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血液 속 黃金比率 되찾으니… 나이 든 免疫體系 젊어졌다|동아일보

血液 속 黃金比率 되찾으니… 나이 든 免疫體系 젊어졌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美硏究팀, 國際學術誌 發表
나이들면 血液 構成 成分 變化… 림프球-骨髓細胞 數 均衡 깨져
늙은 쥐에게 標的 蛋白質 注入… 造血줄기細胞가 骨髓細胞 除去
젊은 時節 血液細胞 比率 回復, 感染 反應 等 免疫體系 좋아져
“人體 適用은 愼重하게 接近을”

조혈줄기세포를 사용해 나이 든 쥐의 면역체계를 젊은 시절에 가까운 상태로 되돌릴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게티이미지코리아
造血줄기細胞를 使用해 나이 든 쥐의 免疫體系를 젊은 時節에 가까운 狀態로 되돌릴 수 있다는 硏究 結果가 나왔다. 게티이미지코리아
科學者들이 나이 든 쥐의 免疫體系를 젊은 時節에 가까운 狀態로 되돌리는 데 成功했다. 어떠한 血液의 構成 成分으로도 變할 수 있는 造血줄기細胞를 통해 血液細胞의 均衡을 再構成한 것이다. 血液細胞의 構成을 변화시키자 老化로 인한 免疫 低下가 改善됐다. 이 같은 免疫體系 回復 戰略은 쥐 實驗을 통해 效果가 確認됐다. 老化로 弱해진 사람의 免疫體系를 회복시키는 새로운 方法으로 이어질지 關心을 끌고 있다.

어빙 와이스먼 美國 스탠퍼드대 敎授 硏究팀은 造血줄기細胞를 使用해 늙은 쥐의 血液細胞 構成을 免疫體系에 가장 알맞은 狀態로 造成하고, 硏究 結果를 27日(現地 時間) 國際學術誌 네이처에 發表했다.

人體의 免疫反應이 제대로 作動하기 위해선 造血母細胞가 만드는 血液의 構成 要素들이 일정한 比率을 維持해야 한다. 나이가 들면서 免疫體系가 弱化되는 것은 血液의 여러 構成 要素를 만드는 造血母細胞의 生産 機能이 均衡을 잃게 되면서다.

造血母細胞가 生産하는 血液 構成 要素 中 림프球와 骨髓細胞가 免疫體系와 關聯이 있다. 白血球의 一種인 림프球는 해로운 菌을 認識하고 除去하는 役割을 한다. 菌을 겨냥하고 抗體를 만드는 B細胞와 菌을 直接 攻擊하는 T細胞로 나뉜다.

‘어린 白血球’인 骨髓細胞는 ‘成人 白血球’로 成熟하면서 赤血球를 비롯해 다양한 種類의 血液細胞가 된다. 免疫體系가 제 役割을 遂行하기 위해선 이 두 構成 要素가 비슷한 水準으로 生産돼야 한다.

젊은 몸에 存在하는 造血母細胞는 림프球와 骨髓細胞를 均衡 있게 生産할 수 있지만 나이가 들면 이 같은 生産體系에 問題가 생긴다. 老化한 造血母細胞에선 骨髓細胞의 生成이 以前보다 活潑해진다. 림프球와 骨髓細胞의 均衡이 맞지 않게 되는 것이다. 成分 構成이 이같이 變化한 血液細胞는 免疫反應과 厭症에 對한 抵抗力이 弱해진다.

硏究팀은 老化로 變化한 造血母細胞의 生産 機能을 되돌리기 위해 造血줄기細胞에 注目했다. 어떤 特性도 지닐 수 있는 造血줄기細胞를 活用해 늘어난 骨髓細胞만 除去하는 戰略을 떠올린 것이다.

硏究팀은 이 같은 接近法이 效果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造血줄기細胞가 骨髓細胞만을 攻擊할 수 있도록 하는 標的 蛋白質 3種을 識別했다. 이 蛋白質들이 實際 標的으로 效果가 있는지 確認하는 쥐 實驗을 實施했다. 태어난 지 120週가 지난 늙은 쥐의 體內에 標的 蛋白質을 注入한 뒤 造血줄기細胞의 움직임을 確認한 結果 骨髓細胞만을 效果的으로 攻擊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骨髓細胞가 除去되면서 늙은 쥐의 血液細胞는 곧 림프球와 骨髓細胞의 均衡을 맞출 수 있게 됐다.

硏究팀은 또 늙은 쥐의 免疫體系가 實際로 젊은 狀態로 回復됐는지 確認하기 위해 柔細胞 分析을 實施했다. 레이저를 通過시켜 流動的으로 흐르는 細胞 粒子에서 化學的 特性을 確認했다. 分析 結果 늙은 쥐의 血液細胞는 젊은 쥐의 血液細胞와 類似한 特性을 보인 것으로 確認됐다. 感染에 對한 免疫反應이 改善되는 等 免疫體系가 回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血液의 構成 要素를 人爲的으로 調節하는 이 같은 方式의 危險性을 憂慮하는 視角도 있다. 造血母細胞가 血液의 構成 要素를 만드는 過程에 障礙가 생기면 白血病 같은 深刻한 血液癌이 發生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硏究팀은 “免疫體系의 回復을 통해 다른 癌의 危險性을 감소시키는 效果가 血液癌에 對한 危險性을 相殺할 수 있다”며 “이러한 免疫 回復 戰略이 사람에게도 適用되는지 確認하기 爲해선 後續 硏究가 必要하다”고 說明했다.



박정연 동아사이언스 記者 hesse@donga.com
#나이 #免疫體系 #造血줄기細胞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