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디컬 이슈]政府 “毒感백신-死亡 因果性 낮아… 高危險群은 接種하는 게 나아”|동아일보

[메디컬 이슈]政府 “毒感백신-死亡 因果性 낮아… 高危險群은 接種하는 게 나아”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10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毒感백신 맞아도 될까
백신 接種 後 累積 死亡者 59名
“아나필락시스 反應 可能性 적어”
製造-輸入社 7個國… 中國産 없어

20일 서울 강서구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에서 한 시민이 인플루엔자(독감) 백신을 맞고 있다. 앞서 인천에서 독감 백신을 맞은 18세 고교생이 16일 사망한 데 이어 전북 고창군과 대전에서 각각 독감 백신을 맞은 70대와 80대가 20일 숨진 채 발견되자 독감 백신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동아일보DB
20日 서울 江西區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西部支部에서 한 市民이 인플루엔자(毒感) 백신을 맞고 있다. 앞서 仁川에서 毒感 백신을 맞은 18歲 高校生이 16日 死亡한 데 이어 全北 高敞郡과 大田에서 各各 毒感 백신을 맞은 70臺와 80臺가 20日 숨진 채 發見되자 毒感 백신에 對한 不安感이 커지고 있다. 東亞日報DB
26日 論難 속에서 滿 62∼69歲를 對象으로 한 毒感백신 無料接種이 施行됐다. 政府는 인플루엔자(毒感) 백신 接種 副作用 論難에 對해 送球하다는 立場을 밝히면서도 백신과 死亡 間 因果性이 確認되지 않은 데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과 毒感이 同時에 流行하는 이른바 ‘트윈데믹’을 막기 위해서라도 接種을 繼續해야 한다고 强調했다.

그런가하면 一部 專門家들 사이에선 毒感백신을 接種한 死亡者가 連日 增加하면서 國民 不安이 높아지고 있다며 ‘安定性이 檢證된 後’ 接種을 하거나 接種 人員, 接種 時期 等 ‘速度 調節’이 必要하다는 指摘을 하고 있다. 毒感백신, 論難이 되고 있는 몇 가지를 짚어봤다.

- 每年 이맘때면 이뤄지는 毒感백신 接種. 하지만 올해 유난히 死亡 事例가 많이 나오고 있다. 以前에는 이런 일이 없었을까.

昨年 겨울 滿 65歲 以上 毒感백신 接種者는 668萬 名으로 백신 接種과 相關없이 숨진 사람이 1531名이었다. 接種者 中 死亡者 比率은 0.02%로 毒感백신과 死亡 原因 사이의 聯關性이 確認된 境遇는 없다.

올해 滿 62歲 以上 백신 接種者는 423萬 名 程度다. 死亡者 對備 接種者 比率은 約 0.001%. 올해보다 지난해가 20倍假量 높다.

2009年 以後 只今까지 死亡者 가운데 毒感백신 異常 反應으로 被害補償이 認定된 事例는 2009∼2010 節氣에 1名이다. 當時 患者는 10月 백신 接種 以後 筋力 低下가 發生하는 ‘밀러-피셔 症候群’으로 診斷된 以後 狀態가 好轉되지 않아 다음해 2月 숨졌다.

毒感은 感氣와 달리 呼吸器를 통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感染돼 생기는 病으로 細菌性 肺炎 等 合倂症이 發生해 惡化될 境遇 入院하거나 死亡하는 事例가 있다. 防疫當局은 毒感백신을 接種한 뒤 死亡했다는 申告가 25日까지 累積 59名 接受됐고 그中 46名은 因果性이 낮은 것으로 判斷했다. 現在 調査 中인 나머지 13名은 力學調査가 完了되는 대로 被害調査班 會議를 열고 因果性을 判斷하기로 했다.

-急性期 過敏反應이다.

毒感백신과 聯關해서 나올 수 있는 副作用은 ‘아나필락시스’ 反應이다.

30分 以內에 쇼크나 低血壓으로 死亡하게 된다. 現在까지 死亡者를 보면 症狀을 보였던 때가 짧아야 두時間 半 이다. 따라서 專門家들은 아나필락시스 反應의 可能性은 적다고 말한다.

‘길랭-바레’ 可能性도 提起되고 있는데 이는 毒感백신을 接種하고 1∼2週 지나서 다리부터 위로 痲痹가 올라오는 症狀을 보인다. 하지만 하루이틀 內에 갑자기 死亡한 事例가 大部分으로 毒感백신 副作用 範疇에 들어가지 않는다.

-올해 國家 無料 毒感백신이 3街에서 4家로 變更됐다. 死亡과 聯關 있을까 .

昨年까지 國家에서 支援한 毒感 無料백신은 3街 백신이었다. 하지만 지난해에도 大部分 有料接種은 4街 接種을 進行했다. 臨床的으로 3街 백신과 4街 백신 間의 安全性에는 큰 差異가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無料 毒感백신이 中國産이라는 主張이 있다.

食品醫藥品安全處(食藥處)에 따르면 올해 國家豫防接種事業에 參與한 백신 製造·輸入社는 7個社다. 이中 國內 會社인 LG化學, 綠十字, SK바이오사이언스, 保寧바이오파마, 韓國백신, 일양약품 等 6個社는 모두 國內에서 毒感백신을 製造한다. 프랑스에 本社를 둔 사노피파스퇴르가 國家豫防接種事業에 參與한 唯一한 外國 會社인데 毒感백신 全量을 프랑스에서 製造한다.

이 밖에 國家豫防接種事業에 參與하지는 않았으나 有料接種 等을 통해 國內에 流通되는 毒感백신을 製造하는 會社는 보령제약, 東亞ST, 글락소스미스클라인 等 3곳이 있다. 國內 會社인 보령제약, 東亞ST는 國內에서 毒感백신을 製造하고 英國에 本社를 둔 글락소스미스클라인은 獨逸에서 生産한다. 이番 시즌 國內 毒感백신 中에는 中國에서 原液을 들여와 製造한 製品이 없다.


-毒感백신 接種해야 하나.

防疫當局은 毒感백신과 只今까지 死亡事例들을 調査한 結果 毒感백신이 原因일 可能性은 매우 낮다고 밝혔다. 오히려 國內에서 한 해 3000餘 名이 季節 毒感으로 死亡하기 때문에 高齡者, 基底疾患者 等 高危險群의 境遇 豫防接種의 利得이 훨씬 크다고 强調했다.

毒感豫防接種 注意事項

■ 豫防接種 받기 前

-健康 狀態가 좋은 날에 豫防接種을 받는 것이 좋다.
-豫防接種指定醫療機關을 確認하고 平素 다니는 가까운 醫療機關에서 接種을 받는다.
-混雜을 避하고 長時間 기다리지 않도록 事前 豫約을 한다.

■ 豫防接種 받을 땐

-待機하는 동안 水分을 充分히 攝取하고 安定을 取한다.
-豫防接種 前 豫診 時 現在 아픈 症狀이 있거나 平素 앓고 있는 慢性疾患, 알레르기 等이 있다면 반드시 醫療陣에게 말한다.
-接種 後에는 20∼30分間 接種機關에서 異常反應이 있는지 觀察하고 歸家한다.

■ 豫防接種을 받은 後엔

-接種 當日은 몸에 無理가 가지 않도록 쉬고 接種 後 2∼3日間은 몸 狀態를 注意 깊게 살핀다.
-豫防接種 後 接種 部位의 痛症, 빨갛게 부어오름, 浮腫이나 筋肉痛, 發熱, 메스꺼움 等 輕微한 異常反應은 接種 後에 一時的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大部分 1∼2日 以內에 好轉된다.
-接種 後 高熱이나 呼吸困難, 두드러기, 甚한 眩氣症 等이 나타나면 卽時 醫師의 診療를 받아야 한다. (어린이는 繼續 보채고 잘 먹지 않거나 平素와 다른 모습을 보이면 醫師의 診療를 받는다.)

홍은심 記者 hongeunsim@donga.com
#헬스東亞 #健康 #헬스 #毒感백신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