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으로 看病人 찾고 療養院도 後記 보고 고르세요”[이진한 醫師·記者의 따뜻한 醫療機器 이야기]|東亞日報

“앱으로 看病人 찾고 療養院도 後記 보고 고르세요”[이진한 醫師·記者의 따뜻한 醫療機器 이야기]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7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케어닥
맞춤 看病人 連結 플랫폼
療養院 찾기 서비스 提供

박재병 케어닥 대표
박재병 케어닥 代表
이진한 의사·기자
이진한 醫師·記者
老人 人口가 急增하고 이에 老人 돌봄 需要도 暴發的으로 늘면서 看病人 需要도 增加하고 있다. 2023年 基準 돌봄 老人 人口는 450萬 名. 그러나 老人長期療養保險을 통해 受惠를 받는 人口는 90萬 名에 不過하다. 이 中 50萬 名은 하루에 3∼4時間 程度만 돌봄 惠澤을 받는다. 看病人 需要는 늘어만 가는데 看病人에 對한 客觀的인 情報는 찾기 어렵다. 이에 個個人에게 맞춤 看病人을 連結해 주는 플랫폼을 만들어 老人 돌봄에 도움을 주고 있는 케어닥의 박재병 代表를 만났다. 朴 代表는 最近 라이나全盛期財團에서 國內 最初로 50+ 世代를 위해 制定한 上인 ‘第6回 라이나 50+어워즈 創意革新上’을 받았다.

―‘케어닥’은 어떤 會社인가?

“滿 5年 된 스타트업 헬스케어 仲介 플랫폼 會社다. 父母가 療養院과 療養病院을 찾을 때 좋은 施設을 어떻게 찾을까에 對한 苦悶 解決을 돕기 위해 療養 施設 찾기 서비스를 提供하고 있다. 또 療養院 等 施設에 들어가거나 病院에서 入院 時 看病人을 잘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看病人 仲介 서비스도 하고 있다. 退院했을 때도 繼續 돌봄이 必要할 것으로 생각해서 홈 케어 서비스 等을 提供하는 토털 돌봄 서비스 會社다.”

―실버케어 事業을 처음 始作하게 된 契機는?

“어머니가 할머니의 癡呆 看病을 오래 했고 이어 아버지도 中風에 걸려서 中風 看病을 하는 모습을 보고 ‘看病이 한 家庭에 큰 負擔이자 이슈구나’라고 생각하게 됐다. 苦生하는 어머니의 모습을 보면서 全 國民도 똑같이 겪는 問題일 테니 이런 분들을 위해 寄與를 할 수 있는 部分이 있지 않을까 해서 始作했다.”

―다양한 실버事業 中 療養 施設 찾기 플랫폼을 選擇한 理由는?

“짜장면을 配達 앱으로 시켜 먹는 時代다. 별占이 4點이냐 4.5點이냐, 또는 飮食값이 1000원 差異로 評價받는 時代다. 父母를 몇 年間 모시기 위해 數百萬 원을 每달 내는 施設에 對한 이러한 情報는 어디서도 찾을 수가 없다. 그래서 情報를 달라고 保健福祉部와 審査評價院에 찾아가기도 했지만 쉽지 않았다. 복지부와 行政安全部 等을 說得해 公共 데이터를 活用한 스타트업으로 始作을 했다.”

―‘케어코디’라는 看病人 仲介 서비스에 對해 仔細히 紹介해 달라.

“看病人, 療養保護師가 돌봄에서 重要한 役割을 하는 사람들임에도 不拘하고 막상 保護者들에겐 제대로 評價를 받지 못하고 있다. 그분들을 忽待하거나 下待하면 結局 우리 父母한테 돌아가게 돼 있다. 그래서 認識을 바꿔야 ‘나의 父母님도 더 待遇받을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으로 看病人, 療養保護士라는 呼稱보다는 ‘케어 코디네이터’, 卽 케어 全般을 케어하는 사람이라는 認識 改善 次元에서 ‘케어 코디’라는 이름으로 바꿔 부르고 있다. 看病 領域이 政府가 公式的으로 認定한 職業群이 아니다 보니 改善이 많이 必要하다.”

―老人 돌봄 産業이 成長하기 위해 가장 必要한 것은?

“政府의 積極的인 支援, 그리고 保護者들의 認識 轉換이다. 看病 療養이 必要하지만 子女가 直接 해야 되겠다라는 생각에 看病 타이밍이 늦어진다. 父母는 돌봄이 必要한 段階인데 내가 할까, 兄弟들이 할까 하다가 父母의 回復 골든타임을 놓치는 境遇들을 많이 봤다. 老人들의 回復에 適切한 골든타임을 잘 把握하는 게 重要하다.”

―마지막으로 看病을 準備하는 家族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看病 療養을 생각할 때 工夫를 미리 하는 게 唐慌하지도 않고 適切하게 좋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方法이다. 그래서 미리 父母에 對한 疾患, 看病 및 療養 制度에 對해서 工夫하면서 케어닥 같은 다양한 플랫폼도 찾아보는 게 도움이 될 것 같다.”

이진한 醫師·記者 likeday@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따뜻한 醫療機器 이야기 #케어닥 #看病人 #療養院 찾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