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專門醫 칼럼]위드 코로나 時代 ‘원헬스 시티’ 技術로 對應해야|동아일보

[專門醫 칼럼]위드 코로나 時代 ‘원헬스 시티’ 技術로 對應해야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7月 7日 03時 00分


코멘트

박재현 성균관대 醫大 社會醫學敎室 敎授

박재현 성균관대 의대 사회의학교실 교수
박재현 성균관대 醫大 社會醫學敎室 敎授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擴散이 끝나는 ‘포스트 코로나’ 時代를 기다리는 마음은 懇切하지만 이제는 코로나19와 함께 살아야 하는 ‘위드 코로나’ 時代임이 確實한 것 같다. 언제 또 코로나19와 같은 新種 感染病이 世界를 휩쓸지, 그로 인해 우리가 또 日常을 멈추고 긴 苦痛을 甘受해야 할지 모르는 일이다.

事實 新種 感染病의 出現은 人間이 自然을 亂開發하고, 動物을 搾取하고, 過度한 炭素排出로 氣候溫暖化를 惹起한 代價라는 事實에 注目해야 한다. 이 때문에 코로나19 流行 以前에도 人間의 健康, 動物의 健康, 環境의 健康 사이의 相互 依存性에 바탕을 둔 ‘원헬스(One Health)’라는 槪念이 登場한 바 있다.

앞으로 新種 感染病 問題를 解決하기 위해서는 醫學, 獸醫學, 環境科學을 包含하는 다양한 學問 分野의 專門家들이 協同해야 한다. 最近에는 원헬스에 스마트시티의 槪念이 追加된 ‘원헬스 시티(One Health City)’라는 槪念도 登場했다. 卽 最近 成長하고 있는 情報通信技術(ICT), 빅데이터 分析, 人工知能(AI) 같은 新技術을 活用해 感染病을 管理하고 關聯 産業도 活性化하자는 槪念이다.

事實 戰爭 以後에 軍需産業이 發展하는 것과 같이 코로나19 流行을 거치면서 關聯 技術이 많이 發展하고 있다. 情報技術(IT)을 活用해 密接 接觸子를 찾아내고 管理하는 技術은 勿論이고 最近에는 空氣와 下水 속에서 바이러스를 感知해 感染病 流行을 모니터링하는 技術도 開發되고 있다. 手術室에 適用하는 感染病 電波를 遮斷하는 共助方式을 日常 空間에 適用하는 技術, 紫外線 波長(UVC)을 使用해 人體에 無害한 方式으로 物體에 묻은 바이러스를 殺菌하는 技術, 公共 및 民間 빅데이터를 利用하여 新種 感染病 流行을 豫測하는 技術 等이 續續 登場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新技術이 實際 우리 日常에 適用되는 速度는 더디기만 하다. 關聯 技術이 아직 初期 開發段階人 境遇가 많아 現實에 適用하는 데 많은 難關이 있을 수밖에 없다. 中央政府 및 地方自治團體의 關心도 많이 不足한 것이 事實이다. 感染病 對應 技術은 收益을 期待하기 힘든 境遇가 많아 公共의 豫算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實際 適用까지 連結되기 어려운 境遇가 大部分이다. 이제는 새로운 新種 感染病이 우리를 찾아왔을 때 예전처럼 모든 日常을 멈추고 苦痛을 甘受하는 것은 힘들 것이라는 豫測이 많이 나온다.

그렇다면 이제는 人間은 勿論이고 動物과 環境을 保護할 수 있는 技術 開發에 關心과 支援이 必要하다. 뭐든지 닥쳐서 始作하면 늦다. 그前에 미리 準備하고 對備해야 한다. 원헬스 시티 技術을 통해 우리의 日常을 再武裝해야 한다.


박재현 성균관대 醫大 社會醫學敎室 敎授
#위드코로나 #원헬스 시티 #新種 感染病 問題 解決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