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女性 增加 趨勢’ 肺癌…危險因子 避하고 早期 發見으로 生存率 높여야|동아일보

‘女性 增加 趨勢’ 肺癌…危險因子 避하고 早期 發見으로 生存率 높여야

  • 東亞닷컴
  • 入力 2024年 4月 16日 11時 34分


코멘트
기사와 직접적 관련 없는 참고사진. 뉴스1
記事와 直接的 關聯 없는 參考寫眞. 뉴스1
2020年 基準으로 肺癌의 國內 癌 發生率은 全體 3位를 차지했으며, 全體 癌 死亡者 中 約 20%를 차지했다.

순천향대 부천병원 呼吸器알레르기內科 박신희 敎授는 “肺癌은 主로 男性에서 女性보다 많이 發生하고, 年齡이 增加할수록 發病率이 높아진다. 最近 20年間 肺癌 發生率은 男性에서는 多少 줄고 있으나, 女性에서는 오히려 增加 趨勢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肺癌의 가장 큰 原因은 吸煙으로, 全體 肺癌의 約 70%가 吸煙과 聯關되어 있다. 吸煙者는 非吸煙者에 비해 肺癌 發生 危險度가 10倍 以上 높고, 間接吸煙 亦是 危險 要因으로 作用한다. 이 外에도 大氣汚染, 職業的 露出, 肺纖維化症 等의 慢性 肺疾患 等이 肺癌 發生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朴 敎授는 “그러나 우리나라 女性 肺癌 患者의 87.5%는 非吸煙者다. 飮食을 調理할 때 發生하는 汚染 物質 等에 露出되면 肺癌 發生率이 높아진다는 硏究가 있다. 그 外 大氣汚染이나 石綿, 砒素 等에 對한 職業的 露出, 慢性閉鎖性肺疾患이나 肺纖維化症 等 慢性 肺疾患이 있는 境遇에도 肺癌 發病 危險이 높아진다”고 說明했다.

初期에는 뚜렷한 症狀이 없는 境遇가 많아 高危險群의 定期 檢診이 重要하다. 病이 進行되면 肺癌 덩어리가 氣道를 侵犯해 기침, 喀血, 呼吸困難 等의 症狀이 나타날 수 있고, 腦로 轉移되면 頭痛, 痙攣 症狀이, 뼈로 轉移되면 痛症, 骨折 等이 發生할 수 있다.

肺癌이 疑心되면 組織檢査를 통해 確診하고, 兵器 設定을 위한 陽性子放出斷層撮影(PET-CT), 腦 前이 與否 確認을 위한 自己共鳴映像(MRI), 뼈 스캔 等 檢査를 施行한다. 組織檢査는 睡眠鎭靜 下에 氣管支內視鏡 및 機關紙超音波內視鏡을 통해 祈禱 內로 接近하거나, 胸部 밖에서 바늘을 꽂아 組織을 採取하는 細針吸引檢査를 試圖해볼 수 있다.

治療는 組織學的 特性과 位置, 倂記, 患者 狀態에 따라 手術, 抗癌治療, 放射線治療 等을 適切히 竝行한다. 소細胞肺癌의 境遇 局所 病變만 있다면 手術的 節制를 試圖해 볼 수 있으나, 大部分 抗癌放射線治療를 施行한다. 最近 소細胞肺癌에서 免疫關門抑制劑를 標準 抗癌治療와 함께 施行해 反應이 좋은 境遇 長期 生存率 向上을 期待해 볼 수 있다.

砒素細胞肺癌의 境遇 手術이 可能한 初期 兵器일 境遇 手術的 治療를 試圖해 볼 수 있다. 手術 後 兵器에 따라 追加 抗癌治療가 必要할 수 있다. 3기이면서 림프節 轉移를 同伴한 境遇 抗癌治療와 放射線治療를 竝行해 完治를 圖謀해볼 수 있다. 肺 以外 臟器로 轉移가 進行된 4期라면 患者 狀態에 따라 緩和 目的의 抗癌治療를 施行한다. 最近에는 特定 遺傳子 變異를 갖는 肺癌에 對해 맞춤型 標的治療劑 開發로 治療 成跡이 크게 改善되었다.

肺癌 豫防을 위해서는 禁煙이 가장 重要하며, 吸煙 等 肺癌의 危險要因이 있거나, 直系 家族의 肺癌 兵力이 있는 高危險群은 低線量 胸部 斷層撮影을 통한 定期 檢診을 받는 것이 좋다. 日常生活 中, 特히 條理 後 換氣가 重要하고, 大氣汚染이 甚할 때는 마스크 着用 等 微細먼지 露出을 줄이는 努力이 必要하다.

朴 敎授는 “肺癌은 나이가 들면 천천히 자라고 젊으면 빨리 자란다는 말이 있는데, 腫瘍 進行 速度와 治療 反應은 사람마다 다르다. 또, 空氣 좋은 곳에 살거나 健康食品을 먹으면 낫는 等 所聞에 依存해 治療 時機를 놓치거나 副作用을 겪는 안타까운 境遇가 많다. 肺癌 鬪病 中에는 醫療陣을 信賴하며 積極的으로 治療하는 姿勢가 必要하다”고 强調했다.

이어 “肺癌 鬪病 中에는 自身도 모르게 憂鬱한 마음이 생기고, 病에 對해 過度하게 沒入해 오히려 삶에 否定的인 影響을 미치는 境遇도 있다. 무엇보다 肯定的인 마음가짐으로 治療에 專念하고, 삶의 質 向上을 위해 家族, 親舊들과 좋아하는 飮食을 먹고 散策 等 身體活動을 하는 것도 좋다”고 덧붙였다.

송치훈 東亞닷컴 記者 sch5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