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거운 人生]個人年金펀드 市場 10兆원 時代|東亞日報

[즐거운 人生]個人年金펀드 市場 10兆원 時代

  • 東亞日報
  • 入力 2017年 7月 7日 03時 00分


코멘트

老後 對備·稅制 惠澤·期待 收益率 魅力…펀드수도 急增

게티이미지
게티이미지
잘 알려진대로 國民年金의 所得代替率은 40% 水準. 老後 生活을 國民年金에만 依存했다가는 將帥는 祝福이 아니라 災殃이 될 수 있다는 얘기다. 安樂한 老後 保障을 위한 所得代替率 70% 以上을 達成하려면 國民年金 外에 退職年金과 個人年金으로 ‘年金 3層 構造’를 쌓으라고 專門家들이 勸하는 理由도 여기에 있다.

이런 點에서 個人年金펀드 市場 規模가 最近 가파르게 成長하는 것은 鼓舞的인 일이다. 지난달 29日 金融投資協會에 따르면 지난해 末 個人年金펀드 受託高는 前年보다 1兆1133億원 늘어나 처음으로 10兆 원을 突破한 데 이어 5月 末 現在 10兆3335億원을 記錄했다(구 個人年金 包含). 2010年 末 3兆1022億원보다 3倍 以上 커진 셈이다.

成長率도 돋보인다. 最近 3年 間 個人年金펀드 積立金 增加率은 10.2%로, 個人年金保險이나 個人年金信託의 8.8%와 5.2%를 뛰어넘는다. 勿論 市場 全體는 個人年金保險이 아직은 가장 크다. 金融監督院에 따르면 지난해 末 基準 個人年金保險·信託 積立金은 各各 88兆2000億원, 16兆1000億원이었다.

그間 個人年金펀드의 魅力은 老後 對備와 稅制 惠澤이었다. 그런데 最近 低金利 時代가 繼續되면서 投資者들이 元金이 保障되지는 않지만 期待收益率이 높은 個人年金펀드의 長點을 再發見하는 것으로 보인다. 個人年金펀드는 特히 2013年 年金貯蓄計座가 導入되면서 保險이나 信託과 달리 計座 안에서 자유롭게 펀드 商品을 갈아탈 수 있는 利點이 있다.

市場이 커지면서 資産運用社 間 競爭도 熾烈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2012年 末 171個였던 個人年金펀드는 5月 末 現在 773個로 增加했다. 投資者들의 選擇 幅이 그만큼 넓어진 것. 한 資産運用社 關係者는 “個人年金펀드는 株式市場 狀況과 相關없이 꾸준히 資金을 끌어들인다는 點도 運用社가 個人年金펀드에 注目한 理由”라고 分析했다.

長期 貯蓄商品인 個人年金은 크게 稅制適格과 稅制 非適格으로 나뉜다. 1994年 6月 처음 導入한 稅制適格 個人年金은 2000年 末까지 販賣한 區 個人年金과, 2001年 1月에 새로 出市한 年金貯蓄으로 區分된다. 區 個人年金은 現在 新規 販賣는 하지 않고 旣存 契約者에 限해 追加 納入만 받고 있다.

稅制適格 個人年金은 다시 年金貯蓄信託(個人年金信託), 年金貯蓄保險(個人年金保險), 年金貯蓄펀드(個人年金펀드)로 나뉘는데 各各 銀行, 保險社, 資産運用社가 運用한다. 이들 商品은 年 400萬원 限度에서 稅額 控除 12%의 惠澤을 받는다. 地方稅까지 勘案하면 最大 52萬8000원을 돌려받는다. 收益率로만 따지면 13% 以上을 올리는 셈이다.

稅制 非適格 個人年金에는 保險社가 販賣하는 一般 年金保險이나 變額年金, 銀行이 販賣하는 老後生活年金信託 等이 있다. 稅額 控除 같은 惠澤은 없지만 10年 以上 維持할 境遇 年金 受領時 利子所得稅 免除와 같은 非課稅 惠澤을 받을 수 있다.

▼ 미래에셋의 獨走…受託高·收益率 等에서 卓越 ▼
個人年金펀드 市場에서 미래에셋資産運用은 獨步的인 存在다. 于先 5月 末 現在 積立金 2兆3133億원을 記錄해 1位를 차지하고 있다. 2位는 2015年 中盤까지 個人年金펀드 市場을 리드했던 하나UBS資産運用으로 積立金은 1兆4732億원이다. 이어 1兆1637億원의 한국투신운용이 뒤를 잇고 있다.

이들 上位 3社가 全體 個人年金펀드 市場의 50%를 차지한다.

成長의 主要한 要因은 한마디로 多樣한 商品 라인업과 卓越한 成果다. 未來에셋隱退硏究所 김동엽 理事는 “일찍부터 年金市場의 可能性에 注目해 多樣한 商品 라인업을 構成함으로써 市場을 先占한 데다 長期投資하는 年金의 特性에 맞춰 收益性과 安定性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德分”이라고 說明했다.

現在 미래에셋의 個人年金펀드 種類는 市場 全體 773個의 17.7%인 137個로 運用社 가운데 가장 많다. 이 가운데 64%가 海外펀드로 個人年金 海外펀드 406個中 21%가 미래에셋 商品이다. 國內 資産은 勿論 海外 資産에도 分散 投資가 可能하도록 商品 라인업을 構築하고 있다는 얘기다.

成果 또한 돋보인다. 펀드評價 會社 제로인에 따르면 지난달 19日 基準 國內 投資펀드 3年 收益率 上位 10個 中 4個가 미래에셋 펀드다. 成長性을 兼備한 高配當株에 投資해 配當收益과 資本利益을 同時에 追求하는 未來에셋高配當 포커스年金貯蓄펀드가 35.04%로 1位를 차지했고, 韓國投信 運用의 韓國投資골드플랜네비게이터年金펀드가 32.82%로 2位에 올랐다.

配當 性向이 높은 配當株 및 優先株에 投資하면서 安定的인 收益을 내는 未來에셋配當프리미엄年金貯蓄펀드가 30.60%로 3位, 이어 成長性에 비해 低評價된 價値株에 投資하는 미래에셋 價値株포커스年金貯蓄펀드가 28.14%로 4位, 그리고 신영資産 運用의 신영연金配當펀드가 26.99%로 5位에 자리했다.

미래에셋資産運用 年金마케팅部門 류경식 副文章은 “高齡化, 低金利 時代에 맞춰 年金도 다양한 포트폴리오 戰略을 통한 收益率 提高가 必要한 時點으로 미래에셋은 持續的으로 年金市場에 多樣한 商品을 提供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投資者들에게 海外 優良 資産에 分散 投資할 수 있는 投資 솔루션을 提供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윤영호 專門記者 yyoung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