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달에 만나는 詩]銀河 美容室|東亞日報

[이달에 만나는 詩]銀河 美容室

  • Array
  • 入力 2012年 1月 5日 03時 00分


코멘트

外界서 온 宇宙少年의 하이킥, 人間 想像力을 뛰어넘다

일러스트레이션 김수진 記者 soojin@donga.com
웃자란 생각들을 자른다, 머리를 자른다. 지난 한 달 나는 또 어떻게 살았나. 작은 美容室 椅子에 앉아 골몰히 想像한다. 나는 누구인가, 내 머리를 매만지는 저 女人은 누구인가. 이곳은 銀河 美容室. 좁다란 홀 바닥이 푹 꺼지고, 巨大한 블랙홀이 드러나는 곳. 잘린 머리카락이 宇宙의 먼지처럼 반짝이는 곳. 한 달에 한 番 나는 그女를 만난다, 宇宙와 交信한다.

김산 시인. 민음사 제공
김산 是認. 민음사 提供
‘이달에 만나는 詩’ 1月 推薦作으로 김산 是認(36)의 ‘銀河 美容室’을 選定했다. 지난해 11月 末 나온 詩集 ‘키키’(민음사)에 收錄된 시다. 是認 이건청 장석주 김요일 利原 손택수 氏가 推薦에 參與했다.

金 詩人은 어릴 적 將來 希望을 적는 欄에 ‘나는 것’이라고 썼다. 先生님은 親切하게 飛行機 操縱士로 訂正해줬다. 少年은 고개를 도리도리 저었다. 말 그대로 ‘나는 것’이기 때문이다.

엉뚱했던 아이는 자라 詩人이 됐고 ‘엉뚱한’ 첫 詩集을 냈다. 이를테면 地球별에 떨어진 外界人이 地球人들을 觀察하고 느낀 바를 적은 感性的 報告書다. “小行星에서 온 外界人인데 어머니의 몸을 빌려서 태어난 거죠. 그 外界人이 地球人들의 살아가는 모습을 글로 記錄하고, 그것을 自身의 故鄕(小行星)에 돌아가 얘기한다는 設定을 했어요.”

金 詩人은 “어릴 때부터 가졌던 宇宙에 對한 憧憬이 結局 이番 詩集으로 나왔다. 軍隊 時節부터 詩를 썼으니까 15年 만에 結果物이 나온 셈”이라며 웃었다.

이건청 詩人은 “김산은 深層心理의 細部를 把握해내는 眼目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그의 詩는 무겁지 않다. 정신의 프리즘을 거치면서 다양한 局面으로 歪曲되고 屈折되면서 實體에 다가선다”고 推薦 理由를 밝혔다.

“想像力이 潑剌하다. 外界人敵(宇宙的이라고 해야 맞을까?) 想像力과 現實을 뒤섞으며 獨特한 이야기 詩를 펼쳐낸다. 個人事를 宇宙史 속에 끼워 넣어 읽는 手法에서 獨創性을 느끼게 한다. 오랜만에 詩集을 精讀하는 기쁨을 누렸다.” 장석주 詩人의 추천사多.

김요일 詩人은 그를 “純正한 夢想家”라고 評했다. “눈치 보지 않고, 머뭇大地도 않고 地上에서 宇宙까지 ‘거침없이 하이킥’을 날리는 暴風 想像力은 그가 오로지 ‘詩’만을 위해 存在하는 天生 詩人임을 證明케 한다.”

손택수 詩人은 윤진화 詩人의 詩集 ‘우리의 野生 少女’(문학동네)를 推薦했다. “野生과 같은 詩集이다. 거칠지만 익히 본 적 없는 女性性으로 充溢된 生氣가 뚝뚝 흐른다. 시고 달다”고 評했다. 利原 詩人이 서효인 詩人의 ‘百 年 동안의 世界大戰’(민음사)을 꼽으며 내놓은 推薦坪은 이렇다. “‘前 地球的 想像力’을 特有의 능청스러운 言語로 버무려 놓은 詩集. 서효인의 縱橫無盡을 따라 世界를 百 年 동안 가로지르다 보면 끝내 맞닥뜨리게 되는 것. 그것은 바로 너와 나의 自畫像. ‘人間’이라는 작고 끔찍한.”

황인찬 記者 hic@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