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年 前 筋肉 運動으로 새 人生”…‘還甲의 보디빌더’ 박근직 警察大 敎授의 健康法 [양종구의 100歲 時代 健康法]|東亞日報

“10年 前 筋肉 運動으로 새 人生”…‘還甲의 보디빌더’ 박근직 警察大 敎授의 健康法 [양종구의 100歲 時代 健康法]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20日 12時 00分


코멘트
사람이 살면서 특별한 契機로 새롭게 變身할 機會를 잡기는 쉽지 않다. 警察大 生活指導契 박근직 敎授(60)는 10年 前 警察幹部候補生들을 指導할 때 忠北 陰城 꽃동네에 自願奉仕를 하러 가서 重症障礙人 200餘 名을 함께 돌본 뒤 술 담배를 끊겠다는 誓約書를 自身에게 썼다. 그리고 웨이트트레이닝을 始作했다. 只今은 탄탄한 몸매를 誇示하며 學生들은 勿論 敎職員들의 몸만들기를 돕고 있다.
박근직 교수는 10년 전 술과 담배를 끊고 근육 운동을 시작해 새로운 삶을 만들어 가고 있다. 사진은 2024년 경찰달력 모델로 찍은 모습. 박근직 교수 제공.
박근직 敎授는 10年 前 술과 담배를 끊고 筋肉 運動을 始作해 새로운 삶을 만들어 가고 있다. 寫眞은 2024年 警察달曆 모델로 찍은 모습. 박근직 敎授 提供.
“當時 2泊 3日 奉仕活動이 제 지나온 삶을 省察할 機會였어요. 말도 못 하고 除隊도 움직이지도 못하는 障礙人들을 돌보며 제가 너무 막살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當時 배 둘레가 106cm 될 程度로 腹部 肥滿이었어요. 高血壓 等 成人病 症狀도 나타나고 있었죠. 술을 많이 마시던 때였습니다. 그래서 새롭게 살기 위해선 술과 담배를 끊어야겠다는 結論에 이르렀고, 새벽 4時에 저 自身에게 誓約書를 썼습니다.”

事實 朴 敎授는 合氣道 公認 6段으로 서울과 濟州, 大田 等 警察署에서 護身逮捕術을 가르칠 程度로 運動에는 一家見이 있었다. 웨이트트레이닝度 일찌감치 始作했다. 2008年 보디빌딩生活體育誌道士 資格證도 땄다. 하지만 筋肉 運動을 하다 어깨를 다친 뒤 近 10年 運動을 等閑視하며 술을 마시다 보니 腹部 肥滿이 된 것이다. 當時 體重이 76kg으로 過度 肥滿은 아니었지만 腹部엔 살이 많았다.
박근직 敎授가 서울 中區 피트니스101에서 筋肉運動을 하고 있다. 그는 요즘 學生 및 敎職員들의 몸 만들기를 돕고 있다. 金東周 記者 zoo@donga.com
2014年 2月부터 다시 筋肉 만들기에 나섰다. 每日 하루 3時間 有酸素運動과 筋肉 運動을 했다. 筋肉 運動은 걷거나 달리는 有酸素運動으로 地方을 태운 뒤 웨이트트레이닝으로 筋肉을 키우는 式으로 해야 效果的이다. 그런데 혼자 해서 그런지 몸이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았다. 2020年부터 미스터폴리스 보디빌딩大會에 出戰하기 위해 專門家로부터 PT를 받으면서 몸이 달라졌다.

“大會 出戰은 筋肉 運動 始作 2年 뒤부터 間歇的으로 했어요. 처음엔 창피당할까 두려워 나가지 못했죠. 入賞보다는 參加에 意義가 있었죠. 그것도 1年에 한 番 나갈 程度니 發展이 없었어요. 그러다 제가 미스터폴리스 大會에 나간다고 하자 집사람이 ‘그 몸으로 못 나간다’며 PT 받으라고 돈을 줬어요. 亦是 專門家의 손길을 받으니 몸이 잘 만들어졌어요. 體重도 66.6kg까지 빠졌어요.”
박근직 敎授가 가슴 및 팔 筋肉을 보여주는 포즈를 取했다. 박근직 敎授 提供.
살이 바로 빠지지는 않았다. 술을 끊었지만 運動을 熱心히 하다 보니 食慾이 좋아져 體重이 크게 줄지는 않았다. 結局 먹는 것을 徹底하게 管理하면서부터 體重이 줄었다. 몸이 만들어지자 自信感도 생겼다. 大會 出典도 자주했다. 지난해에만 7番 舞臺에 섰다. 10年 동안 總 14回 大會에 出戰했는데 지난해에만 그 折半을 나간 것이다. 順位는 主로 3~4位였다. 그는 “지난해 50代 마지막 해라 優勝하고 싶어서 서울 某 地域大會에 나갔다. 50代 部門에 出戰했는데 저 혼자 出戰해 60對랑 함께 大會를 치렀다. 結果的으로 優勝컵은 50臺로 받았다”며 웃었다.

朴 敎授는 지난해 8月 濟州에서 열린 第1回 미스터폴리스코리아 大會에 나가 50代 部門에서 4位를 했다. 미스터폴리스 大會는 그동안 警察官들이 自體的으로 開催했는데 警察廳 次元에서 公式的으로 열린 것은 이番이 처음이다. 그는 지난해 大會에서 警察 2024年 달曆의 모델로 選拔됐다. 警察 最高齡이었다. 이番이 두 番째 달曆 모델 出演. 警察 달曆은 2018年 兒童虐待 犯罪의 深刻性을 알리고 虐待 被害 兒童을 돕기 위해 自發的으로 모인 警察官들이 企劃해 6年 連續 製作했다. 警察 보디빌더들은 지난해까지 總 7000餘萬 원을 募金해 虐待 被害 兒童 治療와 回復, 生計 支援 等을 위해 사랑義열매와 救世軍 等에 寄附했다.
박근직 교수가 한 보디빌딩 대회에서 입상한 뒤 트로피를 들고 포즈를 취했다. 박근직 교수 제공.
박근직 敎授가 한 보디빌딩 大會에서 入賞한 뒤 트로피를 들고 포즈를 取했다. 박근직 敎授 提供.
朴 敎授는 筋肉에 對해 제대로 工夫하기 위해 2016年 建陽大 保健福祉大學院에서 運動處方學을 專攻했다. 지난해엔 大韓보디빌딩協會 코치아카데미에서 再活運動 講義를 들었다. 그는 “工夫를 하면서 專門家들이라고 하는 사람들이 主張하는 게 저한테 맞는지 맞지 않는지를 區別할 수 있게 됐다”며 “前 專門家들의 知識을 잘 받아들여 健康한 生活習慣을 만들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의 하루는 새벽 5時 좀 넘어서 始作된다. 몸 풀고, 코어 및 腹筋運動, 밸런스볼 位 스쾃, 서킷트레이닝(고정식 自轉車 타기, 팔굽혀펴기, 턱걸이) 等을 2時間 한 뒤 出勤한다. 서킷트레이닝은 5分 동안 固定式 自轉車 타기와 팔굽혀펴기, 턱걸이를 이어서 하는 것을 1세트로 6세트를 進行한다. 웨이트트레이닝은 몸을 3分割(앞面 뒷面 側面)로 나눠 하루 하고 하루 쉬는 式으로 하고 있다. 6日 中 3日 筋肉을 만들고 3日은 쉬는 것이다.
박근직 敎授(오른쪽)가 2024 警察 달曆 모델로 登場했다. 박근직 敎授.
먹는 것도 徹底히 管理한다. 10年間 술은 單 한盞도 안 마셨다. 밀가루, 雪糖, 튀김은 可及的 먹지 않는다. 보디빌딩 大會에 出戰을 하지 않을 땐 體重을 70kg으로 維持하고 있다. 술을 끊으면서 두 가지 좋은 點이 생겼다. 술값을 아끼게 돼 꽤 많은 돈을 貯蓄할 수 있었고, 혼자만의 時間이 생겨 冊을 많이 읽을 수 있었다. 그는 “한마디로 改過遷善했다. 술값을 모아 5年 만에 큰 돈을 갚을 수 있었다”고 回想했다.

朴 敎授는 退勤한 뒤 2時間 學校에서 學生과 敎職員을 相對로 ‘才能寄附’를 하고 있다. 學生 보디빌딩 同好會 ‘得筋(得筋)得筋’을 指導하고 있다. PT를 願하는 敎職員들을 따로 모아서 週 2回 筋肉 만드는 노하우를 全數하기도 한다. 그는 “10年 前 禁酒 禁煙을 하고 보디빌딩 運動으로 健康한 삶을 살 수 있어 可能한 일이다. 이젠 壽命을 다하는 날까지 다른 사람들을 도우며 살겠다”고 했다.
박근직 敎授가 서울 中區 피트니스101에서 포즈를 取했다. 金東周 記者 zoo@donga.com
朴 敎授는 警察이 될 學生들에게 運動하는 習慣을 키워주기 위해 努力한다. 그는 “運動이 좋다는 것을 體得하고 보니 學生들에게도 運動 習慣을 만들어주고 싶은 생각에 習慣 形成에 對한 冊을 많이 읽고 指導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韓國大學보디빌딩聯盟 副會長도 맡고 있다.

“警察隊에 學生들이 入學하면 無道 訓鍊도 받거나 蹴球도 하다 다치는 境遇가 많아요. 高校 때 運動을 많이 하지 않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全般的으로 學生들 體力이 많이 떨어져 있어요. 그래서 제가 어느 땐가 入學生들을 對象으로 코어 運動하고 柔軟性 訓鍊을 한 달 동안 시켰어요. 그랬더니 卒業할 때까지 負傷者가 한 名도 안 나왔어요. 運動이 平生 健康의 源泉입니다.”

“100歲까지 보디빌딩大會에 出戰하는 게 目標”라는 그는 “或 100歲가 됐을 때 ‘100歲 올림픽’이 열린다면 꼭 出戰하겠다”며 활짝 웃었다.

박근직 敎授가 서울 中區 피트니스101에서 筋肉運動을 하고 있다. 그는 요즘 學生 및 敎職員들의 몸 만드는 것을 돕고 있다. 金東周 記者 zoo@donga.com

양종구 記者 yjong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