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남수의 富者不動産]海外 不動産 投資, 나라마다 다른 稅金-費用부터 체크를|동아일보

[이남수의 富者不動産]海外 不動産 投資, 나라마다 다른 稅金-費用부터 체크를

  • Array
  • 入力 2011年 4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이남수 신한은행 부동산팀장
이남수 新韓銀行 不動産팀長
海外 不動産 投資가 다시 關心을 모으고 있다. 海外 不動産 取得 實績은 2007年 2880件, 11億7400萬 달러로 最高値를 記錄한 以後 2009年 取得件數 552件, 取得金額 2億2300萬 달러 等으로 글로벌 金融危機 以後 곤두박질친 바 있다. 그러나 지난해 取得件數 887件, 取得金額 6億1100萬 달러로 回復勢에 접어들더니 올해 들어서는 1月 111件을 突破한 데 이어 2月 들어 125件으로 2007年 以後 最大 規模를 記錄했다. 投資金額度 1月 7300萬 달러, 2月 7900萬 달러에 達했다. 올해 2月의 去來明細를 보면 個人이 122件을 投資했으며 取得 目的도 投資用이 全體의 79%로 住居用보다 더 많았다.

글로벌 金融危機 以後 큰 幅으로 줄었던 海外 不動産 投資家 지난해부터 回復되기 始作한 것은 원貨 强勢, 海外 不動産 回復勢 等의 要因 때문이다.

海外 不動産 投資라고 해서 國內 不動産 投資基準과 別般 다를 것은 없다. 먼저 市場 動向과 展望을 分析하고, 商圈 및 時勢를 把握한 다음 優良 賣物을 찾는 것이 重要하다. 이때 重要한 것이 投資하기 前에 該當 國家의 不動産法規와 洗劑를 熟知해야 한다는 것. 海外 不動産 關聯 取得, 保有, 讓渡의 段階別 內容을 理解할 必要가 있다.

國內 居住者가 海外 不動産을 取得하는 境遇 取得內容이 國稅廳에 通報되고 不動産의 資金出處는 國稅廳 管理對象이 된다. 海外 不動産을 取得하기 위해 送金한 資金에 對해 職業, 年齡, 所得 및 財産 狀態 等을 보아 自力으로 財産을 取得했거나 債務를 償還했다고 認定하기 어려운 境遇 다른 사람으로부터 그 資金을 贈與받은 것으로 推定한다. 따라서 取得資金의 出處를 立證하지 못한 金額에 對해 贈與稅가 課稅된다. 이때 申告不誠實加算稅 40% 賦課 等 不利益을 받기 때문에 所得이 없는 子女나 配偶者 名義로 取得하는 境遇 正常的인 贈與稅 申告節次를 거친 後 取得해야 한다.

保有段階에서는 不動産을 他人에게 賃貸해 賃貸所得이 發生하면, 國內 所得과 同一하게 取扱해 다른 所得과 合算한 뒤 綜合所得稅를 신고, 納付해야 한다.

現地 國家에서 納付한 賃貸所得 關聯 稅金이 있다면 稅額控除를 받거나 必要經費에 算入될 수 있다. 海外에 所在하는 住宅을 賃貸할 境遇 國內의 住宅 數에 關係없이 課稅 對象에 該當되며, 賃貸保證金을 받은 境遇는 所得으로 보지 않으므로 月貰를 받는 境遇에만 綜合所得申告 對象이 된다. 賃貸收益金을 원貨로 換算할 때는 收益發生日 및 費用發生일의 基準 換率 및 裁定 換率을 適用해 換算한다. 海外 不動産 保有에 따른 保有稅는 國內에서 課稅하지 않으며 該當 國家의 規定에 따라 納稅義務를 진다. 當然히 綜合不動産稅度 課稅 對象이 아니며, 國內 1住宅者가 海外에 住宅을 取得 保有하더라도 2住宅者로 보지 않는다.

國內 居住者가 海外에서 不動産을 賣却해 讓渡差益이 發生했을 境遇, 國內에서도 稅金을 申告하고 納付해야 한다. 다만, 現地에서 別途의 讓渡所得稅를 納付하는 境遇에는 國內에서 讓渡稅를 申告할 때 外國에서 낸 稅金은 外國納付稅額控除로 差減된다. 海外 不動産을 處分한 境遇에는 處分 後 3月 以內에 韓國銀行 等에 處分 內容을 報告해야 한다.

海外 不動産 投資는 國內 不動産과 달리 管理가 어렵다. 따라서 投資用 不動産의 境遇 先進國의 核心 商圈에 比較的 管理가 쉽고 空室 可能性이 낮은 物件을 選擇해야 한다. 收益型 不動産의 境遇 지나치게 높은 收益率을 盲信하면 안 된다. 나라마다 取得稅와 保有稅가 다르기 때문에 稅金과 費用 等을 控除한 歲後 收益率을 勘案해 投資해야 한다.

不動産 物件 情報는 現地 仲介人이나 紹介한 知人들의 말만 믿지 말고 現場을 訪問해 現地 狀況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 公信力 있는 컨설팅 業體를 利用하는 것도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現地를 訪問하기 前에 國內에 去來하는 銀行의 海外 支店을 통해 情報를 얻는 것도 한 方法이다.

이남수 新韓銀行 不動産팀長 ns22@shinhan.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