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地域 人材 發掘하고 施設-裝備 等 擴充… 大邱-慶北 醫療 活性化에 이바지할 것”[슬기로운 院長生活]|東亞日報

“地域 人材 發掘하고 施設-裝備 等 擴充… 大邱-慶北 醫療 活性化에 이바지할 것”[슬기로운 院長生活]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7日 03時 00分


코멘트

김재화 龜尾차病院 院長
盆唐車病院 院長 지내고 내려와… 人力 充員-인프라 擴充에 集中
地域 最初 障礙人 産婦人科 開設… 高危險 新生兒集中治療센터 成果

구미차병원 전경. 구미차병원 제공
龜尾차病院 前景. 龜尾차病院 提供
龜尾차병원은 首都圈과 地方 間 醫療 不均衡이 深化되는 現 狀況에서 ‘地域 醫療 活性化’를 目標로 人力과 施設을 改善해왔다. 지난해에는 大邱·慶北 最初로 女性 障礙人을 위한 産婦人科를 열었다. 올해는 慶北에서 唯一한 高危險 新生兒集中治療센터를 始作했다. 龜尾차病院이 24年째 大邱·慶北 醫療 活性化에 寄與하는 中心에는 김재화 院長이 있다. 盆唐車病院 院長을 지낸 그는 現在 大韓病院協會 理事, 大韓整形外科學會 理事 等을 맡고 있다. 金 院長을 直接 만나 首都圈 病院長 經驗으로 現在 어떻게 슬기로운 院長生活을 하고 있는지 들어봤다.

―23年間 首都圈 勤務 後 1年 前 龜尾車病院長으로 赴任했다.

김재화 구미차병원 원장은 “지역 의료 활성화를 위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구미차병원 제공
김재화 龜尾차病院 院長은 “地域 醫療 活性化를 위해 政府와 地方自治團體의 支援이 切實하다”고 말했다. 龜尾차病院 提供
“地方으로 내려오겠다는 決心이 쉽지 않았다. 地方 病院의 現實과 어려움을 直接 느끼면서 地域 醫療 活性化라는 目的을 세웠고 그 꿈을 이루고 싶어 龜尾에 왔다. 龜尾차病院이 大邱·慶北 地域에 새로운 役割과 모델을 提示하는 病院이 됐으면 하는 마음으로 1年間 熱心히 뛰어다녔고 인프라 擴充과 人力 充員을 위해 努力했다. 올해도 더욱 拍車를 加하려고 한다.”

―職員들 사이에서 ‘親舊 같은 院長님’으로 불린다.

“눈높이를 맞추는 것부터 疏通은 始作된다. 모든 職員이 家族처럼 便安하게 언제 어디서든 이야기를 할 수 있어야 現場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고 問題點을 改善할 수 있다. 寶石은 누군가 發掘하고 다듬지 않으면 그저 돌일 뿐이다. 아무리 能力이 많은 사람이라도 配慮하는 마음이 없고 協力하지 않으면 빛을 發할 수 없다. 三寸이나 親舊처럼 疏通하려고 努力하고 있고 유튜브에도 直接 出演해 患者와도 接點을 最大限 많이 만들려고 한다. 이런 努力은 醫療의 質과 職員 福祉를 向上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高危險 新生兒集中治療센터는 赤字 運營이 많아 꺼린다.

“低出産이 深化되고 地域 産婦人科 議員들이 門을 닫고 있는 狀況이다. 하지만 ‘어려워도 꼭 가야만 하는 길’이라고 생각했다. 차병원은 1960年 開院한 車産婦人科를 母胎로 64年 동안 大韓民國 出産의 모든 瞬間을 책임져왔다. 지난 1日 運營을 始作한 高危險 新生兒集中治療센터는 慶北 地域에선 龜尾차病院이 唯一하다. 6病床으로 365日 應急分娩이 可能하다. 小兒靑少年科 專門醫 2名과 産婦人科 專門醫 1名, 看護師 7名이 팀을 構成한다. 차병원의 硏究와 技術로 最高의 診療를 선보이겠다. 무엇보다 醫療 人力 確保가 正말 쉽지 않았다. 地方 病院이 共通으로 겪는 問題다.”

―地域 醫療 崩壞 問題가 深刻하다.

“가장 큰 苦悶 中 하나다. 人力 需給과 醫療 均衡을 위해 醫療陣의 勤務 環境을 改善할 必要가 있다. 經濟的인 惠澤을 늘리고 現地 醫療機關이 最新 技術과 裝備를 積極 導入해 高品質의 醫療 서비스를 提供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선 政府와 地方自治團體가 나서야 한다. 地域에서 일을 할 수 있는 誘引策에 對한 統合的인 苦悶이 必要하다.”

―地域社會에 醫療 奉仕를 꾸준히 하고 있다.

“國家有功者 對象 無料 健康檢診을 14年째 하고 있다. 醫療奉仕를 하는 理由는 病院의 存在 目的이 患者를 治療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또 社會貢獻 活動은 地域社會와 疏通해 連帶感을 높이고 地域 住民과의 肯定的인 關係를 形成하게 한다. 病院이 志向해야 할 바람직한 方向이 健康한 地域社會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며 住民들의 삶의 質을 높이는 것이다.”

―작지만 强한 病院이다. 祕訣은 무엇인가.

“醫療의 本質은 ‘患者의 安全’과 ‘醫療의 質’이다. 龜尾차병원은 優秀한 醫療 서비스를 提供하기 위해 最新 技術과 裝備를 積極的으로 導入했고 正確하고 效果的인 診斷과 治療를 위해 人力과 醫療 情報 시스템 等 인프라도 갖췄다. 그 德分에 여러 外部 評價에서 1等級을 받았다.”

―首都圈 新設 病院 못지않게 施設이 뛰어나다.

“空間과 施設은 患者들의 心理的인 安定感과 滿足感을 左右한다. 醫療陣과 職員들에게도 마찬가지다. 더 나은 空間과 더 나은 環境에서 勤務할 때 좋은 서비스가 나온다. 病院 競爭力을 위해 繼續해서 施設을 向上시키고 있다. 最近 第3駐車場을 確保했는데 利用者 데이터를 分析해 患者들이 보다 便利하게 駐車할 수 있도록 여러 方案을 講究하고 있다.”

―굵직한 成果들이 많았다.


“지난해 12月 大邱·慶北 地域 最初로 女性 障礙人을 위한 障礙親和 産婦人科를 열었다. 또 保健福祉部 指定 圈域應急醫療센터로 指定돼 2025年까지 圈域 내 重症 應急患者를 受容하는 據點 醫療機關 役割도 하게 됐다. 第10回 慶北 클린經營 大賞을 받았고 各種 適正性 評價에서 1等級을 獲得했다. 올해도 더 많은 役割을 堪當하고 成果를 내기 위해 여러 事業을 推進하고 있다. 많은 應援을 付託드린다.”


이진한 醫學專門記者·醫師 likeday@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龜尾차病院 #障礙人 産婦人科 #高危險 新生兒集中治療센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