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三星電子, 下半期 AP 占有率 反騰 期待…`中低價 攻略 的中`|東亞日報

三星電子, 下半期 AP 占有率 反騰 期待…'中低價 攻略 的中'

  • 東亞닷컴
  • 入力 2022年 5月 18日 18時 07分


코멘트
삼성전자가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以下 AP) 市場에서 下半期 反轉을 노린다. 中低價型 5G 모바일 AP 供給을 늘리면서 市場 占有率이 反騰할 展望이다. 憂慮를 샀던 파운드리 收率도 安定勢에 접어든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 시스템LSI 事業部는 프리美業級 製品인 엑시노스 2200에 더해 中低價型 製品인 엑시노스 1080, 엑시노스 1280 等으로 5G 모바일 AP에서 全 製品群을 갖춘 만큼 中低價 라인 攻掠을 통해 모바일 AP 市場 占有率을 持續的으로 擴大해 나갈 計劃이다.

삼성전자 엑시노스 1280. 출처=삼성전자
三星電子 엑시노스 1280. 出處=삼성전자

市場調査業體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以下 SA)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4分期 AP 市場占有率 6.6%로 퀄컴, 미디어텍, 애플에 이은 4位를 記錄했다. SA는 퀄컴, 미디어텍, 애플은 占有率을 높였지만 하이실리콘과 三星은 占有率을 잃었다고 덧붙였다. 實際 삼성전자는 지난 몇 年 間 퀄컴, 미디어텍 等과의 競爭에서 꾸준히 占有率을 잃어왔다. 그러나 스마트폰 市場에서 가장 큰 比重을 차지하는 中低價 市場에서 宣傳이 期待되는 만큼 占有率 回復 餘力은 充分하다.

特히 엑시노스 1280이 三星電子의 占有率 回復을 牽引할 展望이다. SA는 “三星 LSI는 6年 만에 처음으로 1億 個 未滿의 AP를 出荷했다. 그러나 새로운 中低價型 5G AP인 엑시노스 1280으로 市場 占有率을 回復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엑시노스 1280은 三星 파운드리 5나노 EUV 工程으로 生産하는 中低價型 5G 모바일 AP다. 6GHz 以下 低周波帶域과 超高周波帶域(밀리미터波)까지 모두 支援하는 5G 모뎀이 搭載됐으며 FHD+ 解像度와 最大 120Hz 注射率을 支援한다. 이미지 信號 處理 裝置도 改善해 最大 1億 800萬 畫素와 3代의 카메라 支援으로 高畫質 寫眞을 撮影할 수 있다. 또한 秒當 4.3兆 番 演算할 수 있는 神經網處理裝置를 갖춰 人工知能을 活用한 다양한 機能을 提供할 수 있있다. 公式 發表는 지난 4月이었지만 3月에 이미 엑시노스1280을 搭載한 스마트폰인 갤럭시 A53 5G, 갤럭시 A33 5G 等을 먼저 公開한 바 있다.

갤럭시 A 시리즈는 갤럭시 시리즈 中에서도 가장 높은 販賣量을 차지하는 主力 製品이다. 그런 만큼 갤럭시 A 시리즈를 내세운 三星電子가 스마트폰 市場에서 善戰할수록 엑시노스 占有率도 自然스레 높아질 展望이다. 올해 初만 해도 프리미엄級 製品인 엑시노스 2200의 갤럭시S22 國內 모델 搭載 不發로 占有率 回復이 遲遲不進할 것으로 豫想됐지만, 中低價 製品에서 엑시노스 供給을 大幅 늘리면서 오히려 占有率 擴大를 꾀할 수 있게 된 셈이다.

엑시노스 1280을 탑재한 갤럭시 A53 5G과 갤럭시 A33 5G. 출처=삼성전자
엑시노스 1280을 搭載한 갤럭시 A53 5G과 갤럭시 A33 5G. 出處=삼성전자

實際 三星電子는 여러 憂慮에도 不拘하고 스마트폰 市場에서 좋은 成跡을 거두고 있다. 市場調査業體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삼성전자가 올해 1分期 스마트폰 市場에서 市場 占有率 23%로 1位를 記錄했다고 發表했다. 三星電子는 1分期 實績 發表에서 스마트폰 7400萬 代와 태블릿 800萬 臺를 販賣했다고 밝혔다.

엑시노스 1280는 갤럭시 A 시리즈 外에도 갤럭시 M 시리즈, F 시리즈 等 多樣한 中低價 製品에 탑재되며 占有率을 더욱 늘려나갈 展望이다. 엑시노스1080度 中國 스마트폰 製造社들을 顧客社로 確保하며 存在感을 키워나가고 있다. 비보(Vivo)는 지난해 X60, X70 시리즈에 이어 올해 新製品 S15e에도 엑시노스 1080을 採擇했다. 業界 關係者는 "中國 市場을 비롯해 高性能 中低價 AP에 對한 需要가 늘어나고 있다"면서 "프리미엄, 中低價 라인을 모두 攻掠하는 三星의 모바일 AP 戰略이 結局 市場占有率 擴大로 이어지게 될 것"이라고 展望했다.

엑시노스 生産을 맡는 三星 파운드리의 收率이 安定勢로 접어들었다는 點도 肯定的 要因이다. 삼성전자는 “파운드리는 供給 이슈 等 憂慮 속에서도 모든 應用處 需要가 堅調한 가운데 尖端公正 比重을 擴大하고 收率도 安定 軌道에 進入했다”고 밝혔다. 엑시노스 1080, 엑시노스1280 等을 生産하는 5나노 工程은 現在 成熟 段階로 접어들었으며, 한때 낮은 收率로 도마 위에 올랐던 4나노 工程도 當初 計劃한 區間에 進入했다고 삼성전자는 밝혔다. 神功정인 3나노 公正 梁山 準備도 올해 2分期 내를 目標로 順調롭게 이뤄지고 있다.

東亞닷컴 IT專門 권택경 記者 tk@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