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버핏 따라하기]돈 모으는 사람 共通點은 儉素함과 忍耐力|東亞日報

[버핏 따라하기]돈 모으는 사람 共通點은 儉素함과 忍耐力

  • 入力 2009年 1月 19日 02時 58分


미국 네브래스카 주 오마하에 있는 워런 버핏의 자택. 세계에서 손꼽히는 부자인 버핏의 집은 평범한 주택가에 자리 잡고 있다. 차가 다니는 도로 옆에 있어 소음에도 그대로 노출돼 있다. 버핏은 이 주택을 1958년 3만1500달러에 구입했다. 건물 면적은 약 541.6m². 버핏은 휴대전화가 없고, 책상에 컴퓨터도 두고 있지 않다. 그는 캐딜락DTS를 손수 운전하고 다닌다. 동아일보 자료 사진
美國 네브래스카 州 오마하에 있는 워런 버핏의 自宅. 世界에서 손꼽히는 富者인 버핏의 집은 平凡한 住宅街에 자리 잡고 있다. 車가 다니는 道路 옆에 있어 騷音에도 그대로 露出돼 있다. 버핏은 이 住宅을 1958年 3萬1500달러에 購入했다. 建物 面積은 約 541.6m². 버핏은 携帶電話가 없고, 冊床에 컴퓨터도 두고 있지 않다. 그는 캐딜락DTS를 손수 運轉하고 다닌다. 동아일보 資料 寫眞
《“富者가 되는 方法은 于先 節約을 해 돈을 모으십시오. 그리고 사람들이 탐욕스러울 때 두려움을 가지십시오. 反對로 사람들이 두려워할 때 탐욕스러워지십시오.”(워런 버핏)》

오늘은 父母로부터 全혀 遺産을 물려받지 않고 株式 投資로만 世界 最高의 富者 班列에 오를 수 있었던 워런 버핏의 生活 方式에서 배워야 할 것들을 찾아보자.

結論부터 이야기하면 첫째가 儉素한 生活態度, 둘째 長期投資의 習慣과 忍耐力, 셋째 肯定的 思考方式, 마지막으로 自己가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버핏의 삶을 보면 儉素한 生活로 一貫했다. 1958年 購入한 집에서 只今껏 改補修 工事를 하면서 살고 있다. 버핏은 1952年 結婚했고, 그 當時 1萬 달러가 있었다. 아내 수전은 집을 사고 싶어 했지만, 버핏 夫婦는 집을 사는 代身 빌려서 살면서 갖고 있는 돈의 大部分을 가이코 株式에 投資했다. 1958年, 結婚 6年 만에 드디어 집을 購入했다. 이때 버핏의 資産은 約 30萬 달러로 불어나 있어서 이 中 10%의 돈으로 住宅을 購入할 수 있었고, 只今껏 그 집에 살고 있다.

버핏은 不必要한 돈을 쓰지 않는 儉素한 態度로 살아 왔다. 本人 스스로 늘 얘기하듯이 돈을 모아 再投資하는 福利의 魔術에 사로잡혀 長期投資를 實踐했다.

버핏의 勤儉한 生活 方式에서 發見할 수 있는 또 하나의 特徵은 負債가 없다는 것이다.

그는 “負債에 발을 딛는 것은 負債에서 발을 빼기가 너무 어렵기 때문에 미친 짓이다”라고 할 程度로 부채를 갖지 않았다. 그의 一生의 唯一한 負債는 別莊 買入을 위한 住宅擔保貸出이었고 只今은 이미 다 償還했다. 그 別莊을 산 뒤 버핏은 이렇게 이야기했다.

“여러분은 라구나에 있는 두 番째 집 때문에 7萬 달러의 擔保貸出을 받은 한 사람을 보고 있습니다. 그 貸出은 利子率이 낮아서 받았던 것이고, 그것이 그間 살아오면서 내가 진 빚의 全部입니다.”

長期投資는 말 그대로 株式을 買入해 適正價値에 到達할 때까지 팔지 않고 오랜 時間 保有하는 것이다. 바꿔 말하면 中間에 罵倒하지 않는 것이다. 長期投資를 하려면 投資元金은 當分間 使用하지 않아도 되는 餘裕資金으로 해야 한다.

빚을 내서 株式 投資를 하는 境遇는 源泉的으로 長期投資가 될 수 없다. 結局 價値投資를 하기 위해서는 儉素해야 하고, 빚을 갖지 말고 돈을 모아 投資하고, 그 收益을 再投資하는 長期投資를 實踐해야 한다.

버핏의 두 番째 德目은 忍耐力이다.

筆者와 親分이 있는 韓國의 著名한 價値投資者는 이렇게 이야기한다.

“價値投資者에게 가장 必要한 德目은 忍耐力이다. 低評價된 株式을 살 수 있는 사람은 많다. 하지만 기다릴 수 있는 끈氣와 自身에 對한 信賴가 있어야 價値投資를 할 수 있다.”

끈氣와 忍耐力은 버핏의 日常生活에서도 잘 나타난다. 버핏은 20年 동안 오직 하나의 紙匣만을 使用해 왔다. 또 그는 버크셔해서웨이를 40年 동안 運營해온 最長壽 最高經營者(CEO)다. 同一한 都市, 同一한 집, 同一한 飮食, 同一한 親舊들을 오랫동안 維持하고 있다.

버핏은 一時的으로 困難을 겪고 있는 低評價된 優良企業에 投資해 오랫동안 保有한다. 훨씬 더 收益이 좋아질 날을 위해 좋을 때나 나쁠 때나 數年 或은 數十 年 동안 投資 株式의 大部分을 保有한다.

버핏이 實證的으로 보여준 가장 正確하면서도 어렵지 않은 富者 되는 方法은 節約하는 習慣과 貯蓄, 忍耐力을 갖고 低評價된 優良企業 株式에 長期投資하는 것이다.

一部 投資者들은 이에 對해 現實的으로 實踐하기가 어렵고, 投資하기에 가진 것이 많지 않다고 異議를 提起할 수 있다.

하지만 버핏 亦是 ‘워싱턴포스트’라는 新聞을 配達하면서 돈을 모을 때부터 貯蓄과 長期投資를 始作했다는 것을 記憶해야 한다.

조용준 신영증권 리서치센터長

“忍耐力에 對하여: 世上에 어느 것도 끈氣를 代身할 수 없다. 才能도 끈氣를 代身할 수 없을 것이다. 才能을 지녔음에도 不拘하고 成功하지 못하는 境遇가 非一非再하다. 天才도 끈氣를 代身할 수 없다. 世上은 敎育받은 落伍者들로 가득 차 있다. 끈氣와 決斷力만 있으면 못할 일이 없다.”(워런 버핏)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