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만나러 갑니다]“글로벌 企業 經營 經驗 살려 헬스케어 스타트업 投資 誘致 돕는다”|동아일보

[만나러 갑니다]“글로벌 企業 經營 經驗 살려 헬스케어 스타트업 投資 誘致 돕는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1月 9日 03時 00分


코멘트

이희열 벤처블릭 代表
醫療機器-醫藥品 業界 等 勤務하고 스타트업 育成 分野서도 오랜 經驗
헬스케어 投資 會社 ‘벤처블릭’ 設立, 醫師-臨床醫 等으로 投資者 構成
스타트업에 體系的 評價-諮問 提供… 市場 進入 障壁 높은 바이오 分野
國內 長期 投資者 찾기 어려워… 關聯 理解 높은 海外 投資處 찾길

이희열 벤처블릭 대표
이희열 벤처블릭 代表
不過 얼마 前까지 글로벌 醫療機器 企業 메드트로닉에서 아시아·太平洋 地域 總括 社長으로 在任하던 이희열 代表가 갑자기 會社를 그만뒀다는 消息이 傳해졌다. 職員들의 尊敬과 信任을 한 몸에 받던 任員이라 함께 일했던 同僚들의 衝擊이 작지 않았다는 後聞이다.

李 代表는 世界的인 製藥社와 醫療機器 會社에서 本社 經營陣 經歷을 가진 全 世界에서 몇 안 되는 아시아人 中 한 名이기도 하다. ‘Great Place to Work’에서 가장 尊敬받는 最高經營者(CEO)로 3年 連續(2020∼2022年) 選定됐으며 ‘Singapore Business Review’에서는 2021年 올해의 經營者賞을 受賞하기도 했다.

李 代表는 오랜 期間 몸담았던 헬스케어 分野의 專門性을 살려 헬스케어 專門 投資 會社인 벤처블릭을 設立했다. 벤처블릭은 現在 濠洲, 韓國, 싱가포르, 美國 等 4곳에 法人을 두고 있으며 來年 上半期에 中國 法人 設立도 準備하고 있다. 벤처블릭 펀딩 플랫폼은 來年 初 出市를 目標로 하고 있다. 펀딩 플랫폼과 專門 커뮤니티를 통해 醫師, 臨床醫, 病院 管理者 等 헬스케어 業界 專門家들이 投資者로 參與할 豫定이다.

―簡單하게 本人 紹介를 付託한다.

“處方 醫藥品(ETC), 醫療機器, 動物 醫藥, 診斷試藥, 一般 醫藥品(OTC)을 包含한 多樣한 헬스케어 分野에서 經驗을 쌓았다. 10個國 以上 地域에서 勤務했으며 世界的인 헬스케어 會社인 머크, 브리스틀 마이어스 스퀴브, 바이엘, 메드트로닉에서 일했다. 引受合倂(M&A), 戰略的 파트너십, 新興 市場 進出, 스타트업 育成 等 헬스케어 分野에서 오랜 期間 履歷을 쌓았다.”

―벤처블릭은 어떤 會社인가.


“初期 段階의 헬스케어 스타트업을 投資者와 連結해주는 ‘헬스케어 專門 投資 會社’다. 헬스케어 産業은 獨特하고 複雜한 構造를 가지고 있다. 會社 規模가 크든 작든 모든 利害 當事者들이 有機的으로 協業해야 成果를 낼 수 있다. 벤처블릭은 單純한 投資가 아닌 헬스케어 스타트업이 最大限의 柔軟性을 가지고 스스로 問題를 解決하고 迅速하게 나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支援한다.”

―스타트업과 投資者들은 벤처블릭을 통해 具體的으로 어떤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나.

“많은 헬스케어 스타트업에 가장 必要하고 重要한 것은 資本이다. 우리는 이들 企業을 위해 適切한 規模의 國內外 投資를 誘致할 것이다. 初期 投資者는 헬스케어 專門家들로 構成한다. 스타트業 會社는 投資뿐 아니라 이들 專門家에게 體系的인 評價, 諮問 等을 제공받을 수 있다. 投資者들은 未來의 헬스케어 消費者로 必要한 아이디어를 스타트업에 提供해 줄 것이다. 또한 專門 커뮤니티에서는 市場 要求에 符合하는 商品 開發을 할 수 있도록 支援할 豫定이다. 벤처블릭의 差別化된 펀딩으로 스타트業 企業이 自身들의 事業 方向에 맞게 經營이 可能하도록 도울 計劃이다.”

―헬스케어 分野에서 오랜 期間 일한 專門家로서 우리나라 헬스케어 事業의 問題點을 診斷한다면…

“最近 우리나라는 헬스케어 分野에 많은 關心이 쏠려 있다. 하지만 여러 가지 面에서 다른 先進國들에 비해 많이 뒤처져 있는 것이 事實이다. 國內에서 自體 開發한 新約은 거의 없다. 外國에서 承認된 韓國의 新約은 單 한 件도 없다. 헬스케어, 特히 新藥 開發 等 바이오는 長期 投資가 必要한 分野다. 通常的으로 新約은 5000億 원 賣出인 會社에서도 나오기가 어렵다. 硏究 人力도 5000名 以上은 돼야 新藥 開發이 可能하다. 이런 最小限의 規模를 갖춰야 그나마 新藥 開發에 挑戰할 수 있다는 얘기다. 特히 헬스케어 스타트업은 品質, 規制, 臨床 要件 等 높은 市場 進入 障壁과 長期間 所要되는 製品 開發 期間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안고 있다. 全 世界 글로벌 投資者가 國內 바이오 스타트업에 投資하는 比重은 0.5%度 되지 않는다. 海外 投資를 誘致하는 것은 헬스케어 企業들에 여러모로 重要한 意味가 있다.”

―우리나라 헬스케어 스타트업이 海外 投資를 받아야 한다는 말인가.

“于先 投資를 받을 수 있는 金額이 國內와는 比較가 되지 않는다. 여러 나라에서 投資者를 求하는 것이 좋은데, 會社의 認知度가 높아지고 自然스러운 企業 弘報도 可能하기 때문이다. 萬若 製品이 完成돼 그 나라에서 許可를 받을 때도 도움이 된다. 그것보다 더 重要한 것은 國內 投資와 달리 헬스케어 分野의 理解度가 높아 長期 投資를 받을 수 있다는 點이다.”

헬스케어 스타트업에게 가장 必要하고 重要한 것은 資本. 差別化된 펀딩으로 各 스타트업이 願하는 經營이 可能하도록 도울 計劃이다.


홍은심 記者 hongeunsim@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만나러 갑니다 #벤처블릭 #이희열 代表 #헬스케어 스타트업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