鄭某 氏는 移徙를 앞두고 第一 먼저 서울不動産情報廣場(land.seoul.go.kr) 사이트를 訪問했다. 過去에는 現在 살고 있는 아파트가 잘 팔릴 수 있을지, 時勢가 어떻게 形成되어 있는지 알아보려면 洞네 仲介業所를 찾아야 했다. 그러나 요즘은 발품을 팔지 않고도 各 아파트 團地의 不動産 去來量과 實去來 價格을 實時間으로 確認할 수 있다.

이처럼 接近하기가 더 便利해진 不動産 關聯 統計는 市場의 動向을 把握하기 위해 必須的이다. 國土 및 都市, 住宅, 土地部門으로 나뉘어 種類가 總 66가지나 되지만 不動産 投資에 關心이 있다면 어느 程度는 익혀 놓을 必要가 있다.

먼저 國土海洋部 實去來價 사이트를 訪問하면 每달 集計되는 아파트 去來量과 아파트 賣買 및 專月貰 實去來價를 照會할 수 있다. 그러나 不動産 實去來價는 賣買契約 締結일로부터 60日 以內에 申告하도록 돼 있는 데다 모든 去來內容이 公開되는 것이 아니어서 現在 時點에서의 正確한 住宅市場의 現況과 價格을 把握하는 데 限界가 있다. 이를 補完할 수 있는 것이 地自體別로 提供하는 不動産 情報다. 서울不動産情報廣場 내 不動産價格情報 메뉴에는 아파트, 單獨 및 多家口, 聯立住宅과 多世帶住宅의 實去來 價格과 專月貰 價格 情報가 實時間으로 提供돼 住宅時勢를 把握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最近에는 景氣도, 대전시 等 다른 地自體들도 不動産情報 提供을 强化하고 있다. 地自體에서 實時間으로 公開하는 情報는 住宅 實去來價뿐만 아니라 土地臺帳, 建築物臺帳, 個別公示地價, 土地利用計劃確認院 等이 있다.

政府의 不動産 關聯 統計資料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사이트는 國土海洋統計누리(stat.mltm.go.kr)와 온나라不動産포털(www.onnara.go.kr)이다. 國土海洋統計누리는 國民生活에 密接한 國土, 都市, 住宅, 土地, 交通, 物流, 海洋 等 다양한 統計資料를 한눈에 볼 수 있다. 한便 온나라不動産포털은 土地 去來 現況, 建築物 去來 現況, 아파트 去來 現況, 地價變動率, 아파트 實去來價指數, 首都圈 月貰價格 動向, 土地 및 都市 現況, 住宅 現況 等 不動産 關聯 統計만을 綜合的으로 提供하고 있다. 特히 아파트 去來 現況을 보면 2006年부터 現在까지 年度別, 月別 去來現況을 確認할 수 있다.

住宅市場의 向方을 豫測할 수 있는 住宅事業 關聯 統計는 建設(認許可)實績, 着工實績, 竣工實績 等 크게 3가지다. 그러나 國土海洋統計누리에서 竣工實績은 지난해 7月, 着工實績은 올 1月에야 集計를 始作했다. 建設 認許可를 받고도 分讓市場 沈滯로 分讓을 延期하는 建設社가 많아 實際 供給量과는 큰 差異를 보였던 만큼 이 세 가지 指標를 모두 確認해야 住宅 供給 現況을 보다 正確히 把握할 수 있다.

如前히 統計가 不足해 아쉬운 部分도 많다. 올해 서울의 再建築, 再開發 關聯 事業施行認可나 管理處分認可를 받은 事業場은 모두 33곳으로 이 中 18곳이 組合員 移住時機를 下半期로 計劃하고 있어 傳貰難이 憂慮되지만 專月貰 價格과 密接한 滅失住宅 統計는 政府나 서울市 모두 發表하지 않고 있다.

不動産 投資에 成功하기 위해서는 不動産 關聯 統計 知識을 바탕으로 不動産 市場의 트렌드가 어떻게 變化하는지 關心을 가질 必要가 있다. 그래야 市場의 큰 흐름을 읽고 投資에 成功할 수 있다.

이남수 新韓銀行 不動産팀長 ns22@shinhan.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