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가 高危險群 選別… 디지털로 癡呆 管理하는 時代 성큼|東亞日報

AI가 高危險群 選別… 디지털로 癡呆 管理하는 時代 성큼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알츠하이머病 神經科學포럼서 엿본 癡呆 治療-디지털 케어
FDA 承認 알츠하이머 新藥 話題… 費用 數千萬원 達해 大衆化엔 限界
國內 企業 디지털 診斷 臨床 進行…振動-빛 活用 腦 免疫細胞 活性化
“電子薬으로 腦 健康 지키게 될 것”

23∼25일 전남 여수시 베네치아호텔에서 열린 제7회 알츠하이머병 신경과학포럼(NFAD)에 참석한 치매 전문가 200여 명이 디지털 진단 치료 등 최신 의학 정보를 듣고 있다. 알츠하이머병 신경과학포럼 제공
23∼25日 全南 여수시 베네치아호텔에서 열린 第7回 알츠하이머病 神經科學포럼(NFAD)에 參席한 癡呆 專門家 200餘 名이 디지털 診斷 治療 等 最新 醫學 情報를 듣고 있다. 알츠하이머病 神經科學포럼 提供
國內 癡呆 患者가 지난해 100萬 名을 넘었다. 癡呆 原因의 70% 異常은 退行性 腦 疾患인 알츠하이머病이다. 그런데 알츠하이머病을 診斷하려면 經濟的 負擔이 매우 크다. 陽電子單層撮影(PET), 컴퓨터單層撮影(CT) 檢査에만 100萬 원 넘게 들어간다. 李建鎬 朝鮮大 醫生命科學科 敎授(光州癡呆코호트硏究團長)는 “癡呆를 豫防하기 위한 實質的 代案으로 低廉하고 누구나 쉽게 接할 수 있는 디지털 癡呆 豫測 및 豫防 技術이 必要하다”고 말했다.

23∼25日 全南 여수시 베네치아호텔에서 열린 第7回 알츠하이머病 神經科學포럼(NFAD)에서 癡呆 專門家인 李 敎授와 윤영철 중앙대병원 神經과 敎授(大寒癡呆學會 會長)를 만나 癡呆 治療와 豫防 方法 等에 對해 들어봤다.

● 美 FDA, 알츠하이머病 抗體治療劑 承認
지난 數十 年 동안 알츠하이머病 治療劑 開發은 癡呆를 일으키는 毒性 蛋白質인 베타아밀로이드를 腦에서 除去하는 方法에 集中됐다. 그리고 지난해 베타아밀로이드를 除去하는 抗體治療劑가 美國 食品醫藥局(FDA)의 販賣 承認을 받았다.

이 治療劑는 베타아밀로이드 凝集體에 反應하는 抗體로 血管에 注射한다. 抗體는 血流를 통해 腦로 傳達돼 腦 속 베타아밀로이드에 結合되고 凝集體를 除去해 腦 神經組織의 損傷을 抑制한다. 中國과 日本에서도 販賣 承認을 받았고 올 下半期(7∼12月) 國內 患者들에게도 선보일 豫定이다. 다만 費用, 效果 等의 問題로 接近性이 높지 않을 수도 있다. 李 敎授는 “이 治療劑는 아직 患者의 認知機能 改善 效果가 充分치 않고 副作用도 적지 않아 자리를 잘 잡을 수 있을지는 더 지켜봐야 알 수 있다”며 “國內 基準으로 年間 治療 費用이 5000萬 원 안팎으로 推算돼 治療 機會조차 얻기 힘든 사람들이 많을 것”이라고 했다.

● “디지털 機器 活用해 癡呆 可能性 豫測”
스마트폰, 태블릿__ 等 디지털 機器를 活用해 癡呆를 豫測하고 미리 對處할 수도 있다.

디지털 機器에 癡呆 關聯 소프트웨어를 聯動하면 腦의 認知機能 低下와 癡呆 發病 可能性 等을 豫測할 수 있는데, 이를 디지털 癡呆 豫測 技術이라고 한다. 그동안 認知機能 檢査는 對面 紙筆檢査 方式으로 進行됐는데, 디지털 環境에서 適用 可能한 檢査法이 開發되고 採點까지 自動化되는 等 多樣한 技術이 나오고 있다.

最近에는 檢査 對象者의 音聲, 움직임, 睡眠 等의 패턴을 分析해 癡呆 高危險群을 選別하는 人工知能(AI) 技術도 續續 나오고 있다. 國內에서는 姨母코그(디지털治療劑), 하이(디지털治療劑), 바이칼에이아이(音聲 分析 癡呆 診斷), 光州癡呆코호트硏究段(睡眠 패턴 分析) 等 디지털 헬스케어 分野 業體와 硏究機關들이 臨床試驗을 進行 中이다. 尹 敎授는 “國內 有無線 通信網이 탄탄한 데다 業體들의 技術力도 世界的 水準”이라면서 “癡呆 治療도 情報通信技術(ICT)과 AI 等을 椄木하는 쪽으로 發展하고 있다”고 했다.

● “癡呆도 速度 늦추거나 豫防 可能”
癡呆는 高齡 等의 理由로 어쩔 수 없이 發生하는 疾患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癡呆도 平素에 準備하면 速度를 늦추거나 症勢를 덜 악화시킬 수 있다는 게 專門家들의 共通된 指摘이다. 最近에는 平素의 生活習慣으로 癡呆를 豫防할 수 있는 디지털 醫療機器가 續續 登場하고 있다. 藥물은 아니지만 醫藥品과 같이 疾患을 治療하고 健康을 向上시킬 수 있는 소프트웨어인 디지털 治療劑뿐 아니라 빛과 振動, 소리, 超音波 等으로 腦를 刺戟해 治療하는 電子薬 槪念의 製品도 出市되고 있다.

醫療用 機器 硏究開發 業體인 아리바이오는 40Hz 周波數의 微細한 振動 刺戟으로 頭腦를 活性化시키는 헤드밴드를 開發했다. 現在 臨床試驗을 하고 있는데, 臨床 參加者들의 反應이 좋은 便이다. 그 밖에도 빛의 밝기나 세기로 腦를 活性化하는 디지털 醫療機器度 續續 開發되고 있다. 빛의 境遇 눈을 통해 視覺的으로 刺戟을 주거나 腦에 直接 빛을 쪼여 刺戟을 줄 수 있다. 김재관 光州科學技術院(GIST) 醫生命工學科 敎授는 “腦의 免疫細胞를 活性化해 蓄積된 베타아밀로이드를 줄이는 方式은 動物實驗을 통해 이미 證明됐다”며 “가까운 未來에는 먹는 藥이 아니라 디지털 電子藥으로 腦를 健康하게 하는 時代가 올 것”이라고 期待했다.


麗水=이진한 醫學專門記者·醫師 likeday@donga.com
#國內 癡呆 患者 #알츠하이머病 #新藥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