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깨 힘줄 損傷에 手術 代身 ‘콜라겐 注射’로 治療|東亞日報

어깨 힘줄 損傷에 手術 代身 ‘콜라겐 注射’로 治療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2日 12時 30分


코멘트
힘찬병원 어깨 클리닉 최경원 원장이 어깨 힘줄 손상 환자에 콜라겐 주사를 시술하고 있다. 힘찬병원 제공
힘찬병원 어깨 클리닉 최경원 院長이 어깨 힘줄 損傷 患者에 콜라겐 注射를 施術하고 있다. 힘찬병원 提供
最近 어깨 힘줄人 回轉筋蓋 破裂로 病院을 찾는 患者가 늘고 있다. 專門家들은 高齡化와 스포츠 人口 增加를 原因으로 꼽는다. 어깨 痛症 患者 10名 中 7名, 60代 以上의 折半假量이 回轉筋蓋 破裂을 經驗하는 것으로 報告된다.

國民健康保險公團이 發表한 어깨 疾患者의 健康保險 診療 現況을 보면, 疾患者는 2018年 226萬 名에서 2022年 242萬 名으로 約 7%假量 늘었다. 어깨 疾患 患者의 年齡帶別 診療 人員 構成比는 60臺가 27.8%, 50臺가 27.2%, 40臺가 14.9%로 40代 以上이 全體 어깨 疾患 患者의 70%를 차지했다. 主로 40代 以後부터 退行性 變化가 始作되면서 어깨 周圍의 筋肉이나 힘줄이 弱해진 데다 골프, 테니스, 水泳 等 어깨에 負擔을 주는 運動을 즐기는 사람이 늘어난 것이 原因이다.

힘찬병원 어깨 클리닉 최경원 원장.
힘찬병원 어깨 클리닉 최경원 院長.
힘찬병원 어깨 클리닉 유순용 원장.
힘찬병원 어깨 클리닉 유순용 院長.


어깨 破裂 放置하면 治療 어려워질 수 있어

代表的인 退行性 어깨 疾患으로 回轉筋蓋 破裂, 卽 어깨 힘줄 破裂이 있다. 어깨는 360度 回轉하기 때문에 運動 範圍가 넓은 만큼 不安定性이 크고 退行性 疾患에 露出되기 쉽다.

回轉筋蓋가 破裂되면 팔과 어깨의 痛症이 發生하고 움직임이 制限된다. 回轉筋蓋에는 肩胛下筋, 극상근, 極下根, 소원근이라는 4個 筋肉과 힘줄이 있다. 어깨 關節의 安定化에 매우 重要한 構造物이다. 이 中 하나 以上이 破裂되면 팔과 어깨에 痛症이 發生하고 움직임에 制限받는다. 회전근개의 破裂 程度에 따라 힘줄에 完全히 구멍이 뚫린 狀態를 全層 破裂, 一部만 찢어진 狀態를 部分 破裂이라고 한다.

가벼운 部分 破裂은 保存的인 治療를 한다. 藥물治療, 物理治療, 體外衝擊波 等 陣痛 調節과 消炎 治療를 한다. 部分 破裂은 時間이 지날수록 全層 破裂로 進行할 確率이 높기 때문에 破裂의 進行 與否를 持續해서 觀察할 必要가 있다.

特히 部分 破裂의 範圍가 힘줄 두께의 50% 以上을 넘으면 全層 破裂로 넘어갈 危險이 크다. 따라서 이때는 手術하는 것이 一般的이다. 破裂의 크기가 작을 때 될 수 있는 대로 빨리 手術로 縫合을 해주는 것이 좋다. 破裂의 크기가 漸次 커지면 手術 後에도 再破裂 可能性이 크고 어깨 筋力이 弱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通常的으로 一定 部分 以上의 破裂을 治療하지 않으면 1年에 4~6mm 程度로 破裂이 커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手術은 關節內視鏡을 통해 힘줄의 破裂 程度나 位置를 考慮해 꿰매는 縫合術로 進行한다. 하지만 手術 時機를 놓쳐 完全히 끊어져 힘줄을 元狀態로 復歸하기 어려우면 人工關節 手術을 할 수밖에 없다.

● 回轉筋蓋 部分 破裂 ‘콜라겐 注射’ 治療

힘찬병원 어깨 클리닉 유순용 院長(整形外科 專門醫)은 “回轉筋蓋 破裂 患者는 늘고 있지만 藥물로는 痛症을 다스리기 힘들고 手術하기엔 이른 ‘中間 段階’는 그間 뚜렷한 解決策이 없었다”라며 “鎭痛劑로 버티다 限界에 다다르면 끝내 手術하는 境遇가 一般的이었다”라고 말했다.

最近 이런 中間 段階의 破裂에 保存的인 治療法으로 ‘콜라겐 注射’가 注目받고 있다. 콜라겐 注射는 亞텔로콜라겐을 病變 部位에 注入해 損傷된 組織의 再生 效果를 높이는 治療法이다. 亞텔로콜라겐은 힘줄과 靭帶의 構成 成分으로 人體에 使用해도 해가 없게 만든 콜라겐이다. 成形外科 等에서 오랜 期間 使用해오고 있으며 食藥處의 承認을 받았기 때문에 安全하고 副作用 危險이 낮다. 一般 콜라겐에 비해 細胞再生 效果가 뛰어나 損傷된 組織의 再生을 促進한다.

가톨릭 醫科大學 硏究팀은 2020年, 美國 스포츠 醫學저널을 통해 世界 처음으로 ‘亞텔로콜라겐’을 利用한 回轉근개 破裂의 非手術的 治療法을 紹介했다. 論文에 따르면 回轉筋蓋 部分破裂 患者를 對象으로 亞텔로콜라겐 注射 治療 後 6個月 지나 施行한 磁氣共鳴映像法(MRI) 檢査에서 亞텔로콜라겐을 1㎖ 注射한 患者群의 36.7%에서 回轉筋蓋 部分破裂 部位가 回復된 것으로 나타났다. 一 年間 調査한 痛症 點數와 어깨 機能點數 等에서도 有意味한 改善 效果를 보였다.

힘찬병원 關節 醫學硏究所에서도 콜라겐 注射 治療를 받은 39名의 患者를 對象으로 治療 效果를 比較한 結果를 公開했다.

어깨 힘줄 손상 환자에 콜라겐 주사 치료를 한 결과. 시술 후 통증 32% 개선, 기능 37% 개선됐다.
어깨 힘줄 損傷 患者에 콜라겐 注射 治療를 한 結果. 施術 後 痛症 32% 改善, 機能 37% 改善됐다.
힘찬병원은 콜라겐 施術 前·後 平均 3.2週 後의 結果를 UCLA Shoulder Score를 土臺로 比較했다. UCLA Shoulder Score는 痛症의 程度, 機能, 滿足度, 前方 屈曲, 前方 屈曲의 强盜(筋力) 等 5個 細部 項目을 調査해 施術 前·後를 比較하는 檢査法이다. 成功的인 어깨 手術을 評價하는 基準으로 쓰이고 있다.

施術 前·後의 點數를 比較한 結果, 5個 項目 總點이 施術 前 19.9點에서 施術 平均 3.2週 後 30.1點으로 約 51%假量 좋아진 것으로 調査됐다. UCLA Shoulder Score의 總點이 29點 以上이면 좋은 것으로 볼 수 있다.

項目別로 施術 前·後의 點數를 比較해보면 痛症의 程度는 5.9點에서 7.8點(32% 改善), 機能은 6.0點에서 8.2點(37% 改善), 滿足度는 0點에서 4.9點(98% 滿足), 前方 屈曲은 3.8點에서 4.5點(18% 改善), 前方 屈曲 筋力은 4.1點에서 4.7點(15% 改善)으로 나타나 어깨 痛症, 機能, 患者의 滿足度, 어깨의 稼動範圍, 筋力 等 모든 項目에서 좋아진 結果를 보였다. 特히 患者의 98%가 콜라겐 注射 治療 後 滿足한다고 答했다.

힘찬병원 어깨 클리닉 최경원 院長(整形外科 專門醫)은 “콜라겐 注射를 利用해 破裂 部位의 組織을 再生하고 惡化를 막을 수 있다는 點에서 有用한 治療法”이라며 “特히 힘찬병원은 高濃度의 콜라겐을 使用해 治療 效果를 한層 더 높이기 위해 努力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柳 院長은 “回轉筋蓋 破裂은 治療의 適期가 重要하다”라며 “어깨는 恒常 움직이는 部位기 때문에 一旦 破裂이 되면 ‘進行形’으로 全層 破裂의 危險을 안고 있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適期에 콜라겐 注射治療를 施行한다면 手術에 이르지 않고 痛症 緩和와 機能 向上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强調했다.

콜라겐 注射 治療 後에는 한 달間 施術 部位에 無理가 가지 않도록 運動이나 物件을 들어 올리는 動作은 避하는 것이 좋다.



홍은심 記者 hongeuns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