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승원 嶺背 代表 `리뎀션 게임은 世界的 趨勢.. 韓國도 家族型 아케이드 文化 만들어야`|동아일보

송승원 嶺背 代表 "리뎀션 게임은 世界的 趨勢.. 韓國도 家族型 아케이드 文化 만들어야"

  • 東亞닷컴
  • 入力 2022年 5月 19日 17時 21分


코멘트
"只今 全 世界 아케이드 게임 市場은 리뎀션 게임 市場으로 가고 있어요. 아케이드 게임 센터가 家族이 함께 즐기는 健全한 方式으로 定着된 지 오래죠. 韓國도 그렇게 바뀌어야 합니다."

리뎀션 게임이란 '點數 補償形' 아케이드 게임을 말한다. 利用者가 게임을 즐기고 나면 點數에 따라 쿠폰이 나오고, 그런 쿠폰을 모아 작은 人形이나 食事를 하는 等의 보너스를 얻는 方式이다. 美國의 家族型 엔터테인먼트 체인店 '데이브 앤 버스터즈' 等에서 主로 볼 수 있다.

지난 5月 12日부터 15日까지 一山 킨텍스에서 進行된 2022 플레이엑스포 行事場에 이 리뎀션 게임 示範事業 弘報館이 마련됐고, 이곳에서 만난 嶺背의 송승원 代表는 國內에서도 "리뎀션 게임의 活性化가 꼭 必要하다."는 立場을 보였다.

송승원 嶺背 代表(寫眞 出處=게임東亞)

宋 代表는 全 世界가 리뎀션 게임을 통해 健全한 家族型 文化를 만들어가고 있는데 唯獨 韓國만 꽉 막혀 있다며, 코로나가 克服되고 있는 只今이 리뎀션 게임을 活性化시킬 適期라고 說明했다. 또한 그는 새로운 家族型 文化를 創出할 수 있는 重要한 時期를 絶對 놓쳐선 안된다고 덧붙였다.

"美國 等 海外에서는 온 家族이 재미있게 즐기는 綜合 엔터테인먼트 센터가 많아요. 아이들을 위한 生日 파티도 하고, 옆에 어른들을 위한 리뎀션 게임機도 있고요. 海外처럼 韓國에도 家族이 함께 즐기는 健全한 아케이드 게임 文化를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韓國은 그런 文化가 없잖아요."

健全한 아케이드 게임 文化 育成. 그래서 송승원 嶺背 代表는 直接 文化部 리뎀션 게임 示範事業에 申請書를 넣었다고 했다.

그리고 1年 半 程度의 時間을 들여, 오는 5月 27日부터 연신내 驛 周邊에 리뎀션 게임을 包含한 엔터테인먼트 센터를 오픈한다고 귀띔했다. 地下 1層은 一般 娛樂室, 1層은 리뎀션 게임센터, 3層은 노래房, 4層은 撞球場 等 누구나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構成으로 꾸몄다며, 콘셉트는 日本의 라운드 원이나 東南亞의 타임존을 벤치마킹해 設定했다고 했다.

2022플레이엑스포 영배 부스 앞에 선 송승원 대표(사진 출처=게임동아)
2022플레이엑스포 嶺背 부스 앞에 선 송승원 代表(寫眞 出處=게임東亞)

"리뎀션 게임이 가지는 意味는 또 있습니다. 國內 아케이드 게임事業은 滅種된 거나 다름없지만, 많은 開發社들이 只今도 리뎀션 게임機를 製作해서 海外에 輸出하고 있지요. 海外 아케이드 게임 市場이 어마어마하게 크기 때문에, 리뎀션 게임을 海外 輸出의 孝子 種目으로 키울 수 있습니다."

지난 2021年 韓國콘텐츠振興院 報告書에 따르면 지난해 韓國 아케이드 게임 市場 規模는 2271億 원 水準이었다. 韓國 게임 市場 占有率 1.2%로 悽慘한 水準인데, 여기서 人形 뽑기를 빼면 1000億 원도 안 되는 게 現實이었다. 하지만 海外 아케이드 게임 市場의 全體 크기는 約 338億 달러로 韓華 43兆 원에 이른다.

宋 代表는 이 43兆 원의 市場을 只今부터라도 積極的으로 開拓할 必要가 있다고 봤다. 韓國 게임社들이 PC 온라인 게임이나 모바일 게임 못지않게 리뎀션 게임 開發 能力도 뛰어나다며, 그는 國內에서 리뎀션 게임이 活性化가 된다면 좋은 테스트 베드가 생겨 輸出에 훨씬 유리해질 것이라 說明했다. 또 다른 'K 게임 市場'李 開拓될 수 있다는 말도 덧붙였다.

"저희 嶺背는 이番 리뎀션 게임 示範 事業을 통해 새로운 文化를 만들어나가려고 합니다. 賣場을 세련되게 가꾸고 健全한 家族型 놀이 空間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最善을 다할 豫定입니다. 이제 '바다이야기'라는 멍에에서 벗어나, 새로운 아케이드 게임 市場을 노려야 할 때입니다. 잘 付託드립니다."

東亞닷컴 게임專門 조학동 記者 igelau@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