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밥 잘 먹고 잘 웃는데… 나도 憂鬱症?[最高야의 ‘深深(心深)토크’]|東亞日報

밥 잘 먹고 잘 웃는데… 나도 憂鬱症?[最高야의 ‘深深(心深)토크’]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21日 07時 35分


코멘트

‘憂鬱→기쁨’ 反復되는 非典型的 憂鬱症
睡眠·食慾 問題없어 憂鬱症 自覺 어려워
온몸이 무겁고 對人 關係 銳敏하면 疑心
“放置 땐 慢性化…早期에 專門家 찾아야”

시종일관 우울감이 지속되는 것을 우울증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좋아하는 일을 하면 즐거워지기도 하지만 평소와 다르게 우울함과 예민함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비전형적 우울증을 의심해봐야 한다.
始終一貫 憂鬱感이 持續되는 것을 憂鬱症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좋아하는 일을 하면 즐거워지기도 하지만 平素와 다르게 憂鬱함과 銳敏함이 持續的으로 나타난다면 非典型的 憂鬱症을 疑心해봐야 한다.
“참을 수 없이 鬱寂한 瞬間에도 親舊들 弄談에 웃고, 그러면서도 마음 한구석에선 허전함을 느끼고, 그러다가도 배가 고파 떡볶이를 먹으러 가는 나 自身이 우스웠다. 至毒히 憂鬱하지도 幸福하지도 않은 曖昧한 氣分에 시달렸다.” (백세희 에세이 ‘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먹고 싶어’ 中에서)

憂鬱感에 시달리다가도 즐거운 일이 생기면 기뻐하고, 맛있는 걸 먹으면 氣分이 좋아지는 經驗은 누구나 한番쯤 經驗해봤을 것이다. 하지만 ‘다 그렇게 살지’ 라며 마냥 當然하게 넘길 일만은 아니다. 國家精神健康情報포털에 따르면 成人 10名 中 1名(2019年 基準)李 日常生活에 支障을 줄 만큼 持續된 憂鬱感을 느낀다고 答할 程度로 憂鬱症은 흔한 症狀이 됐다. 特히 잘 자고 잘 웃더라도 혼자 있으면 憂鬱해지고 몸에 힘이 빠진다거나, 다른 사람의 눈치를 過度하게 살피고 있다면 ‘非典型的 憂鬱症’은 아닌지 疑心해봐야 한다.

“이런 症狀도 憂鬱症인가요?”
20代 會社員 男性 A氏는 2, 3個月 前부터 푹 자고 일어나도 몸이 납덩이처럼 무겁고 팔 다리에 힘이 빠졌다. 出勤 準備하는 時間이 길어져 遲刻도 자주 한다. 이름을 불러도 對答하는 速度가 느려졌고, 親舊들은 “요새 말 數가 적어지고 목소리도 작아졌다”고 걱정한다. A氏는 가끔 鬱寂한 氣分이 들기도 했지만, 게임을 하거나 親舊를 만나면 氣分이 좋아졌기에 대수롭지 않게 넘겼다. 10時間씩 잠을 자고 食慾도 平素보다 旺盛했다. 하지만 갈수록 몸이 땅으로 꺼질 것 같고 疲勞感이 甚해져 뒤늦게 病院을 찾게 됐다.

그래픽=강동영 기자 kdy184@donga.com
그래픽=강동영 記者 kdy184@donga.com
感氣 症狀이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나듯 憂鬱症 症狀도 다르게 나타난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憂鬱症(主要 憂鬱障礙)은 △持續的인 憂鬱感 △食慾·睡眠 低下 △疲勞· 無氣力 △罪責感 △自殺 事故 等의 特徵을 보인다. 平素 좋아하던 것을 해도 氣分이 나아지지 않아 本人이나 周邊 사람들이 分別하기 쉽다.

反面 非典型的 樣相을 同伴한 憂鬱症은 全體 憂鬱症 患者의 3分의 1 程度로 推定되지만, 一般的 樣相과 달라 本人과 周邊에서 눈치 채기 어렵다. △10時間 以上 過睡眠 △食慾 增加 △납痲痹(온 몸이 무겁게 느껴짐) △拒絶에 對한 過敏 反應 等이 特徵이다. 行動이 굼떠지거나, 안절부절 못하며 머리카락을 꼬는 等 焦燥함을 보이기도 한다. 決定的으로 좋은 일이 생기면 氣分이 좋아지기 때문에 憂鬱症이라고 疑心하기 어렵다.

對人關係 敏感한 靑少年·靑年層이 危險群
그래픽=강동영 기자 kdy184@donga.com
그래픽=강동영 記者 kdy184@donga.com
非典型的 憂鬱症의 特徵 中 하나는 對人 關係에 크게 敏感하다는 것이다. 拒絶을 當하거나 批判을 받았다는 느낌이 들면 急激히 沈鬱해지거나 크게 火를 내기도 한다. 이 때문에 憂鬱症 患者 가운데서도 다른 年齡帶에 비해 對人 關係에 銳敏한 靑少年과 靑年層에서 非典型的 憂鬱症 發病 頻度가 더 높다.

靑少年의 境遇 平素에 憂鬱하고 銳敏하다가도 成績이 오르거나 게임 같은 趣味 活動을 하면 氣分이 좋아지는 反應을 보이기 때문에 父母나 敎師가 알아채기 쉽지 않다. 非典型的 症狀 等을 理由로 숨어 있는 靑少年 憂鬱症이 그만큼 많다는 뜻이다. 지난해 疾病管理廳의 ‘靑少年健康行態調査’(5萬4848名 對象)에 따르면 日常 生活을 中斷할 程度로 甚한 憂鬱感에 시달린다고 答한 中·高等學生은 26.8%였다. 그러나 健康保險審査評價院에 따르면 2020年 10代 憂鬱症 診斷 患者는 全體 憂鬱症 患者의 5.7% 水準에 그쳤다.

1人 家口가 많은 靑年層은 物理的·心理的 孤立感을 느끼기 쉽다. 20代 憂鬱症 患者 數는 2017年 7萬6246名에서 2021年 17萬3745名으로 해마다 꾸준히 늘고 있다. 최정원 韓國靑少年政策硏究院 硏究委員은 “父母가 靑少年 子女의 情緖 問題를 認知하더라도 ‘나 때는 안 그랬다’며 대수롭지 않게 넘기면 靑年期까지 情緖 問題가 이어진다”며 “早期에 學校 相談敎師나 關聯 地域 서비스에 積極 連繫해줘야 한다”고 强調했다.

自家 테스트 5點 以上이면 輕微한 憂鬱症
그래픽=강동영 기자 kdy184@donga.com
그래픽=강동영 記者 kdy184@donga.com
非典型的 憂鬱症은 普遍的인 憂鬱症과 다르기 때문에 專門家의 細密한 診斷이 必要하다. 다만 스스로도 憂鬱症인지 헷갈리고, 當場 專門家를 찾기 어렵다면 簡單한 自家 테스트로 가늠해 볼 수 있다. 國家健康檢診에서 活用하는 憂鬱症 選別 道具인 PHQ-9(Patient Health Questionnaire-9)는 9가지 質問으로 이뤄진 自家보고 檢査다. 위 票는 2010年 大韓不安醫學會 學術誌에 실린 硏究 ‘한글版 憂鬱症 選別道具(PHQ-9)의 信賴度와 妥當度’를 參考했다.

다만 온라인에 떠도는 根據 없는 憂鬱症 檢査는 避해야 한다. ‘나는 내가 가끔 미친 것 같다’ 는 等 過激한 表現은 標準化되지 않은 檢査 問項이므로 信賴할 수 없다.
“放置하면 ‘더블 디프레션’ 危險”

오진승 DF정신건강의학과 원장은 “예민하고 소심해지는 것도 우울증의 증상일 수 있다”며 “가벼운 증상이라도 조기에 치료하면 훨씬 예후가 좋다”고 밝혔다. DF정신건강의학과 제공
誤診勝 DF精神健康醫學科 院長은 “銳敏하고 小心해지는 것도 憂鬱症의 症狀일 수 있다”며 “가벼운 症狀이라도 早期에 治療하면 훨씬 豫後가 좋다”고 밝혔다. DF精神健康醫學科 提供
긴가민가한 症狀 때문에 憂鬱症을 放置하게 되면 2年 以上 憂鬱感이 持續되는 持續性 憂鬱障礙로 發展될 수 있다. 症狀을 認知했다고 해도 專門醫나 心理相談士를 찾기까지 마음의 門턱이 높은 탓도 크다.

‘오늘도 憂鬱症을 檢索한 나에게’ 共同著者이자 유튜브 채널 ‘닥터프렌즈’를 運營하는 誤診勝 院長(DF精神健康醫學科)은 “모든 疾患은 오래될수록 治療가 어렵기 때문에 早期 對應이 重要하다”고 强調했다. 더 危險한 것은 一名 ‘더블 디프레션(double depression·二重憂鬱症)’이다. 吳 院長은 “持續性 憂鬱障礙를 쭉 가지고 있다가 甚한 憂鬱感이 2週 以上 持續되는 主要 憂鬱障礙가 겹치는 ‘더블 디프레션’이 온 患者들은 相當한 苦痛을 呼訴한다”고 말했다.

症狀이 深刻하다면 藥物 治療를 考慮해야 한다. 抗憂鬱劑는 細土로닌, 노르에피네프린 等 神經傳達物質 分泌를 調節해 憂鬱感 解消에 도움을 준다. 吳 院長은 “精神과 藥을 먹으면 머리가 멍해진다거나 中毒 될 것이라는 誤解가 많다”며 “醫師 處方대로 服用한다면 中毒이나 耐性 問題가 없다”고 說明했다. 症狀이 緩和되더라도 6~9個月 程度는 維持 治療를 위해 藥을 더 服用해야 한다.

症狀이 甚하지 않고 藥물 治療에 拒否感이 느껴진다면 가까운 곳에 있는 心理相談센터나 市·郡·區 單位로 設置된 精神健康福祉센터 等에서 檢査와 相談을 받는 것도 좋다. 吳 院長은 “‘李 程度도 憂鬱症인가?’ 하고 無視하기 보단 내 마음이 不便하고 힘들다면 一旦 專門家를 찾아야 한다”며 “가벼운 症狀일수록 쉽고 빠르게 好轉될 수 있다”고 말했다.

日常 生活에서 憂鬱感을 解消하기 위한 努力은 무엇이 있을까. 吳 院長은 “몸에 좋은 것이 마음에도 좋다”고 했다. 일찍 자고, 제때 먹고, 금주와 運動을 生活化하라는 것이다. 吳 院長은 “밤늦게 깨어 있으면 憂鬱感이 심해지고 늦잠을 자게 돼 生活 리듬이 깨진다”며 “10時間을 자더라도 精神的 疲困은 풀리지 않기 때문에 無氣力의 惡循環에 빠지게 된다”고 警告했다. 이어 “運動은 抗憂鬱劑 만큼 效果가 있다는 硏究結果가 많다”며 “30分씩이라도 一週日에 3回 以上 試圖해보는 것이 좋다”고 助言했다.

最高야 記者 bes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