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人 無菌室에 ‘面回復도’ 設置… 感染 恐怖 줄이고 心理 安定까지|동아일보

1人 無菌室에 ‘面回復도’ 設置… 感染 恐怖 줄이고 心理 安定까지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12月 9日 03時 00分


코멘트

[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現場] 梨大서울病院 造血母細胞移植실
白血病 等 血液癌 患者 入院室…琉璃窓 너머 保護者 面會 可能
最新 設備 갖춰 密着 모니터링



이대서울병원 혈액종양내과 김대영 교수가 면회복도에서 유선전화를 통해 환자와 대화하고 있다.
梨大서울病院 血液腫瘍內科 김대영 敎授가 面會複道에서 有線電話를 통해 患者와 對話하고 있다.

4日 午後 記者가 찾은 서울 江西區 梨大서울病院 本館 4層 造血母細胞移植실. 이곳은 白血病, 림프腫 等 血液癌 患者들이 入院하는 無菌病室이다. 血液癌은 다른 癌에 비해 進行 速度가 빠르고 貧血, 免疫缺乏, 止血障礙 等의 深刻한 合倂症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이 때문에 正確하고 빠른 診斷, 精密한 治療와 함께 無菌病室이 必要한 疾患이다.

一般人들은 들어갈 수 없는 無菌病室이지만 이 病院의 造血母細胞移植室에는 患者와 醫療陣은 勿論 保護者까지 疏通이 可能한 空間이 造成돼 있었다. 바로 서울에선 처음으로 만들어진 ‘面回復도’다.

梨大서울病院 造血母細胞移植室에 마련된 面會複道에는 電話까지 設置돼 있어 이를 통해 患者와 對話를 나눌 수 있었다. 琉璃窓 너머로는 바깥 風景도 볼 수 있어 入院 患者들의 滿足度가 컸다. 骨髓 移植을 받은 血液癌 患者들이 한 달 가까이 無菌病室에서 지내야 하는 건 感染에 對한 憂慮 때문이다. 患者 몸에서 免疫細胞가 消失되고 抗癌治療나 放射線治療를 받는 過程에서 몸의 粘膜들이 損傷되기 쉽다. 菌이 浸透하기 쉬운 狀態가 되면서 呼吸器 系統의 感染 憂慮가 커지게 된다. 이런 理由로 醫療陣도 無菌病室에 들어오려면 옷에 묻은 菌을 없애기 위한 ‘空氣샤워’ 過程을 거쳐야 한다.

무균병실인 조혈모세포이식실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입구에 설치된 공기샤워기를 거쳐야 한다.
無菌病室人 造血母細胞移植室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入口에 設置된 空氣샤워器를 거쳐야 한다.
患者는 이곳 無菌病室에서 3, 4週間 外部와 隔離돼 지내야 한다. 隔離에 따른 不安한 心理 狀態와 컨디션은 患者의 回復을 더디게 만드는 要素 中 하나다. 梨大서울病院은 血液癌 患者가 家族들과 對話할 수 있는 시스템을 設計했다. 保護者들은 別途로 마련된 面會複道에서 琉璃窓을 사이에 두고 患者와 인터폰으로 對話하면서 患者의 健康 狀態를 確認하고 있었다. 患者가 家族 等 保護者들과의 面會를 통해 心理的 安定을 얻을 수 있다는 長點이 있다.

이곳에선 專門의 4名이 患者 診療를 擔當하고 있다. 成人 血液疾患은 김대영 敎授와 정성훈 敎授가, 또 小兒 血液疾患은 유경下 醫療院長과 유은선 敎授가 各各 맡았다. 金 敎授는 白血病의 한 種類로, 림프毛毬가 過多해져 생기는 癌인 ‘急性림프毛毬白血病’ 專門으로 世界的인 水準의 저널에 硏究結果를 發表하는 等 血液腫瘍 疾患 治療와 硏究에서 成果를 내고 있다. 金 敎授는 再生不良貧血, 骨髓增殖性疾患, 骨髓移植度 擔當하고 있다. 鄭 敎授는 올해 大寒血液學會 優秀硏究者賞을 받는 等 屬望받는 젊은 專門醫다. 有 醫療院長과 유은선 敎授는 小兒血液疾患이나 림프節疾患, 白血病 腦腫瘍 等 血液腫瘍 疾患을 專門으로 治療하고 있다.

환자가 입원하고 있는 양압입원실에 헤파필터를 설치해 공기 중 감염을 막고 있다.
患者가 入院하고 있는 量壓入院室에 헤파필터를 設置해 空氣 中 感染을 막고 있다.
梨大서울病院 造血母細胞移植室의 가장 큰 長點은 모든 病床이 1人室로 構成돼 있다는 것이다. 隔離病床 施設 基準 15m² 以上으로 快適한 病室 環境을 構築했다. 最尖端 量壓 隔離施設과 헤파필터를 設置해 患者들을 空氣 中 感染으로부터 徹底히 保護하고 있다. 患者 狀態는 病室마다 設置된 모니터를 통해 看護師 스테이션에서 醫療陣이 實時間으로 모니터링한다.

梨大서울病院 關係者는 “2019年 開院한 病院으로 모든 施設이 最新 設備로 갖춰져 있다”며 “無菌室뿐 아니라 患者들이 抗癌治療를 받는 모든 空間이 無菌室에 準하는 水準으로 設計돼 있다”고 했다.

김대영 血液腫瘍內科 敎授는 “造血母細胞移植(骨髓移植)을 받는 患者들을 위한 最新 施設을 갖추고 血液患者 診療에 特化된 敎授級 醫療陣, 專門 看護師, 病棟 看護師들이 24時間 患者를 돌보고 있다”며 “患者들의 問題를 迅速하고 正確하게 診斷하고 治療하는 病院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진한 醫學專門記者·醫師 likeday@donga.com


#헬스東亞 #健康 #헬스 #메디컬 現場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