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틀 600kcal 斷食, 筋力 채워 66歲 송곳 발리…반가운 테니스 烈風 [김종석의 굿샷 라이프]|東亞日報

이틀 600kcal 斷食, 筋力 채워 66歲 송곳 발리…반가운 테니스 烈風 [김종석의 굿샷 라이프]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7月 3日 11時 00分


코멘트

MZ世代 뜨거운 熱氣에 用品 市場 過熱
農協大會 2030女性 10分 만에 參加 마감
名匠 주원홍 會長 60代 健康 維持 效果
라켓 통한 네트 너머 世代 疏通

적절한 간헐적 단식과 꾸준한 테니스로 건강을 유지하고 있는 주원홍 대한장애인테니스협회 회장(66). 김종석 기자 kjs0123@donga.com
適切한 間歇的 斷食과 꾸준한 테니스로 健康을 維持하고 있는 주원홍 大寒障礙人테니스協會 會長(66). 金鍾奭 記者 kjs0123@donga.com



2日과 3日 京畿 高陽市 농협대 코트는 뜨거운 太陽 만큼이 테니스 熱氣가 뜨거웠다. 코로나19 事態로 中斷됐던 NH農協銀行(銀行長 권준학) 아마추어 테니스오픈이 3年 만에 다시 열렸기 때문. 仁川市 松島 國際테니스場에서 分散開催된 이番 大會는 1100名이 넘는 參加者가 물려 盛況을 이뤘다.

최근 테니스 관심이 높아지면서 2030 세대의 참여도 늘고 있다. 2022 NH농협은행 올원(ALL ONE) 아마추어 테니스오픈에 출전한 선수들이 라켓을 부딪치며 인사를 나누고 있다. 라이언컴퍼니 제공
最近 테니스 關心이 높아지면서 2030 世代의 參與도 늘고 있다. 2022 NH農協銀行 올원(ALL ONE) 아마추어 테니스오픈에 出戰한 選手들이 라켓을 부딪치며 人事를 나누고 있다. 라이언컴퍼니 提供

최근 테니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NH농협은행 아마추어 테니스오픈에 출전한 2030 여성 출전자들이 복식 경기를 하고 있다. 라이언컴퍼니 제공
最近 테니스에 對한 關心이 높아지고 있다. NH農協銀行 아마추어 테니스오픈에 出戰한 2030 女性 出戰者들이 複式 競技를 하고 있다. 라이언컴퍼니 提供

● 運動效果 크고 세련된 패션 注目
特히 올해 新設된 2030 女子루키부는 42個팀(84名) 參加 申請이 10分 만에 마감됐으며 大氣 팀만 100個가 넘었다는 게 장한섭 NH農協銀行 스포츠團 丹粧의 說明이다. 2030 女子루키부는 球歷 3年 以下인 20, 30代 女性을 參加 對象으로 했다. 最近 테니스 人氣를 主導하고 있는 MZ世代 雰圍氣를 그대로 느끼기에 充分했다. 30度 中盤의 무더위에도 選手들은 파워 넘치는 兩손 백핸드 스트로크와 精巧한 네트 플레이로 굿샷을 連發했다. 華麗한 色깔의 민소매 티셔츠, 나풀거리는 주름 치마, 원피스 競技服 等 衣裳도 注目을 받았다.

테니스를 趣味로 삼는 人口가 크게 늘어나면서 關聯 賣出도 增加하고 있다. SSG닷컴의 1~3月 테니스 用品 賣出은 지난해보다 210% 늘었다. 이 가운데 테니스 라켓 賣出 增加率이 229%를 記錄했다 一部 라켓과 신발 等은 없어서 못 팔 程度라고 한다. 接近性이 뛰어나고 施設이 좋은 테니스 코트도 골프場처럼 부킹 戰爭을 치르고 있다. 室內 테니스場이 늘고 있으며 新種 演習場까지 생겼다. 서울 永登浦區 汝矣島에 사는 테니스 愛好家인 會社員 金 某 氏는 “洞네에 코인 노래房처럼 코인 테니스場이 새롭게 登場했다. 大會 出戰을 앞두고 저녁 時間에 혼자 便하게 몸풀기에 제格이다. 테니스 産業이 이 程度로 커진 줄 몰랐다”고 말했다.

삼성 테니스 감독으로 이형택(왼쪽)을 키우고 대한테니스협회 회장 시절 이덕희(가운데)를 후원한 주원홍 회장. 동아일보 DB
三星 테니스 監督으로 이형택(왼쪽)을 키우고 大韓테니스協會 會長 時節 이덕희(가운데)를 後援한 주원홍 會長. 東亞日報 DB

● “運動하는 學生이 持論, 테니스 熱氣 반가워.”
이같은 테니스 底邊 擴大가 누구보다 반가운 사람이 있다. 테니스 指導者 時節 이형택, 정현, 전미라, 조윤정 等을 發掘하며 ‘미다스의 손’으로 이름을 날린 주원홍 大寒障礙人테니스協會 會長(66)이다. 韓國 男女 테니스의 歷代 世界 最高 랭킹과 史上 첫 투어 大會 優勝이 모두 그의 손끝에서 나왔다.

60代 中盤을 넘긴 요즘 週 會長 亦是 1週日에 서너 番 테니스를 치며 生活의 活力을 찾고 있다. 過去 테니스 選手 時節보다 플레이 재미와 魅力을 더욱 實感하고 있다는 게 그의 얘기. “하루에 2時間 넘게 斷食과 服飾을 서너 게임하면서 땀을 흘리면 몸이 開運해져요. 머리는 맑아집니다. 코트를 통해 다양한 階層의 사람들과 交流할 수 있는 機會도 되고요.”



選手로 뛰다가 隱退 後 美國 留學을 떠난 主 會長은 先進 테니스를 익힌 뒤 1985年 歸國 後 歷代 最年少 테니스 監督이 됐다. 20代 나이로 第一生命 司令塔을 맡은 그는 工夫하는 運動選手, 運動하는 一般 學生을 줄기차게 强調한 것으로 有名하다. 美國 名門 아이비리그를 卒業한 主 會長의 아들은 辯護士로 일하며 테니스 選手 水準의 實力을 지녔다.

主 會長은 “테니스를 즐기는 젊은 世代가 늘고 있는 모습이 너무 보기 좋다. 테니스가 野外活動 가운데 運動量이 많고 골프처럼 高級스포츠 이미지가 남아 있는데다 SNS 活動에도 적합하기 때문인 거 같다”고 分析했다.
●“專門家 相談 거쳐 50日 斷食 프로그램 斷行 後 效果”
主 會長이 처음 테니스를 始作한 건 中學校 2學年 때인 1969年. 選手, 코치를 거쳐 大韓테니스協會 會長 等 스포츠 行政家로 半世紀 넘게 이어온 라켓과 因緣이 끊어지는 줄 알았다. 過度한 業務 스트레스에 술자리가 늘면서 健康이 나빠졌다. 키가 173cm인 그의 體重은 89kg까지 올라가 간 機能 수치도 치솟았다. 選手 때 다친 무릎 痛症이 再發했다. 코로나19 擴散으로 집 안에 머무는 時間은 많아진 反面 野外活動은 쉽지 않았다.

主 會長은 赤信號가 켜진 몸에 特段의 措置를 내렸다. 아예 굶은 건 아니다. 專門家의 綿密한 相談과 診察 後 50日 斷食 프로그램에 들어갔다. 처음 20日은 차, 소금, 造淸 等만 들다가 15日은 生殖으로 하루 두 끼를 少量만 먹었다. 나머지 15日은 玄美, 익힌 나물 等으로 回復式을 했다. 效果는 좋았다. “몸무게가 12kg 빠졌어요. 精神이 맑아지고 熟眠을 取하면서 아침잠度 줄어들어 일찍 일어나게 되더라고요.”

몸에서 毒素가 빠진 것 같은 느낌을 받은 株 會長은 2年 가까이 月 1回 程度 間歇的 斷食을 하고 있다. 金~日曜日에 2泊 3日 동안 8끼니를 茶만 마시다가 粥으로 徐徐히 食事를 始作하는 루틴을 따르고 있는 것이다. 主 會長은 “週末에 굶으면 2kg 程度 빠진다. 예전엔 麥酒, 라면을 먹으면 泄瀉가 났는데 張도 좋아진 것 같다. 肯定的인 마인드가 생기게 됐다”고 말했다.
●“하루 200kcal 未滿 攝取 制限…專門醫 체크 반드시 거쳐야”
서울大病院 醫學情報에 따르면 斷食은 一定 期間 동안 特定 目的을 위해 飮食과 飮料의 攝取를 自發的으로 制限하는 行爲다. 1日 200kcal 未滿으로 攝取 에너지를 極度로 制限한다.

경희대韓方病院 송미연 敎授(韓方再活醫學科)는 “一定時間 동안 空腹을 維持하면 飮食을 必要 以上 많이 먹는 것을 豫防하고 消化器官에 休息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宋 敎授는 또 “우리 몸에 不必要한 老廢物이 쌓이게 되면 代謝機能이 떨어지게 된다. 韓方에서는 襲踏이나 瘀血이 蓄積되었다고 한다. 適切한 絶食을 통해 非正常的인 代謝産物 除去, 氣血 生成 機能 回復 및 心身의 올바른 大使 回復을 期待할 수 있다”고 傳했다.

허수정 차의과대학 敎授(스포츠醫學)는 “5日 食事, 2日 500~600kcal 程度로 칼로리를 制限해 食事하는 5:2 間歇的 斷食은 體重 調節, 新陳代謝 健康管理를 위한 目的으로 使用된다. 血糖, 血中 콜레스테롤 數値를 낮추는 肯定的인 效果가 있다고 報告된다”고 說明했다. 許 敎授는 또 “單式 期間 外에는 充分한 蛋白質 攝取를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單式 期間에는 激한 運動은 避하고 스트레칭 程度의 가벼운 運動을 竝行하는 게 좋다. 旣存 疾病을 갖고 있는 境遇라면 斷食에 앞서 醫療陣과 相談 및 診療가 先行돼야 한다. 오상우 東國大一山病院 敎授(家庭醫學科)는 “平素 糖尿病으로 먹는 藥을 服用하고 있거나 인슐린을 使用하는 境遇라면 斷食에 따른 低血糖의 危險이 높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

體重管理를 위해서는 攝取 에너지와 消費 에너지의 均衡이 重要하다. 體重은 먹는 것과 運動量에 依해서만 決定되는 것이 아니다. 라이프스타일, 生活 習慣에 따른 睡眠, 生活 活動量, 食事 時間과 타이밍 等 여러 가지에 影響을 받을 수 있다. 食事, 運動 뿐 아니라 올바른 라이프스타일을 營爲하고 있는지 모니터링이 必要하다고 한다.

老年層이 負傷 없이 安全하게 테니스를 치려면 무엇보다 關節 健康이 重要하다는 게 專門家 얘기다. 허수정 敎授는 “關節의 悠然함, 關節 安定化를 위한 周邊 筋肉들의 適切한 筋力이 必要하다. 個人 運動이나 運動 專門家의 도움을 통해 이와 같은 것들을 管理할 수도 있다. 準備運動과 테니스 後 關節 周邊이 잘 回復할 수 있도록 하는 回復 運動이 더 必須라고 생각한다”고 傳했다.

꾸준한 體重 管理로 무릎에 加해지는 負擔까지 줄인 主 會長은 테니스를 오래 치기 위해 平素 柔軟性과 筋力 强化에도 神經 쓰고 있다. 스트레칭과 하루 30,40分 室內 自轉車로 下體 筋力을 키우려 한다. 그 德分에 테니스를 칠 때 스피드가 살아나고 날카로운 발리의 威力이 커졌다.

서울 송파구에 테니스 코트를 운영하고 있는 주원홍 대한장애인테니스협회 회장. 보라색 코트와 편의 시설을 갖춘 클럽하우스가 호평을 받고 있다. 김종석 기자 kjs0123@donga.com
서울 송파구에 테니스 코트를 運營하고 있는 주원홍 大寒障礙人테니스協會 會長. 보라色 코트와 便宜 施設을 갖춘 클럽하우스가 好評을 받고 있다. 金鍾奭 記者 kjs0123@donga.com

●“테니스 코트 開場으로 스포츠 文化 舍廊房 役割”
主 會長은 最近 서울 송파구에 테니스 코트(2個面)를 開場해 直接 運營에 나섰다. 보라色을 입힌 하드코트와 테니스와 關聯된 아트 컬렉션이 櫛比한 클럽하우스는 테니스 同好人 사이에 周圍에 흔치 않은 名所라는 입所聞을 타면서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다. 主 會長은 “運動할 곳을 찾기 힘든 選手와 주니어 選手들의 訓鍊 便宜를 提供하고 싶다. 選手 育成을 책임지고 있는 코치들의 舍廊房 役割도 할 것”이라고 말했다.

主 會長은 또 自身의 이름을 딴 ‘JW 스포츠 앤 아트 파운데이션’을 出帆시켜 스포츠와 藝術 有望株를 發掘하고 後援할 計劃도 하고 있다. 되찾은 健康으로 새로운 意欲이 넘치고 있다.



金鍾奭 채널A 成長動力센터 部長 kjs012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