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꽃中年의 健康]디스크 아닌데… 걷기 힘든 腰痛, ‘脊椎管狹窄症’ 탓일 수도|동아일보

[꽃中年의 健康]디스크 아닌데… 걷기 힘든 腰痛, ‘脊椎管狹窄症’ 탓일 수도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0月 13日 03時 00分


코멘트

脊椎管狹窄症

척추관협착증은 질환의 정도가 심할수록 오래 서있거나 걷기가 힘들어진다. 보행거리가 점차 짧아지는 것을 시작으로 요통이나 다리저림, 감각 이상 등이 동반된다. 게티이미지코리아
脊椎管狹窄症은 疾患의 程度가 甚할수록 오래 서있거나 걷기가 힘들어진다. 步行距離가 漸次 짧아지는 것을 始作으로 腰痛이나 다리저림, 感覺 異常 等이 同伴된다. 게티이미지코리아
송주현 노원자생한방병원 병원장
송주현 蘆原自生韓方病院 病院長
《#. 팬데믹 以後 崔 部長(55)에게는 새로운 趣味가 생겼다. 바로 ‘걷기’다. 그는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擴散을 起點으로 줄어든 會食과 늘어난 在宅勤務로 얻은 저녁 日常을 걷기로 채웠다. 家族과 함께 散策하며 有益한 時間도 보내고 健康까지 챙길 수 있어 一擧兩得이다. 그러나 最近에 너무 無理해서 걸은 것일까. 30分 程度 걸으면 허리가 쑤시고 다리가 저리기 始作했다. 쉬었다 가면 또 괜찮아지다가도 이내 다시 症狀이 찾아왔다. 몇 年 前 앓았던 허리디스크 때문인가 싶어 韓方病院을 찾아간 崔 部長. 診斷 結果 ‘脊椎管狹窄症’이라는 뜻밖의 所見을 듣는다.》

脊椎管狹窄症은 疾患의 程度가 甚할수록 오래 서있거나 걷기가 힘들어진다. 步行距離가 漸次 짧아지는 것을 始作으로 腰痛이나 다리 저림, 感覺 異常 等이 同伴된다. 허리디스크(腰椎椎間板脫出症)와 症狀이 類似해 誤認하기도 한다.

脊椎管狹窄症이란 老化에 따라 두꺼워진 脊椎 周邊의 靭帶와 關節 等 여러 要因으로 脊椎 내 神經 通路인 脊椎管을 좁게 만들어 周邊 神經을 壓迫하는 疾患이다. 脊椎管狹窄症은 崔 部長처럼 오래 걷기 힘들어지기도 하지만 허리를 앞으로 굽히면 痛症이 사라지기도 한다. 허리를 앞으로 숙일 때 瞬間的으로 脊椎管이 넓어지기 때문이다. 이런 탓에 自然스럽게 허리를 구부정하게 걷게 되고 이 姿勢가 繼續되면 所謂 ‘꼬부랑 할아버지’가 되는 것이다.

問題는 脊椎管狹窄症은 徐徐히 進行돼 初期 發見이 어렵다는 點이다. 老化에 따른 自然的인 痛症으로 置簿하고 放置하는 境遇가 많다. 結局 脊椎管이 漸次 좁아지다가 神經을 눌러 症狀이 發現되고 나서야 뒤늦게 病院을 찾는다. 허리가 보내는 危險 信號에 銳敏하게 反應해야 하는 理由다. 主로 崔 部長처럼 脊椎管狹窄症의 첫 信號는 50代에 들어서 찾아온다. 實際 健康保險審査評價院 統計를 보면 脊椎管狹窄症 患者는 50代에 이르러 急增하는 趨勢를 보인다. 지난해 基準 50代 男性 脊椎管狹窄症 患者는 11萬4142名으로 40代(4萬1865)보다 3倍 가까이 뛰었다.

따라서 初期 對處를 適切히 取해야 긴 時間을 들이지 않고 充分한 好轉을 期待할 수 있다. 韓方에서는 推拏療法과 針, 藥鍼, 韓藥 處方 等을 竝行하는 한放統合治療로 脊椎管狹窄症을 治療한다. 먼저 韓醫師가 손 또는 身體 一部를 利用해 어긋난 脊椎 周邊의 뼈와 靭帶, 筋肉 等을 밀고 당기는 推拏療法으로 脊椎의 不均衡을 바로잡는다. 特히 推拏療法으로 脊椎 整列을 올바르게 해 좁아진 脊椎管의 負擔을 덜어준다. 이어 鍼治療를 통해 氣血 循環을 圓滑히 하고 緊張된 筋肉을 풀어 痛症을 줄여준다.

무엇보다 자생한방병원이 脊椎管狹窄症 治療에 使用하는 新바로 藥鍼은 뛰어난 抗炎症 및 神經再生 效果가 卓越하다. 韓藥材의 有效한 成分을 人體에 無害하게 精製한 新바로 藥鍼은 國內外 다양한 硏究論文을 통해 厭症 除去와 神經 再生, 軟骨 保護 等에 效果가 科學的으로 立證된 바 있다. 마지막으로 脊椎 周邊의 뼈와 筋肉, 神經 再生에 效果的인 韓藥을 體質에 맞게 服用하면 治療 速度를 높일 수 있다.

脊椎管狹窄症에 좋은 運動은 崔 部長이 趣味로 즐기는 걷기다. 單, 治療와 함께 無理해서 걷기보다 平地를 가볍게 걷고 아프지 않은 範圍에서 조금씩 時間과 距離를 늘려나가기를 助言한다. 또 平素 事務室에 長時間 앉아 있는 職場人들은 허리를 곧게 펴고 바르게 앉는 姿勢를 維持하는 것이 좋다. 한 姿勢로 오래 있는 것도 허리 健康에 좋지 않으므로 點心이나 化粧室 가는 時間 等을 活用해 틈틈이 걷는 方法도 推薦한다.

中年을 지나며 불현듯 허리와 다리가 아프다면 허리디스크 外에도 脊椎管狹窄症을 疑心해보자. 50代 허리 健康을 챙겨야 60∼70代가 健康하다. ‘꼬부랑 할아버지’가 되지 않으려면 只今부터 허리 健康에 對한 꼼꼼한 點檢이 必要하다.


송주현 蘆原自生韓方病院 病院長
#헬스東亞 #健康 #醫學 #꽃中年의 健康 #脊椎管狹窄症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