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드부터 身分證까지’ 갤럭시 스마트폰 쓴다면 紙匣 말고 이렇게![이럴땐 이렇게!]|동아일보

‘카드부터 身分證까지’ 갤럭시 스마트폰 쓴다면 紙匣 말고 이렇게![이럴땐 이렇게!]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5日 10時 00分


코멘트
三星페이가 三星월렛으로 이름을 바꾸면서 決濟 外 證明書·身分證·디지털 키 等 日常生活 關聯 機能을 大擧 追加했습니다. / 出處=삼성전자
갤럭시 스마트폰을 使用者라면 거의 大部分 使用하고 있는 機能이 있을 겁니다. 카드를 스마트폰에 登錄해두면 紙匣 없이 賣場 決濟가 可能한 ‘三星페이(Samsung Pay)’가 그것인데요. 國內 大部分 賣場에 配置된 카드決濟 端末機를 支援하기 때문에 여러모로 便利합니다. 그런데 지난 2024年 3月, 三星페이가 ‘三星월렛(Samsung Wallet)’으로 이름을 바꿔 서비스를 始作했습니다. 三星 앱스토어 앱을 實行한 後 업데이트 項目을 確認하면 되는데, 아직 업데이트하지 않았다면 確認해 보세요.

三星월렛으로 업데이트된 以後 여러 機能이 追加되었습니다. / 出處=IT東亞
三星월렛으로 업데이트하면서 基本的인 카드 決濟 機能을 始作으로 三星패스, 電子證明書, 搭乘券, 디지털 열쇠, 모바일 身分證, 티켓, 쿠폰, 멤버십 等 쓸 수 있는 機能이 많아졌습니다. 먼저 實行하면 가장 먼저 출력되는 基本 畵面(빠른 實行)은 旣存 三星페이와 다를 게 없습니다. 다만 全體 項目을 보면 機能이 多數 追加되어 있음을 確認할 수 있습니다.

項目은 크게 ‘내 紙匣·交通카드·先物·三星 패스’ 等이고 그 外에 金融 商品을 檢索한다거나 내가 三星 월렛을 통해 쓴 費用을 整理해주는 ‘페이 플래너’, 外國 貨幣로 換錢을 돕는 ‘換錢’ 機能도 提供됩니다. 主要 機能은 上段에 있고 畵面을 아래로 내리면 여러 附加機能을 確認할 수 있습니다.

카드와 멤버십 카드는 旣存과 同一하게 登錄해 씁니다. / 出處=IT東亞
카드를 登錄하는 方法은 旣存 三星페이와 다르지 않습니다. 가지고 있는 카드를 카메라로 찍어 登錄하면 認證 節次를 거쳐 바로 쓸 수 있으니까요. 멤버십 카드도 旣存 三星페이에 登錄해 둔 境遇 그냥 불러오면 됩니다. 처음 登錄하신다고요? ‘推薦 멤버십에서 選擇하기’를 터치하면 서비스 內에서 支援하는 멤버십 카드를 選擇하거나 카메라로 멤버십 카드를 찍어 登錄하면 됩니다. 이미지가 있다면 ‘갤러리에서 가져오기’를 選擇해도 됩니다. 進行은 스마트폰에서 案內하는 대로 따라하면 알아서 處理합니다.

計座를 追加해 ATM 機器에서 쓸 수 있습니다. 計座와 保安 登錄을 마치면 되는데 節次는 簡單합니다. / 出處=IT東亞
去來가 可能한 計座를 登錄하는 方法도 簡單합니다. 計座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計座追加’를 進行하면 됩니다. 이어 加入된 銀行을 選擇한 後 計座 및 個人情報를 入力하는 過程을 거칩니다. 여기서 끝은 아닙니다. 保安과 去來에 使用하기 위한 指紋 確認이 必要합니다. 카드決濟 認證에 指紋을 쓰는 것과 같다고 보면 됩니다. 스마트폰에 登錄된 指紋을 그대로 쓰거나 새로 登錄할 수 있습니다. 保安 登錄을 하고 計座龍 署名 入力까지 마치면 計座 登錄이 完了됩니다.

디지털 열쇠를 登錄해 門이나 車輛에 接近할 수 있습니다. 三星 스마트싱스, 직방 스마트 도어록이 이를 支援하고 제네시스, 現代起亞車, BMW 車輛도 包含됩니다. 單 커넥티드 機能을 쓸 수 있어야 됩니다. / 出處=IT東亞
흥미로운 點은 디지털 열쇠(키) 追加가 可能하다는 部分입니다. 키를 登錄하면 三星월렛으로도 自動車 또는 도어록을 열 수 있다는 겁니다. 基本的으로는 직방 스마트 도어록, 三星 스마트싱스(SmartThings) 聯動 出入門은 登錄해 쓸 수 있습니다. 自動車도 支援합니다. 제네시스, 現代起亞車, BMW 等이 該當되는데, 情報를 聯動하면 使用 可能한 狀態가 됩니다.

三星 스마트싱스는 바로 連結해 쓸 수 있지만 직방 스마트 도어록은 旣存 앱 設置가 必要합니다. 데이터를 聯動해야 되는 構造라 그렇습니다. 自動車 디지털 열쇠도 마찬가지입니다. 제네시스는 마이 제네시스, 현대기아차는 現代 블루링크와 기아 커넥트, BMW 車輛은 마이 BMW 앱 設置가 必要합니다. 三星월렛과 聯動하기 前 미리 確認하면 좋습니다.

기프티콘도 登錄 可能합니다. 카카오톡, 기프티쇼, KT알파 쇼핑 等에 接續되는 링크로 移動하면 쿠폰에 三星월렛 聯動을 위한 아이콘이 있습니다. / 出處=IT東亞
知人에게 膳物 받은 쿠폰도 三星월렛으로 使用 可能합니다. 업데이트 前 追加해 놓은 쿠폰은 불러오면 되고 登錄된 連絡處를 利用해 膳物할 수도 있습니다. 提携社 쿠폰 追加를 支援하는데요. 카카오톡, 기프티쇼, KT알파 쇼핑이 對象입니다. 該當 서비스 計定 및 쿠폰이 있다면 使用할 수 있습니다.

使用 方法은 簡單합니다. 먼저 쿠폰 發行 서비스를 確認 後 該當 項目을 터치하면 앱으로 移動합니다. 例로 카카오톡 膳物하기를 터치할 境遇 바로 카카오톡 膳物하기로 移動하게 됩니다. 이어 先物함으로 移動해 使用하지 않은 쿠폰 하나를 터치합니다. 이 때 쿠폰 바코드 아래를 보면 三星월렛 아이콘이 있습니다. 터치하고 約款 同意를 해주면 自動으로 쿠폰이 追加됩니다. 이 때 캘린더에 滿了 日程을 登錄하고 알림을 받을지 묻는데 자유롭게 選擇하면 됩니다.

모바일 身分證 機能은 實物 身分證이 모바일 登錄을 支援해야 쓸 수 있습니다. 大學校 學生證은 學校에 따라 支援하지 않을 수 있으니 事前에 確認이 必要합니다. / 出處=IT東亞
이 外에 모바일 身分證과 搭乘券, 티켓, 電子證明書 等도 同一한 方法으로 登錄하고 三星월렛 內에서 使用 可能합니다. 다만 모바일 身分證, 電子證明書 等은 바로 發給할 수 없습니다. 特히 모바일 身分證은 實物 身分證에 모바일 身分證 아이콘이 있어야 登錄할 수 있습니다. 一般 身分證을 登錄하려고 試圖할 境遇 追加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出力될 겁니다.

電子證明書는 住民登錄謄本·抄本부터 健康保險 關聯 情報, 事業者登錄證, 所得金額證明 等이 包含됩니다. 三星월렛에 登錄하면 便利하게 活用 可能한데요. 먼저 登錄하려면 自體 認證書를 만드는 過程을 거쳐야 합니다. 過程은 複雜하지 않지만, 銀行과 連絡處 認證 等이 必要하니 미리 準備하면 좋습니다. 認證書를 만들어도 바로 發給은 어렵습니다. 證明書를 發給받으려면 各 政府24 앱이 必要하기 때문이죠. 미리 準備해두는 게 좋겠네요.

只今까지 最近 업데이트된 三星월렛의 機能을 살펴봤습니다. 카드 決濟만 해도 不便함은 없지만, 쿠폰과 身分證, 電子證明書 等을 追加한다면 各 앱을 實行해 이것저것 터치하는 것보다 便利하게 使用 可能합니다. 勿論 미리 準備하는 過程이 必要하지만, 時間을 조금 投資하면 됩니다. 갤럭시 스마트폰을 使用 中이라면 카드 外에도 身分證과 計座 等을 登錄해 쉽게 使用해 보길 勸합니다.

강형석 IT東亞 記者 redbk@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