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代 女性 患者 增加 趨勢라는 ‘이 疾患’…“不妊 可能性”|東亞日報

20代 女性 患者 增加 趨勢라는 ‘이 疾患’…“不妊 可能性”

  • 뉴스1
  • 入力 2024年 4月 10日 08時 48分


코멘트
ⓒ News1 DB
ⓒ News1 DB
누군가의 딸에서 한 사람의 아내로, 또 아이들의 엄마로 成長해 가는 大多數 女性이 必然的으로 겪는 過程이 妊娠과 出産이다. 이런 妊娠과 出産이 이뤄지는 ‘子宮’(子宮)은 女性에 있어 重要한 身體 部位인데 最近 ‘子宮筋腫’ 患者가 늘고 있어 注意가 당부된다.

子宮은 西洋배 模樣의 筋肉組織으로 길이 7.5㎝, 幅 5㎝, 두께 2.5㎝로 女性의 주먹 크기와 비슷하다. 女性을 象徵하는 ‘第2의 心臟’으로도 불린다. 다만 子宮의 筋肉細胞 하나가 非正常的으로 增殖해 하나의 딱딱한 덩어리가 된 것을 ‘子宮筋腫’이라고 한다.

女性에서 發生하는 腫瘍 中 흔한 陽性腫瘍으로 35歲 以上 女性의 40~50%에서 發見된다. 健康保險審査評價院 統計를 보면 子宮筋腫으로 病醫院 診療를 받은 患者는 2022年 61萬 5883名으로 처음으로 60萬 名을 넘었다. 2020年 51萬 4260名으로 50萬 名을 넘긴 以來 2年 만이다.

2022年 基準 年齡別로는 40臺가 22萬 7921名(37%)으로 가장 많았고 50代 19萬 2060名(31.2%), 30代 10萬 2895名(16.7%)으로 全體 患者의 85%가 30~50臺였다. 20代 患者도 1萬 8010名(2.9%)으로, 하루 50名假量이 産婦人科를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宋喜卿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産婦人科 敎授는 “子宮筋腫은 35歲 以上 女性에서 主로 發見되지만, 最近에는 20代 女性에서도 增加하는 趨勢”라며 “特히 不妊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妊娠을 計劃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미리 治療計劃을 세우는 게 좋다”고 當付했다.

子宮筋腫은 發生 部位에 따라 子宮體部筋腫과 子宮頸部筋腫으로 나뉘는데, 子宮體部筋腫이 全體의 90% 以上을 차지한다. 正確한 原因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家族歷이 있는 境遇 發病 確率이 約 3倍 以上 높다고 알려졌다.

相當數는 별다른 自覺症狀 없이 平生을 지내기도 한다. 子宮筋腫은 症狀이 없는 境遇가 大部分이다. 症狀은 患者의 約 25%에서 나타난다. 主要 症狀은 月經量 過多, 極甚한 生理痛, 骨盤 痛症, 便祕, 빈뇨 等이다. 月經過多가 가장 흔하고, 筋腫이 어느 程度 커지면 骨盤 痛症을 일으킬 수 있다.

間或 筋腫의 크기가 아주 큰 境遇 아랫배에서 만져지기도 한다. 特히 全體 不妊 患者의 約 3%는 子宮筋腫이 原因으로 指目된다. 可妊期 女性의 境遇 生理 量이 많아지고 生理痛이 심해지면 子宮筋腫을 疑心해 볼 必要가 있다.

이연지 名紙病院 産婦人科 敎授는 “10㎝ 以上의 巨大 筋腫이라 하더라도 症狀이 거의 없어 못 느끼는 境遇도 있다”면서 “生理를 始作한 女性이라면 1年에 한 番 理想 超音波를 통해 子宮과 卵巢를 觀察하는 게 좋다”고 說明한다.

子宮筋腫은 骨盤 耐震 檢事, 骨盤 超音波, MRI(磁氣共鳴映像撮影) 等으로 診斷하는데 特히 骨盤 超音波로 쉽게 診斷 可能하다. 治療는 筋腫의 數와 크기, 組織의 癒着 與否, 症狀 有無, 妊娠 計劃 等에 따라 決定되며, 治療 方法에는 호르몬制 藥물療法과 手術的 治療 等이 있다.

子宮筋腫이 빠르게 자라지 않거나 症狀이 甚하지 않다면 別途의 治療 없이 週期的인 檢事로 筋腫의 形態를 살펴보면 된다. 하지만 筋腫이 커지거나 痛症과 出血이 發生한다면 반드시 治療가 必要하다. 藥物治療로 筋腫 除去는 어려워 子宮 全體를 節制하거나 筋腫만 除去하는 手術이 要求된다.

手術은 子宮에 直接 이뤄지는 만큼 組織과 神經의 損傷을 줄여 可妊力을 維持하는 게 核心이다. 또 感染 危險과 出血을 줄이고, 節槪 部位를 最少化해 審美的인 效果를 높이는 게 重要한데 最近에는 이 같은 長點을 고루 지닌 로봇手術이 脚光받고 있다.

宋喜卿 敎授는 “手術이 確實한 治療法이긴 하지만 心理的인 負擔이 따르는 게 事實”이라며 “最近에는 開腹手術 代身 로봇手術 또는 腹腔鏡手術이 많이 施行되고 있고, 特히 單一孔 로봇手術 또는 腹腔鏡手術은 痛症이 적고 흉터가 안 보이는 長點이 있어 負擔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子宮筋腫 豫防法은 없다. 다만 肥滿 女性에서 發生 危險度가 높고, 適切한 運動과 菜食이 子宮筋腫 發生을 감소시킨다는 硏究 結果가 있다. 30歲 以後 發生 頻度가 높아져 35歲 以上 女性의 約 40%에서 發生한다고 報告되니 특별한 症狀 없이도 30歲 以後 1年에 한 番 定期 檢査를 받는 게 좋다.

이연지 敎授는 “原因은 明確하지 않으나, 다양한 要因으로 每年 患者 數가 增加하는 趨勢로, 週期的인 産婦人科 檢診이 必要하다”며 “特히 可妊期 女性에서 筋腫이 發見될 境遇 子宮 周邊部 損傷을 最少化하고 可妊力을 保存하는 手術法 等을 考慮해 治療받는 게 重要하다”고 當付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