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뼈-발바닥 痛症으로 큰 不便… 걷고난 後 발 스트레칭하세요”|동아일보

“뼈-발바닥 痛症으로 큰 不便… 걷고난 後 발 스트레칭하세요”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足部疾患 ‘拇指外反症’ ‘足底筋膜炎’
女性 患者 많은 ‘拇指外反症’
退行性 疾患인 ‘足底筋膜炎’

박유정 목동힘찬병원 정형외과 원장은 ”무지외반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발가락이 꽉 끼는 신발은 피하고, 발가락 근력 강화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사진=신원건 기자 laputa@donga.com
박유정 목동힘찬병원 整形外科 院長은 ”무지외반症을 豫防하기 위해서는 平素 발가락이 꽉 끼는 신발은 避하고, 발가락 筋力 强化 運動을 하는 것이 重要하다”고 强調했다. 寫眞=신원건 記者 laputa@donga.com
여름철이면 적지 않은 足部疾患 患者들이 病院을 찾는다. 健康保險審査評價院에 따르면 2018年부터 3年 間 拇指外反症, 足底筋膜炎 等 足部疾患으로 病院을 찾은 患者는 6∼8月에 47萬1145名으로 가장 많았다. 代表的인 足部疾患人 拇指外反症과 足底筋膜炎의 治療法에 對해 박유정 목동힘찬병원 整形外科 院長에게 仔細히 알아봤다.

무지외반症의 發病 原因과 手術 治療


足部疾患은 발가락이 굽거나 발가락의 바닥과 等이 신발과 닿아서 생긴다. 審美的 理由로 女性 患者의 比率이 男性에 비해 相對的으로 높다. 엄지발가락이 두 番째 발가락 쪽으로 휘는 무지외반症은 신발 때문에 생기는 代表的인 女性 발 變形 疾患이다. 엄지발가락이 바깥쪽으로 휜 狀態에서 甚하게 튀어나와 痛症을 일으킨다. 遺傳的 原因이나 平발, 關節의 過度한 柔軟性, 발이 넓은 境遇 等 先天的으로 發生할 수도 있지만 大部分 발에 꽉 맞거나 굽이 높은 구두를 長期間 着用해 發生하는 境遇가 많다.

單純히 휘는 程度가 아니라 엄지발가락이 옆으로 비틀어지면서 機能을 喪失하고 발가락과 발허리를 잇는 關節이 붓고 아프다. 발바닥에도 굳은살이 생기고 痛症이 發生한다. 무지외반症은 普通 엑스레이 檢事로 엄지발가락이 휜 程度가 15度 以上일 때 診斷한다. 女性의 신발이 무지외반症의 重要한 發病 原因이지만 女性이 男性보다 더 柔軟한 것도 變形이 많이 發生하는 原因이다. 무지외반症이 있으면 걸을 때 엄지발가락이 둘째 발가락을 밀어서 다른 발가락의 變形까지 일으킬 수 있다. 엄지발가락만 아픈 境遇에는 신발을 신지 않으면 痛症이 사라지지만 둘째 발가락이 아프기 始作하면 신발을 신지 않더라도 痛症이 있다.

治療는 엄지발가락이 휘어진 程度에 따라 補助器, 特需 신발 等의 保存的 療法과 變形을 바로잡는 手術的 療法을 통해 治療한다. 輕微하고 變形이 甚하지 않은 境遇 鎭痛消炎劑나 運動治療, 機能性 깔창이나 矯正祈禱 一部 도움이 또 된다. 발바닥과 발가락뼈를 支持하고 발가락 사이를 벌려주는 特殊 신발은 痛症 緩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나 變形과 痛症이 甚하고 신발을 身氣 不便하거나 다른 발가락까지 變形이 생겼다면 手術을 考慮해야 한다. 틀어진 발가락뼈의 整列을 바로잡는 方式으로 拇指外反症 變形을 矯正할 수 있다.

過去에는 튀어나온 뼈를 깎아내는 手術을 했으나 再發하는 境遇가 많아 엄지발가락과 뼈의 靭帶를 日子로 잡아주는 折骨術을 施行해서 再發率을 낮추는 方向으로 發展해왔다. 矯正 手術은 變形된 발模樣을 반듯하게 만들어 준다. 겉으로 보기에 비슷한 變形이라도 各各 狀態가 다르기 때문에 뼈를 끊어서 이동시키고 靭帶度 늘여주는 手術 形態가 100餘 가지에 이른다.

代表的인 스카프(scarf) 折骨術은 Z字로 뼈를 折骨하는 方法이다. 折骨 面이 넓어 뼈끼리 닿는 面積도 넓어져 安全性이 높다는 長點이 있지만 節槪 部位가 平均 4∼5cm 程度로 크다는 限界가 있다. 營養을 供給하는 神經과 血管이 지나는 骨膜을 다 걷어내기 때문에 뼈를 正確하게 보며 手術할 수 있지만 골막이 損傷되면 手術 後 癒合과 回復 速度가 더디다.

무지외반증 최소침습 수술 전과 후.
拇指外反症 最小侵襲 手術 前과 後.
따라서 最近에는 最小侵襲 矯正折骨術을 많이 하는 趨勢다. 엑스레이를 보면서 年賦組織을 最小限으로 切開해 折骨龍 버(burr)를 揷入한다. 그런 다음 中足骨(발목뼈와 발가락뼈 사이의 발허리뼈)의 內側部를 折骨을 한 後 螺絲를 揷入해서 固定해준다.

折骨을 하는 機構가 바늘처럼 생긴 끝이 뾰족한 鍼의 形態이기 때문에 구멍을 살짝 뚫어 침이 들어갈 수 있도록 入口만 만들어주면 된다. 揷入된 침이 回轉하면서 願하는 角度로 뼈를 折骨한다. 이렇게 校定한 다음에는 螺絲를 집어넣어 固定한다.

작은 구멍만 뚫기 때문에 한두 달 程度 지나면 흉터가 거의 남지 않는다. 脊椎痲醉나 발목에만 注射하는 局所痲醉를 하고, 나사는 굳이 뽑지 않아도 된다. 患者마다 差異가 있지만 普通 다음 날부터 室內에서 基本的인 日常生活이 可能하다. 普通 2∼3日 程度 入院하며 6週 程度 補助신발을 着用해 발을 保護한다. 平均 6∼8週 程度면 回復할 수 있다.

足底筋膜炎의 發病 原因과 治療法


足底筋膜炎은 全體 人口의 約 10%에서 發生할 程度로 흔한 疾患이다. 발바닥의 衝擊을 吸收하는 足底筋膜이라는 筋肉에 異常이 생기며 發病한다. 發病 時 발바닥이 붓고 발바닥과 뼈가 만나는 곳에 痛症을 느낀다. 甚한 境遇 못 걸을 程度로 症狀이 惡化되기도 한다. 主로 超音波로 診斷을 하며 手術이 必要한 境遇 自己共鳴映像法(MRI)으로 精密檢査를 施行하기도 한다.

足底筋膜炎은 오래 걷거나 달리는 運動을 즐겨 하거나 長時間 서서 일하는 職業群, 衝擊 吸收가 안 되는 딱딱한 신발 着用, 잘못된 步行 習慣, 平발 等 다양한 理由로 發生할 수 있지만 발바닥 筋肉의 柔軟性이 떨어지는 退行性 變化가 主要 原因이다. 따라서 退行性 變化가 始作되는 40, 50代 女性의 發病率이 가장 높다. 이렇게 中年 女性의 發病率이 높은 理由는 女性호르몬의 變化로 인해 발바닥 脂肪層이 얇아지면서 발바닥에 加해지는 衝擊의 吸收가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이다.

治療法은 筋膜 損傷 程度에 따라 나뉜다. 輕微하면 體外衝擊波, 藥물注射, 맞춤型 깔창 等 保存治療로 나아질 수 있지만 狀態가 더 나빠 慢性化된 境遇에는 手術的 治療가 必要하다. 발 뒤꿈치쪽에 5cm 程度 크게 切開해 튀어나온 骨極을 節制하고 筋膜을 切開해 厭症을 除去하는 手術을 하기도 했다. 이때 깁스나 副木 等 固定治療가 必要해 빠른 日常復歸가 힘들다.

하지만 最近에는 局所痲醉 後 皮膚에 直徑 2mm의 작은 포털에 內視鏡 카메라와 機構를 足底筋膜쪽에 揷入하는 方法으로 治療가 可能하다. 中足骨의 骨極을 除去하고 다듬어낸 뒤 筋膜을 切開해주는 最小侵襲 足底筋膜 內視鏡 手術이다. 작은 구멍을 내고 內視鏡을 活用해 手術하기 때문에 周邊 組織을 損傷하지 않고 筋膜에 直接 接近해 約 15分 以內로 厭症을 除去할 수 있다. 手術 後 痛症뿐 아니라 入院, 깁스, 흉터 等에 對한 負擔이 切開手術에 비해 相對的으로 적다.

발 健康을 위한 生活 習慣


健康한 발을 維持하기 위해서는 便한 신발을 신는 것이 優先이다. 발바닥에 衝擊을 덜어 주는 쿠션이 있고 材質이 부드러워 발 길이와 넓이에 잘 맞는 신발이 좋다. 不得已하게 굽이 있는 신발을 신어야 한다면 5cm 以下의 굽을 신고 높은 굽의 신발은 2時間 以上 신지 않는 것이 좋다. 걷기나 달리기 運動 時에는 充分히 스트레칭을 하고 無理하지 않도록 한다. 많이 걷거나 運動을 한 後에는 足浴이나 스트레칭으로 발바닥 筋肉을 이완시켜주는 것이 좋다. 平素 발가락을 벌렸다 펴거나 발가락으로 冊張을 넘기는 等 발가락 筋肉을 强化하는 스트레칭을 하면 도움이 된다.

足部疾患을 豫防하는 셀프 스트레칭


出處: 스트레칭 아나토미·learnmuscles

○ 腓骨筋 筋肉 스트레칭


椅子에 앉아 왼발을 바닥에 대고 오른쪽 발목을 올려 왼쪽 무릎 위에 놓는다. 오른손으로 오른쪽 발목을 잡아서 固定시키고 왼손으로 오른쪽 발등 쪽의 全體 발가락을 잡는다. ①발목과 발가락을 同時에 밑으로 잡아당긴다. ②45度 위로 잡아당긴다. ③45度 아래로 잡아당긴다. 발가락, 발목, 정강이에서 痛症이 살짝 느껴지거나 筋肉이 당기는 支店에서 ①②③ 銅雀乙 各各 10秒에서 1分間 維持한다.

○ 종아리 筋肉 스트레칭


壁을 마주 보고 서서 어깨 넓이, 높이로 팔을 壁에 짚는다. 오른쪽 다리를 뒤로 뺀 後 왼쪽 다리에 體重을 실어서 무릎을 굽혀 준다. 팔굽혀 펴기를 하듯이 八道 같이 굽혀준다. 이때 오른쪽 발뒤꿈치가 들리지 않고 兩쪽 발 模樣은 11字를 維持해야 한다. 오른쪽 종아리에서 발바닥까지 당기는 느낌이 들도록 하며 15秒 程度 維持한다.

홍은심 記者 hongeunsim@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足部疾患 #足底筋膜炎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