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計算 잘 못하고 食慾 떨어진 父母님, 憂鬱症일 수도[베스트 닥터의 베스트 健康法]|東亞日報

計算 잘 못하고 食慾 떨어진 父母님, 憂鬱症일 수도[베스트 닥터의 베스트 健康法]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0月 6日 12時 00分


코멘트

전홍진 삼성서울병원 精神健康醫學科 敎授

老人 憂鬱症, 身體化 傾向 强해
子息들이 2週마다 父母 살펴야
意欲低下 等 네 가지 症勢 꼭 체크
初期 憂鬱症일 때 體重 크게 빠져

紅塵 삼성서울병원 精神健康醫學科 敎授는 老人 憂鬱症과 癡呆가 겉으로는 비슷해보이지만 症勢와 治療法이 모두 다르다고 했다. 前 敎授는 特히 子息들이 2週마다 父母님의 健康 狀態를 체크해야 老人 憂鬱症을 早期에 發見해 治療할 수 있다고 强調했다. 三星서울病院 提供
70代 夫婦가 전홍진 삼성서울병원 精神健康醫學科 敎授를 찾아왔다. 아내 A 氏의 癡呆 與否를 알기 위해서다. 男便 B 氏가 보기에 아내 A 氏는 癡呆 初期였다. 最近 들어 A 氏가 자주 깜빡깜빡한다는 것이다. 冷藏庫에 뭘 집어넣었는지 까먹는 일도 많아졌고, 飮食을 태우는 回數도 늘어났다고 했다. 아내 A 氏도 自身이 癡呆 初期가 아닐까 걱정이 되던 次였다. A 氏는 男便에게 病院에 가 보자고 했고, 이날 夫婦가 함께 相談을 받은 것이다.

結果는 뜻밖이었다. 腦 磁氣共鳴映像(MRI) 檢査와 血液 檢査 結果 아내 A 氏에게서 癡呆 徵候는 發見되지 않았다. A 氏는 老人 憂鬱症 診斷을 받았다. 오히려 癡呆 判定은 男便 B 氏에게 떨어졌다. B 氏가 平素 癡呆로 疑心될 만한 症勢를 보인 적도 없는데, 어떻게 해서 이런 診斷이 떨어진 걸까.

前 敎授는 “이 夫婦처럼 癡呆인 줄 알았는데 憂鬱症이고, 아무런 症勢도 없는데 癡呆 判定이 나오는 事例가 意外로 많다”고 했다. 問題는, 病의 正體를 正確히 알지 못하면 제대로 治療할 수 없다는 데 있다. 憂鬱症 患者가 癡呆 治療劑를 먹는다고 해서 增稅는 改善되지 않는다. 이 夫婦의 境遇 아내 A 氏는 憂鬱症藥을 服用한 後 症勢가 크게 改善됐다. 男便 B 氏도 初期에 癡呆를 發見함으로써 適切히 對應할 수 있게 됐다.

●憂鬱症일까? 癡呆일까?
老人 憂鬱症인지 癡呆인지는 腦 MRI 檢査를 받으면 알 수 있다. 腦의 海馬와 側頭葉 部位가 萎縮돼 있다면 癡呆 初期다. 그런 兆朕이 없다면 癡呆일 可能性은 多少 낮다. 憂鬱症일 確率이 높다는 뜻이다. 이 夫婦의 境遇 癡呆로 疑心되던 아내 A 氏는 腦의 狀態가 健康했다. 反面 男便 B 氏는 海馬가 萎縮돼 있었다. 이 때문에 B 氏에게만 癡呆 判定이 떨어진 것이다.

病院에 가지 않으면 두 疾病을 區分할 수 없을까. 前 敎授는 “老人 憂鬱症과 癡呆를 豆腐 자르듯이 正確히 區分하긴 쉽지 않다. 다만 症勢를 細心하게 살피면 어느 程度는 可能하다”고 말했다.

一旦 憂鬱症이라면 걱정이 많아지는 特徵이 있다. 特히 ‘내가 癡呆가 아닐까’라는 式의 걱정을 자주 한다. 前 敎授는 “憂鬱症과 癡呆 症勢를 區分하지 못하기 때문에 癡呆라고 자가診斷을 내리면서 걱정하는 것”이라고 說明했다. 이런 걱정 때문에 本人이 直接 病院을 찾아 癡呆 檢査를 받는 境遇가 많다.

癡呆인 境遇는 正反對다. 自身이 癡呆 或은 認知障礙라는 事實을 全혀 認識하지 못하는 데다 認定하지도 않는다. 이 때문에 家族들이 病院에 모시고 와서 癡呆 確診을 받는 境遇가 더 많다. 이 夫婦도 마찬가지였다. 憂鬱症에 걸린 아내가 먼저 男便에게 病院에 가자고 했다. 癡呆에 걸린 男便은 自身이 癡呆라는 事實을 全혀 눈치채지 못했다.

둘째, 方向 感覺에서 差異가 난다. 癡呆에 걸렸다면 길을 헷갈린다. 目的地까지 스스로 찾아가는 게 쉽지 않다. 反面 憂鬱症이라면 길을 찾는 能力이 크게 떨어지지는 않는다. 目的地까지 잘 찾아간다면 癡呆보다는 憂鬱症에 가깝다. 그 代身 憂鬱症의 境遇 더하기와 빼기 같은 計算 分野에서 集中力이 갑자기 떨어지는 特徵이 있다.

셋째, 記憶力이 떨어지는 樣相이 다르다. 癡呆는 大體로 오래前의 일은 記憶하면서도 最近의 일을 記憶하지 못하는 傾向이 있다. 또 예전의 記憶을 反復的으로 말하는 傾向도 있다. 反面 憂鬱症은 時間보다는 感情에 더 連結돼 있다. 그동안 잊고 지내던 記憶 中에 特히 아프고 슬픈 記憶을 더 많이 떠올린다. 이런 게 反復되면 憂鬱症은 더 甚해진다.

●젊은 憂鬱症과 中年 憂鬱症
憂鬱症에 걸리면 當然히 憂鬱한 느낌이 剛해진다. 하지만 다른 症勢도 나타난다. 前 敎授는 “나이에 따라 憂鬱症이 發現되는 方式은 다르다”고 했다. 그 差異를 알아두는 게 좋다.

10代와 20代의 ‘젊은 憂鬱症’은 感情 起伏이 甚한 게 特徵이다. 他人의 말套나 表情에 銳敏하고, 마음의 傷處도 잘 생긴다. 밤에 腦가 覺醒하면서 밤낮이 바뀐 生活을 한다. 主로 밤에 먹으며, 暴食하는 傾向도 强하다. 이런 生活이 反復되면서 學校나 職場에 適應하지 못하기도 한다.

젊은 憂鬱症의 境遇 初期에는 自覺하지 못하다가 中間 段階 以後 憂鬱함을 느낀다. 이때부터는 自身이 뭔가 잘못한 것 같고, 누군가 監視하고 있다는 생각에 사로잡힐 수 있다. 다른 사람에게 危害를 加하지는 않지만, 집안에 自身을 가두는 隱遁型 외톨이가 될 수도 있다.

40代 以後의 ‘中年 憂鬱症’ 樣相은 多少 다르다. 모든 年齡帶에서 가장 憂鬱한 느낌이 剛하고 意欲도 크게 떨어진다. 아무것도 하기 싫고, 그냥 누워만 있고 싶을 때가 많다. 젊은 憂鬱症과 달리 食慾이 떨어져 먹는 것도 변변찮다. 大體로 午前에 症勢가 甚하다. 스트레스에 對處하는 호르몬(코르티솔)의 分泌量이 午前에 떨어지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會社員은 午前 出勤을, 主婦는 午前 家事 勞動을 무척 힘들어한다.

中年 憂鬱症의 또 다른 特徵은 ‘健康 念慮症’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點이다. 身體 症勢의 原因을 찾지 못하니 重病에 걸린 건 아닌지 걱정하기 始作한다. 事實 憂鬱症에 걸리면 나이에 相關없이 頭痛, 痛症, 全身 衰弱感, 가슴 답답함, 微細한 呼吸困難 等의 症勢가 나타날 수 있다. 다만 젊은 나이에는 肉體的으로 健康한 德分에 이런 症勢를 덜 느낄 뿐이다.

●老人 憂鬱症, 身體 增稅 많아
老人 憂鬱症은 ‘身體化’의 傾向이 强하다. 慢性 疾患에 걸리는 境遇가 많다 보니 그에 따라 頭痛, 腰痛, 前身 痛症이 많이 나타난다. 이를 前 敎授는 “슬픈 기운을 몸으로 느끼는 것”이라 表現했다.

記憶力이 떨어지는 症勢도 다른 年齡帶보다 甚하다. 食慾이 떨어져 飮食을 제대로 먹지 못하는 바람에 肺炎과 같은 2次 合倂症으로 惡化할 수도 있다. 憂鬱症과 함께 不眠症이 甚해지는 點도 老人 憂鬱症의 큰 特徵이다.

變德이 甚해진다. 갑자기 火를 버럭 내거나 짜증을 낼 때도 많다. 같은 말을 反復할 수도 있다. 이런 症勢는 癡呆 初期와 비슷해 細心하게 觀察하거나 檢査가 必要하다.

健康念慮症度 老人 憂鬱症의 典型的인 症勢다. 身體 症勢가 나타나니까 病院을 찾아다니고, 藥을 찾아 먹는다. 主觀的으로 實際 痛症보다 過하게 느끼는 傾向도 强하다. 鎭痛劑도 더 많이 먹는다. 하지만 痛症이 쉽게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움직이지 못하고, 運動하는 것도 싫어진다. 나중에는 밖에 나가기도 싫고, 實際로 나가지도 못한다.

이런 生活이 反復되면 憂鬱症이 癡呆로 이어질 수도 있다. 中年 때까지 憂鬱 症勢가 全혀 없다가 老人으로 접어든 後에 憂鬱症이 생기는 事例도 적지 않다. 前 敎授는 “癡呆 患者의 30% 程度에서 憂鬱症이 함께 나타난다”고 말했다.

●父母 狀態 2週마다 살펴야
前 敎授에 따르면 國內 老人 100名 中 5~10名은 憂鬱症을 갖고 있다. 하지만 治療받는 患者는 折半 程度에 不過하다. 나머지 折半 程度는 放置돼있는 셈이다. 前 敎授는 “혼자 사는 老人이 漸漸 많아지면서 ‘死角地帶’가 생기는 셈”이라며 “老人들은 憂鬱症이 생겨도 認識하지 못하기 때문에 子息들의 役割이 무척 크다”라고 말했다. 따라서 子息들이 定期的으로 父母 狀態를 살펴야 한다. 前 敎授는 “2週마다 한 番씩은 電話나 直接 訪問을 통해 父母님의 症勢를 確認해야 한다”고 말했다.

代表的으로 △意欲 低下 △記憶力 低下 △不眠症 △食慾不振 等 네 가지 症勢는 반드시 確認해야 한다. 萬若 이런 症勢가 2週 동안 一貫되게 나타났거나 더 심해졌다면 老人 憂鬱症을 疑心해야 한다. 一般的으로 癡呆의 境遇 不眠症이나 食慾不振 增稅는 比較的 덜한 便이다. 다만 血管性 癡呆의 境遇에는 食慾不振을 同伴할 수 있다.

體重 變化도 살펴야 한다. 老人 憂鬱症에 걸리면 意欲이 떨어지면서 萬事에 興味가 떨어진다. 집 밖에도 잘 나가려 하지 않는데 먹는 것마저 不實해서 體重이 빠질 수밖에 없다. 前 敎授는 “憂鬱症 初期에는 大略 3個月 사이에 體重이 5~10㎏ 程度가 빠진다. 이 點을 잘 살펴야 한다”고 말했다.

一旦 老人 憂鬱症 診斷을 받고, 治療를 始作하면 大略 2~4週 後부터 意欲이 살아난다. 다만 젊은 憂鬱症과 比較했을 때 治療 期間은 긴 便이다. 前 敎授는 “最小限 6個月, 普通은 1~2年 治療해야 한다”고 말했다.

老人 憂鬱症 豫防을 위한 指針
1. 孤立이 憂鬱症을 키운다. 사람들과 어울리자.
2. ‘나 홀로 食事’는 줄이고, 2人 以上 食事를 하자.
3. 糖尿病, 高血壓 等 慢性 疾患을 잘 管理하자.
4. 意欲 低下를 막기 위해 平素 活動量을 늘리자.
5. 老人에게 筋力은 必須. 筋力 運動을 꼭 하자.
6. 子息들은 2週마다 父母님 狀態를 체크瑕疵.

資料 : 전홍진 삼성서울병원 精神健康醫學科 敎授

金相勳 記者 core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