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시 걷는 春川 原都心, ‘商圈르네상스 事業’|東亞日報

다시 걷는 春川 原都心, ‘商圈르네상스 事業’

  • 東亞닷컴
  • 入力 2024年 3月 12日 17時 45分


코멘트
- 스마트 商圈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春川 原都心 商權르네상스 事業'
- 春川 明洞商店街, 春川中央市場, 第一綜合市場 等 8個 地域이 對象
- 3年次 事業을 통해 온?오프라인 統合 마케팅 및 브랜드 構築 期待感

‘原都心’은 옛부터 내려오는 都市의 中心地를 뜻한다. 都市가 形成되고 發達하는 過程 初盤부터 市民들과 함께한 곳이기도 하며, 때문에 該當 都市의 逆施와 傳統이 그대로 드러나는 곳이기도 하다. 하지만 2024年 現在, 原都心이라는 單語는 時代의 흐름에 발맞추지 못해 衰退하는 地域이라는 느낌이 剛하다.

춘천을 대표하는 주요 원도심 상권 8개소 / 출처=춘천 원도심 상권르네상스 사업단
春川을 代表하는 主要 原都心 商圈 8個所 / 出處=春川 原都心 商權르네상스 事業團


하지만 原都心이 비록 낡았다고 한들, 그곳에는 該當 都市 固有의 文化 및 콘텐츠가 녹아 있기에 이를 現代에 繼承?發展시킬 수 있다면 다른 都市와 確然히 區分되는 競爭力을 갖추게 된다. 때문에 政府 및 各 地方自治團體에서는 原都心을 되살리기 위한 다양한 努力을 기울이고 있다. ‘春川 原都心 商權르네상스 事業’은 代表的인 事例다.

江原特別自治道 春川市 및 財團法人 江原情報文化産業振興院에서 進行 中인 ‘春川 原都心 商權르네상스 事業’은 2020年 中小벤처企業部의 公募에 選定되어 本格化된 것으로, 오는 2025年까지 總 120億원의 事業費가 投入될 大型 事業이다. 對象地域은 春川 明洞商店街, 春川中央市場, 第一綜合市場, 育林고개 商店街, 새明洞, 搖扇商店街 및 搖扇市場, 地下道商家, 브라운5番街 等이다.

旣存의 이른바 都市再生 事業이 單純한 인프라 改善에 머무른 것에 비해 春川 原都心 商權르네상스 事業은 온?오프라인이 結合된 스마트 商圈 構築, 文化藝術이 結合된 콘텐츠 强化, 그리고 商人間 疏通 및 協業을 통한 商品 開發 및 創業 支援까지 이르는 大大的인 革新을 目標로 하는 것이 特徵이다. 그리고 이러한 活動 및 成果를 效果的으로 알릴 수 있는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더해 春川 原都心 全體를 아우르는 統合 브랜드의 構築을 期待하고 있다.

2020年에 始作한 春川 原都心 商權르네상스 事業은 오는 4月 30日, 3年次 段階의 마무리를 앞두고 있다. 2023年에 進行된 3年次 事業은 以前까지 進行된 인프라 構築 및 共感帶 形成의 段階를 넘어, 本格的인 스마트 商圈 構築을 向한 本軌道를 닦은 時期로 評價할 만하다.

事業 期間 동안 春川 原都心 商店의 스마트化를 위해 테이블오더, 키오스크, 디지털 사이니지를 비롯한 스마트 機器를 順次的으로 普及 支援 中이며, 原都心 商人 對象의 라이브 커머스를 運營해 商權의 디지털·온라인化를 漸進的으로 擴大할 豫定이다. 原都心 商權의 스마트化 擴大를 위한 事業의 一環으로 마케팅 專用 SNS 스튜디오 事業도 進行 中이다. 이는 春川 原都心의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마케팅 및 統合 브랜드 開發의 一環이기도 하다.

春川 原都心의 歷史와 傳統을 文化藝術 콘텐츠로 승화시키기 위한 各種 祝祭도 準備했다. 2月에는 地下道商家, 中央市場, 第一市場 各 商圈別 맞춤型 行事를 進行했다. 또한, 3月 22日부터 23日까지 요선동에서 룰렛이벤트, 文化行事 等이 進行 될 豫定이며, 3月 30日부터 31日까지 明洞, 조운동, 브라운5番街, 育林고개 等에서 商圈 統合祝祭가 進行될 豫定이다.

올해초부터 춘천 원도심 8개 상권에서 릴레이 개최중인 2024 봄나들거리 축제 / 출처 춘천 원도심 상권르네상스 사업단
올해初부터 春川 原都心 8個 商圈에서 릴레이 開催中인 2024 봄나들거리 祝祭 / 出處 春川 原都心 商權르네상스 事業團


또한, 스마트 商權의 이미지를 强化하고 商人 및 利用客들의 便宜를 높이기 위한 인프라 整備도 移轉 年次의 事業과 마찬가지로 이어졌다. 요선동 달빛거리, 브라운5番街 照明改善事業 等 景觀 改善이 進行 中이며, 春川 鳴動 中心거리 電柱대를 利用한 LED 景觀 照明, 春川 地下道商家 關聯 情報를 담은 디지털 施設裝備 等이 設置되었거나 設置를 推進하고 있다. 이밖에도 브라운 5番街 商圈 내 꽃을 主題로 한 포토존 造成을 비롯, 8個 商圈別 콘셉트를 反映한 商圈 特化 造形物의 製作 및 設置도 豫告되었다.

한便, 위와 같은 시스템 및 인프라의 構築 以上으로 눈에 띄는 건 原都心 商權의 主體인 商人 및 店鋪들에 對한 力量 强化 프로그램이다. 觀點에 따라서는 이番 春川 原都心 商權르네상스 事業의 核心이라고도 할 수 있다.

比較的 年齡帶가 높은 原都心 商人들에게 온라인 마케팅 技法을 익히게 하고 젊은 顧客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戰略을 傳授하는 商人力量强化 아카데미를 마련했으며, 各種 워크숍 및 文化講座 프로그램, 그리고 1:1 컨설팅 프로그램을 통해 實質的인 變化를 圖謀하고 있다.

춘천 원도심 상인역량강화교육 현장 / 출처=춘천 원도심 상권르네상스 사업단
春川 原都心 商人力量强化敎育 現場 / 出處=春川 原都心 商權르네상스 事業團


오랜 業曆 및 스토리를 갖춘 이른바 ‘터主大監 核店鋪’를 選定해 키우는 프로그램도 注目할 만하다. 이들 核店鋪의 環境을 改善해 競爭力을 키우는 한便,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支援해 春川 原都心을 象徵하는 代表走者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와 더불어 老朽化된 原都心 商圈에 새로운 業種 및 젊은 商人을 募集해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키고자 하는 新規創業支援 事業도 竝行하고 있다. 이를 通해 外食業 業種 轉換을 이끌거나 새로운 事業者를 불러들여 新規 顧客을 誘致하겠다는 意圖다. 具體的으로는 創業 및 業種 轉換을 위한 專門 敎育이나 컨설팅, 空間 리모델링 및 賃貸料 支援을 통한 創業 空間 支援, 그리고 이들 事業者에 對한 弘報 및 마케팅 支援 프로그램을 包含한다.

이番 事業을 主管하고 있는 江原情報文化産業振興院 原都心活性化支援팀(春川 原都心 商權르네상스事業團)은 取材陣과의 인터뷰에서 “2022年 12月 1日부터 始作된 이番 春川 原都心 商權르네상스 3年次 事業은 오는 4月 30日에 마무리될 豫定이며, 約 36億 원의 事業費가 投入되었다”라며 “以後 곧바로 이어질 4年次, 5年次 事業을 통해 브랜드 構築이 完了된다면 한層 찾고 싶은 魅力的인 商圈으로 다시 태어난 春川 原都心의 面貌를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强調했다.

IT東亞 金榮宇 記者 pengo@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