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토피皮膚炎, 韓藥-針 治療로 免疫力 높이고 炎症 管理|東亞日報

아토피皮膚炎, 韓藥-針 治療로 免疫力 높이고 炎症 管理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7日 03時 00分


코멘트

甚한 가려움 同伴한 濕疹 反復에도, 原因 不明確해 根本的인 治療 어려워
最近 腸內 微生物 不均衡 解消 注目… 臟 機能-마이크로바이옴 狀態 改善
體內 炎症-알레르기 症狀 等 緩和

게티이미지코리아
게티이미지코리아
아토피皮膚炎은 慢性 炎症性 皮膚疾患으로 持續되는 가려움症으로 괴로움이 크다. 治療는 抗히스타민劑, 스테로이드제, 免疫抑制劑 等의 藥劑를 使用하면 改善되지만 藥劑를 中斷하면 다시 症狀이 나타나 絶望하기도 한다. 慢性 아토피皮膚炎은 果然 完治 可能性이 있을까?

確實한 發病 原因 없어… 根本的 治療 아닌 症狀 改善 中心

아토피皮膚炎은 慢性 再發性 濕疹 疾患이다. 甚한 가려움을 同伴한 濕疹이 反復的으로 나타나고 손으로 긁으면서 皮膚 病變이 漸次 심해져 2次 感染까지 同伴된다. 發病 原因은 現在까지 明確하게 밝혀지지 않아 根本的인 治療가 아닌 症狀 改善에 맞춘 治療만 施行됐다. 하지만 最近 腸內 微生物 不均衡이 아토피皮膚炎 症狀에 影響이 미친다는 硏究 結果가 報告돼 治療의 새로운 方案이 擡頭되고 있다.

場에는 100兆 個에 達하는 腸內 微生物(場 마이크로바이옴)이 있다. 이들은 免疫, 炎症 調節, 神經傳達物質 調節, 營養素 吸收 等 많은 機能을 擔當하고 있어 張 마이크로바이옴의 不均衡은 알레르기性疾患 等 廣範圍한 疾患의 原因으로 꼽힌다. 實際 아토피皮膚炎에 關해서도 많은 硏究가 이뤄져 아토피皮膚炎 患者가 正常人보다 張 마이크로바이옴의 不均衡이 크다고 發表되기도 했다.

結局 張 마이크로바이옴의 不均衡을 解消하는 것이 이로 誘發된 아토피皮膚炎의 새로운 治療法으로 擧論되고 있다. 그동안 單純 症狀 改善에서 根本 治療로 끌어올릴 수 있는 열쇠로 注目받고 있다. 實際로 炎症 疾患에서 프로바이오틱스 投與나 健康한 사람의 大便 移植을 통해 炎症 狀態가 改善되는 것이 報告되기도 했다.

張 마이크로바이옴 改善하는 韓藥 治療

張 마이크로바이옴을 성장시키는 物質을 프리바이오틱스라고 하는데 이미 여러 硏究에서 韓藥이 效果的인 프리바이오틱스 役割을 하는 것으로 밝혀져 왔다. 韓藥이 腸內 微生物의 組成과 代謝를 調節하고 腸內 微生物이 韓藥의 成分을 변화시키는 等 張 마이크로바이옴과 韓藥이 肯定的 相互作用을 하면서 여러 代謝産物이 생겨나며 그 結果 腸內 微生物이 有害菌의 增殖을 막고 腸粘膜 免疫 層을 防禦하는 效果가 커지게 되는 것이다.

江東慶熙大病院 한방피부과 김민희 敎授 硏究팀은 ‘아토피皮膚炎 患者에 對한 藿香正氣散(消火器 韓藥) 投與 無作爲 配定’ 臨床 硏究를 進行했다. 韓藥軍에서 張 마이크로바이옴의 多樣性이 增進되고 張 마이크로바이옴에서 由來한 요독 物質이 僞藥群에서만 增加하는 것을 觀察해 지난 1月 SCI 저널에 發表한 바 있다. 韓醫學에서는 예전부터 僞裝과 상관없는 疾患에 消火器(脾胃)를 좋게 해주는 韓藥을 많이 써왔지만 그것을 現代醫學的으로 解釋하는 데 어려움이 많았는데 張 마이크로바이옴을 통해 많은 部分이 밝혀지게 된 것이다.

金 敎授팀은 SCI 硏究에서 重症 아토피皮膚炎 患者에서 交感神經系가 亢進돼 있음을 報告한 바 있다. 鍼 治療는 交感神經系의 過活性을 낮춰주는 데 매우 效果的인 治療로 이미 많은 硏究를 통해 立證됐다. 아토피皮膚炎 患者를 對象으로 한 硏究에서도 鍼 治療 以後 交感神經系의 活性度가 낮아지고 가려움症이 改善된다는 것이 밝혀진 바 있다. 따라서 가려움이 甚한 慢性 아토피皮膚炎 患者에게는 鍼 治療를 竝行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된다. 아울러 鍼 治療는 神經系 刺戟으로 張 機能과 張 마이크로바이옴을 改善하므로 韓藥과 함께 施行하면 시너지 效果를 낼 수 있다.

江東慶熙大病院, 아토피皮膚炎 韓方 治療 프로그램 運營

江東慶熙大病院에서는 아토피皮膚炎에 對한 韓方 治療 프로그램을 運營하고 있다. 韓藥과 鍼 治療를 통해 張 機能과 張 마이크로바이옴 狀態를 改善해 體內의 炎症과 알레르기를 낮춰준다. 또한 副交感神經을 强化해 스트레스로 인해 均衡이 깨진 自律神經系를 바로잡아 가려움症을 改善한다. 重症 患者는 入院 治療 프로그램을 進行하기도 한다. 症狀의 重症度에 따라 1∼2週間의 短期 集中 治療를 통해 急性期 症狀의 好轉과 日常生活로의 復歸를 目標로 한다. 實際 金 敎授팀이 入院 治療를 받았던 아토피皮膚炎 患者를 對象으로 硏究한 SCI 論文에 따르면 入院 前의 平均 아토피 症狀 點數는 60.63, 退院 當日에는 37.37로 約 40% 減少해 短期間의 한放 入院 治療가 急性期 症狀을 效果的으로 緩和한 것으로 報告됐다.

金 敎授는 “아토피皮膚炎은 皮膚疾患이지만 全身的인 觀點에서 接近해야 한다”라면서 “特히 아토피皮膚炎이 있으면 消化不良이나 泄瀉, 便祕 等 胃腸管 症狀이 함께 있다. 長期間 不均衡한 食單을 했거나 肥滿이나 代謝疾患이 同伴된 境遇엔 韓藥과 鍼 治療를 함께하면 張 마이크로바이옴 改善으로 根本的인 治療를 이뤄낼 수 있다”라고 說明했다.

黃海線 記者 hhs2552@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아토피皮膚炎 #韓藥 #마이크로바이옴 #알레르기 #江東慶熙大病院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