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成功의 키, 인스타그램 마케팅] 1部 - 인스타그램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影響|東亞日報

[成功의 키, 인스타그램 마케팅] 1部 - 인스타그램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影響

  • 東亞닷컴
  • 入力 2022年 5月 17日 10時 26分


코멘트
[연재순서]

1部 - 인스타그램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影響

2部 - 反應을 이끌어내는 콘텐츠의 모든 것
3部 - 露出度를 높이는 태그 200% 活用法
4部 - 忠誠 顧客을 만들어내는 疏通 戰略
5部 - 인스타그램으로 成功하는 비즈니스 만들기

인스타그램은 이제 비즈니스에 있어 必須 마케팅 道具다. 현대 비즈니스에서 온라인 마케팅은 꼭 必要하다. 하지만 온라인 마케팅을 막상 始作하려니 漠漠하게 느껴지는 사람이 大多數다. 마케팅은 많은 知識과 經驗이 있어야 可能할 만큼 어렵다는 認識이 蔓延한데, 한便으로는 그 認識이 틀린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이런 苦悶을 正말 시원하게 解決해 주는 온라인 마케팅 道具가 바로 SNS, 그 中에서도 가장 强力한 '인스타그램'이다.
提供=핫셀러
인스타그램은 利用者 中 92%가 쇼핑 時 參考할 程度로 消費者에게 强力한 影響力을 미치고 있다. 또 韓國人이 가장 오래 使用하는 SNS 앱이며, 特히 트렌드를 리드하는 10 ~ 30代가 가장 많이 利用하는 가장 트렌디한 空間이기도 하다.

이처럼 인스타그램은 消費를 이끄는 MZ世代가 主流를 이루는 만큼, 온라인 마케팅을 始作하는데 있어서 選擇이 아닌 必須가 됐다. 가장 큰 소리를 낼 수 있는 擴聲器를 앞에 두고 外面할 理由는 없다.

인스타그램은 나날이 비즈니스的으로 進化하고 있다

가장 急進的인 變化를 보이는 SNS는 인스타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昨年 숏폼 콘텐츠(1~5分 程度의 짧은 分量의 콘텐츠)인 '릴스'를 導入하는 것은 勿論, 最近 探索 領域에 大規模 업데이트를 進行하며 꾸준히 트렌디한 發展을 거듭해왔다. 이와 같은 變化는 비즈니스에 있어서도 떼려야 뗄 수 없는 關係를 形成하고 있다.

인스타그램은 初期부터 事業者를 위한 프로페셔널 計定을 提供했다. 이 프로페셔널 計定은 인스타그램 計定을 廣告에 活用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하는 것이라 여기면 된다. 프로페셔널 計定으로 轉換된 計定만이 ‘弘報하기’ 機能을 通한 有料 廣告가 可能하기 때문이다. 또 프로페셔널 計定은 인사이트를 통한 成果 測定이 可能하며, 揭示物 업로드 豫約도 可能하다. 여러모로 事業者가 인스타그램을 마케팅 手段으로 活用할 수 있도록 便宜를 提供한다.
제공=핫셀러
提供=핫셀러
事業者를 위한 인스타그램의 變化는 繼續됐다. 2018年 5月, 인스타그램은 쇼핑태그라는 新機能을 선보이며 이커머스 플랫폼으로의 發展을 圖謀했다. 쇼핑태그는 인스타그램 寫眞에 製品 링크를 띄우는 것으로, 더욱 손쉽게 製品 情報를 提供하며 製品 購買를 誘導할 수 있다. 온라인 쇼핑몰을 運營하는 事業者라면 有用하게 活用할 수 있는 機能이다. 最近에는 下端 메뉴에 쇼핑태그를 모아둔 쇼핑탭이 新設되어, 이커머스 活用度를 높이려는 인스타그램의 속마음도 엿볼 수 있다.

제공=핫셀러
提供=핫셀러
그러나 인스타그램이 事業者에게 유리한 點만 있었던 건 아니다. 해시태그나 計定 이름, 計定 아이디 等을 통해서만 情報 露出이 可能했기에, 使用者가 願하는 비즈니스를 檢索했을 때 多少 不便함을 同伴되긴 했다. 이러한 過程을 인스타그램은 해시태그 없이 本文 內容만으로 願하는 콘텐츠를 檢索하도록 새로운 檢索 機能을 導入하며 檢索엔진火를 試圖했다. 이를 통해 使用者는 單語 하나만으로도 콘텐츠를 찾을 수 있게 됐고, 事業者는 顧客에게 더 많이 露出될 수 있는 機會를 얻게 됐다.

제공=핫셀러
提供=핫셀러

많은 브랜드들이 인스타그램을 통해 좀더 많은 사람들에게 到達하고 賣出을 增大하고 있으며, 企業과 인플루언서의 成長을 통해 大規模 인스타그램 市場을 構築하고 있다. 앞으로 더 많은 分野에서 인스타그램 마케팅 市場에 뛰어들 것이고 그만큼 競爭도 더욱 熾烈해질 것이다. 그렇기에 하루빨리 인스타그램을 始作하여 先占 效果를 가져가길 勸한다.

인스타그램으로 비즈니스에 成功하려면 이 3가지만 알면 된다. 成功的인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위해서는 '콘텐츠'와 '露出', '疏通', 이 세 가지를 戰略的으로 活用해야 한다.
제공=핫셀러
提供=핫셀러
인스타그램에서는 프로필 領域부터 피드까지 使用者에게 보이는 모든 領域이 콘텐츠가 되고, 이를 얼마나 잘 活用하느냐에 따라 첫印象이 決定된다. '이니스프리'의 境遇 컨셉은 濟州島에 사는 少女이며, 計定의 피드 構成은 華奢한 色感을 지닌 少女의 純粹함을 表現하고 있다. 이로 因해 사람들이 이니스프리를 떠올릴 때면 밝은 이미지를 생각하게 된다. 이렇듯 콘텐츠를 통해 印象을 잘 남기는 게 얼마나 重要한 지를 보여준다.

제공=핫셀러
提供=핫셀러
콘텐츠가 잘 갖춰졌음에도 아무에게도 露出이 되지 않는다면 無用之物이다. 內 비즈니스를 알리기 위해선 露出이 잘될 수 있는 準備가 必要하다. 使用者의 關心事 基盤으로 揭示物이 露出이 되는 인스타그램에서는, 潛在 顧客을 만나기 위한 通路인 各種 태그들을 잘 活用해야 한다. 製品과 關聯 없는 해시태그를 使用하면 오히려 購買 轉換率이 下落할 수 있으니, 徹底한 調査를 통해 업로드한 揭示物과 적합한 해시태그를 使用하는 것이 重要하다.

제공=핫셀러
提供=핫셀러
콘텐츠를 露出해 顧客을 誘致했다면, 疏通을 통해 再購買率을 높여야 한다. 內/우리 인스타그램 計定을 訪問한 使用者는 '좋아요', '팔로우' 等의 액션을 取한다. 이 過程에서 適切한 疏通만 이루어진다면 關心 없던 使用者까지 流入시킬 수 있으며, 브랜드를 認識시켜줌으로써 潛在 顧客과의 親密感도 形成할 수 있다.

이렇듯 原理만 알면 쉽게 適用할 수 있는 核心 戰略을 簡單하게 紹介했다. 누군가는 스스로 인스타그램 마케팅의 첫걸음을 내디딜 실마리를 發見했길 期待한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선뜻 試圖하지 못하는 이들에게는 '些少한 習慣이 運命을 바꾸듯 누구든 實踐한다면 비즈니스的 成果를 낼 수 있다'라고 말하고 싶다. 實踐하지 않으면 成功할 수 없으며 淘汰될 수밖에 없다.
제공=핫셀러
提供=핫셀러
핫셀러는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를 活用하여 비즈니스에 直接的인 影響을 주는 빅데이터 마케팅을 展開하고 있다. 以後 連載를 통해 비즈니스 成功을 위한 우리의 인스타그램 마케팅 노하우와 各 戰略別 빅데이터 活用 마케팅에 對해 詳細히 다룰 豫定이다.

핫셀러 퍼포먼스팀 (performance@hotseller.co.kr)

핫셀러는 技術 인프라 基盤의 빅데이터를 活用한 마케팅, 廣告, 弘報 代行 企業으로, 現在는 플랫폼 서비스, 流通 및 製造業 等으로 事業을 擴張하고 있다. 핫셀러의 퍼포먼스팀은 핫셀러의 戰死 마케팅을 總括하고 있으며, 自體 브랜딩을 筆頭로 빅데이터를 통한 市場 調査, 퍼널 分析/硏究開發, 콘텐츠 製作을 하고 있다. 自社 新規 브랜드 런칭 時 모든 마케팅을 主管하며, 他 部署와의 協力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를 發掘 및 開發하고 있다.

整理 / 東亞닷컴 IT專門 이문규 記者 munch@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