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자리가 살길이다]기업도 勞組도 ‘따뜻한 손잡기’|동아일보

[일자리가 살길이다]기업도 勞組도 ‘따뜻한 손잡기’

  • 入力 2009年 3月 11日 03時 04分


10일 노동부 주최로 서울 중구 을지로2가 SK텔레콤 본사에서 열린 ‘사회적 기업 지원 협약식’에 참석한 이영희 노동부 장관(가운데에서 오른쪽)과 기업 및 사회단체 대표들이 손을 맞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날 협약식에는 포스코, 대한주택공사 등 43개 기업과 단체가 참석했다. 홍진환 기자
10日 勞動部 主催로 서울 中區 을지로2街 SK텔레콤 本社에서 열린 ‘社會的 企業 支援 協約式’에 參席한 이영희 勞動部 長官(가운데에서 오른쪽)과 企業 및 社會團體 代表들이 손을 맞잡고 포즈를 取하고 있다. 이날 協約式에는 포스코, 大韓住宅公社 等 43個 企業과 團體가 參席했다. 홍진환 記者
東亞日報와 勞動部가 共同으로 進行하는 ‘2009年 함께하는 希望 찾기-일자리가 살길이다’라는 캠페인 報道 以後 形便이 어려운 이웃에게 일자리를 提供하는 社會的 企業을 支援하겠다는 企業과 機關이 빠른 速度로 늘고 있다.

43個에 이르는 이들 企業 및 機關은 10日 勞動部 主催로 동아일보 後援 아래 서울 中區 을지로 SK텔레콤 빌딩에서 열린 ‘勞動部 長官 招請 社會的 企業 支援 協約式’에 參席해 이 같은 다짐을 했다.

나영돈 勞動部 社會的企業課長은 “社會的 企業은 일자리 創出만 아니라 脆弱階層에 必要한 財貨와 서비스를 供給한다는 側面에서 社會安全網 擴充의 代案으로 더욱 注目받고 있다”고 말했다.

○ 脆弱階層 일자리 創出 支援 ‘밀물’

이날 協約式에서는 SK텔레콤, SK에너지, 現代自動車, 敎保生命, STX팬오션, 한국토지공사, 포스코, 韓國石油公社, 全國經濟人聯合會 等 동아일보가 이미 紹介한 곳 外에도 社會的 企業을 새로 支援하겠다는 곳이 적지 않았다.

▶本報 9日子 A5面 參照

▶[일자리가 살길이다] ‘社會的 企業’ 支援, 銀行도 팔걷어 <>

롯데百貨店은 社會的 企業이 大部分 零細하고 經營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點을 勘案해 이들 企業의 製品 및 서비스를 百貨店에서 販賣하는 等 販路를 開拓해 주기로 했다. 우리銀行은 社會的 企業을 對象으로 賣出 向上 및 原價 節減 等 經營 컨설팅을 無料로 實施하고, 社會的 企業인 ‘洞天母子’로부터 行事用 帽子를 大量 購買한다. 韓國시티銀行은 衣類製造 社會的 企業인 ‘참 신나는 일터’의 1號店에 이어 2號店 設立도 支援할 豫定이다. CJ는 CJ나눔財團에 社會的 企業 運營을 支援하는 別途의 事業團을 꾸릴 計劃이다.

○ 公企業과 專門家 協會, 勞組까지

公企業도 社會的 企業에 힘을 보탠다. 韓國鐵道公社는 大田 本社에서 必要한 印刷物과 懸垂幕 等을 社會的 企業인 ‘성재원 盛世再活自立원’에 一括的으로 맡기고, 앞으로 全國 17個 志士와 3個 鐵道車輛管理團도 該當 地域의 社會的 企業을 積極 活用하기로 했다.

강원랜드는 廢鑛地域에 廢木材 等을 利用한 新再生에너지 燃料工場을 社會的 企業 形態로 짓겠다고 했다. 韓國가스公社, 韓國道路公社, 韓國水力原子力, 韓國産災醫療院도 社會的 企業 製品 및 서비스를 利用할 計劃이다.

專門家 團體들도 社會的 企業 支援에 大擧 加勢한다. 韓國公認勞務社會, 한국공인회계사회, 韓國公認稅務社會는 會員들이 社會的 企業의 經營活動을 支援하기 위해 ‘프로 보노 運動’에 參與하기로 했다. 韓國視覺디자인協會와 한국인터넷기업협회度 各各 社會的 企業의 디자인 關聯 經營과 홈페이지 構築을 돕는다.

이와 함께 韓國勞動組合總聯盟度 全國 傘下支部를 動員해 社會的 企業에서 衣類를 購買하겠다고 했다.

法務法人 지平地城, 세빛會計法人, 法務法人 한림, 브랜드무브도 社會的 企業 支援에 同參하겠다고 했다.

한便 이날 協約食餌 끝난 뒤 社會的 企業 支援機關인 社會的企業支援네트워크(세스넷) 主催로 ‘社會的 企業의 育成과 프로 보노의 役割’이라는 主題로 세미나도 열렸다.

김유영 記者 abc@donga.com

::社會的 企業

脆弱 階層에 社會 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提供하는 等 社會的 目的을 追求하면서 財貨 및 서비스의 生産 販賣 等 營業活動을 하는 企業. 빵을 만들기 위해 職員을 雇用하는 게 아니라 職員을 雇用하기 위해 빵을 만드는 企業이라고 보면 된다.

■社會的 企業 支援 누가 나섰나

▽企業=CJ, 外換銀行, 우리銀行, 敎保生命, 씨티銀行, STX팬오션, SK텔레콤, 다음커뮤니케이션, 포스코, SK에너지, 現代自動車, 이스타航空, 롯데百貨店, 大邱銀行 ▽公企業=강원랜드, 韓國土地公社, 韓國産災醫療院, 韓國鐵道公社, 한국수자원공사, 韓國石油公社, 韓國가스公社, 韓國道路公社, 大韓住宅公社, 한국수력원자력 영광원자력본부 ▽協會 等=全經聯 中小企業協力센터, 韓國公認勞務社會, 韓國視覺디자인協會, 한국인터넷기업협회, 한국공인회계사회, 韓國公認稅務社會, 韓國勞動組合總聯盟, 브랜드무브, 새빛會計法人, 法務法人 지平地城, 法務法人 한림, 서울문화財團, 소셜컨설팅그룹(SCG), 브랜드眞, 판도라TV, 삼덕회계법인, 좋은經營天使, 國民大經營硏究所, 단석産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